러시아의 엘리트 특수부대로 알려진 '스페츠나츠' (Spetsnaz)는 2차세계대전까지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워낙 베일에 가려진 관계로 이 비밀 특수부대에 대한 정보는 극히 일부분만 공개되고 있죠. 총 15,000~17,000명의 병력으로 구성된 스페츠나츠는 미국 육군의 레인저 부대와 비교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중 약 1,000여명은 미군의 델타포스와 네이비씰에 버금가는 수준으로 평가받고 있죠. 스페츠나츠 부대를 20년 가까이 연구해온 영국 출신 교수 마크 갈레오티는 자신의 책 'Spetsnaz: Russia's Special Forces'를 통해 이 특수부대가 자유롭게 활용하고 있는 무기와 장비들을 공개했습니다. 다음은 러시아 엘리트부대 '스페츠나츠'의 전용 무기 11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페츠나츠의 가장 기본적인 무기는 바로 5.45mm AK-74 소총입니다. 러시아 육군도 애용하는 아래 AK-74M은 약 3.62kg의 무게에 30발을 장착할 수 있는 탄약창이 있습니다. 러시아 군 당국은 앞으로 AN-94 또는 AK-12로 전면 교체를 진행중에 있죠.
▼스페츠나츠는 또 하나의 변형된 AK-74 모델을 사용하는데, 바로 길이가 짧은 AKS-74U 카빈 소총입니다. 일명 '크링크'(Krink)라는 별명이 주어진 이 미니 소총은 1970년대 중반에 오직 스페츠나츠를 위해 개발되었죠.
▼이 특수부대의 몇몇 소대들은 AKM 소총에 GP-25 유탄발사기를 장착한 채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AKM 소총은 그 유명한 AK-47의 모던화 된 버전이라고 볼 수 있죠. AKM은 약 350m의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나이퍼들은 스페츠나츠에서 매운 중요한 임무를 띄고 있습니다. 그리고 항상 여러 종류의 무기들을 함께 가지고 다니죠. 아래는 1,200m 떨어진 적도 맞출 수 있다는 SVD 드라그노프 소총입니다.
▼스나이퍼들은 앞서 언급한 저격총의 경량 버전인 SVDS 드라그노프 소총도 저격용으로 사용합니다. 이 소총은 원래 러시아 최정예 공수부대인 VDV를 위해 제작되었죠.
▼그리고 아래는 스페츠나츠 소속 스나이퍼들이 현재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SV-98 소총입니다. 저겨수들은 전자 스코프의 도움을 받아서 1,015m 거리까지 적을 맞출 수 있죠.
▼몰래 침투하는 스텔스 미션을 담당하는 스페츠나츠 부대원들은 아래 보이는 음소거 장치가 달린 VSS 빈토레즈를 스나이퍼 소총 형식으로 이용합니다. 스페츠나츠의 트레이드마크 소총으로도 잘 알려진 VSS 빈토레즈는 현재 분쟁지역인 크림 반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죠.
▼PKP 페체네그 다목적 경기관총은 2001년 부터 러시아 전 특수부대에 도입되었습니다. 미군의 M249 기관총에 맞선 러시아의 야심작이죠.
▼지상전을 주력으로 하는 스페츠나츠의 부대원들은 9mm짜리 'AS Val' 소총을 가지고 다닙니다. 이 서브소닉 소총은 총알이 음속 보다 느리게 날라간다고 하죠.
▼요즘은 AS Val 보다 더 짧아진 SR-3 산탄총을 많이 활용하는데, 보기와는 달리 소음 장치를 장착할 수도 있죠.
▼마지막으로 모든 스페츠나츠 특수부대원들은 9mm짜리 GSh-18 권총을 가지고 다닙니다. 근접 전투에 사용되는 이 권총은 총 18발을 쏠 수 있고 웬만한 방탄쪼끼도 뚫는다고 하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