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이 1억 모으는데 걸리는 정말 현실적인 시간

많은 직장인들의 꿈은 1억모으기일 것입니다. 1억모으기라는 것이 가지는 의미는 상당히 큰데요. 실제적으로 1억이라는 종잣돈이 있어야 금융자산에 투자를 통해 자산을 불리는데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재테크가 시작되기 위한 1억을 만들기 위해서 저축을 해야 하는 최소단위는 어떻게 될까요? 이건 각 개인별 연간 소득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미친듯이 1억 모으기에 전력을 다한다고 가정하면 월급에서 최소생활비만 제외하고 남는 금액 전부를 저축해야 하겠지요. 그렇게 가정해 보겠습니다.

 1.  최저생계비

가구당 최저생계비는 정부부처마다 좀 다르긴 하나 가장 현실적인 내용은 법원에서 제시한 기준이 맞을 것 같습니다. 법원 기준 최저생계비는 보건복지부 자료의 150%를 산정한 것으로 개인회생에 있어 기준이 됩니다. 물론 각 연봉마다 쓰는 비용은 다를 수 있으나 극단적으로 돈을 모으기 위한 최대한의 노력을 하기 위해 최저생계비만 가지고 산다고 가정하겠습니다.


<법원기준 2017년 최저생계비(보건복지부 기준의 150%)>


 2.  2인가구 기준 1억 모으는 현실적인 시간

2인가구를 가정했을 때 최저생계비는 1,688,670원/월로 연봉 중 실 수령액을 기준으로 산출해보았습니다. 연봉 2천만원까지는 최저생계비로 산다고 해도 돈을 모으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최저생계비 이하로 돈을 더 아껴야 저축이 가능합니다. 아래 자료를 보면 연봉 4천정도는 되어야 희망을 가지고 살 수 있을 것 같습니다.(물론 최저생계비로 산다는 가정하에서 입니다.)


<2인가족 기준 연봉별 1억 모으기 기간>

 3.  4인가구 기준 1억 모으는 현실적인 시간

4인가구를 가정으로 하면 더 팍팍합니다. 4인가구의 최저생계비는 2,680,428원/월으로 연봉 3천만원으로는 돈을 모으지 못합니다. 더 아껴야 한다는 것이며 4인가구는 2인가구처럼 소비해야 겨우 돈을 모을 수 있습니다. 연봉 4천만원이래도 상황이 좋지는 않습니다. 연봉 4천만원 직장인이 1억을 저축하려면 30.6년이 걸립니다. 물론 앞으로 연봉은 더 오르겠지만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많이 나아지진 않을 것 같습니다.


<4인가족 기준 연봉별 1억 모으기 기간>


이런 현실에서 아이를 낳고 사는 것은 정말 요원해 보입니다. 최저생계비라는 극단적인 기준을 도입했는데도 1억 모으기에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린다니 정말 한숨만 나오네요. 그렇지 않다면 단돈 천만원이라도 빨리 모아서 금융상품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인데 역시 위험이 있지요. 즉, 'High Risk, High Return.'


이런 상황이니 사람들이 빚을 내서 부동산을 구입하고 그 부동산 가격이 은행이자나 인플레이션보다 높아지길 그렇게도 희망하는 것이겠지요. 그래서 부동산대책은 저소득 임금 근로자들의 소득개선을 포함해야 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출산률 증가도 바라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