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네틱아트 - 세계적으로 유명한 움직이는 조각 20가지

세계적으로 유명한 키네틱아트 - 움직이는 조각 20가지



여러 동작들을 계산해서 디자인된 예술과 물리학의 만남, 키네틱아트를 아십니까? 이 움직이는 조각들은 자주 접할 기회는 없지만 막상 보고 있으면 힙노틱(최면을 건듯한) 느낌과 일루션을 보여주죠.  아래 보여드리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키네틱아트 작품들 20가지는 모두 GIF(움짤)로 그 움직임을 잠시나마나 느껴볼 수 있습니다. 같이 감상해 보시죠.



 

1.  Bussola

제니퍼 다운리(Jennifer Townley)의 키네틱아트 작품으로 한가지 패턴을 연속되는 트위스트 동작으로 양방향으로 회전을 시켰습니다.




2.  BMW 박물관

714개의 철로 만든 공들을 아주 얇은 와이어로 천장에 매달아 놓았습니다. 자세히 보시면 무슨 모양을 나타내는지 보이나요? 맞습니다, 바로 BMW의 차 외관 모양을 표현해주고 있죠.




3.  Headspace

지오프리 드레이크 브락맨(Geoffrey Drake-Brockman)이 만든 이 움직이는 조각은 256개의 기둥을 사용해서 디자인했습니다. 현재 이 조각은 호주의 퍼스(Perth)에 있죠.




4.  MetalMorphosis

노스캐롤라이나주의 샬롯에 위치한 이 거대한 사람 얼굴은 체코의 데이비드 체르니가 만들었습니다. 14톤의 스테인리스 스틸로 만들어진 이 회전하는 조각상은 현재 Arco 글로벌 기업 본사의 공원에 분수대로 사용되고 있죠.




5.  Aperture

1993년에 데이빗 로이 (David C. Roy)가 만든 이 키네틱아트는 나무와 두가지의 메카니즘을 이용해서 모든 것들이 춤을 추게 디자인했습니다. 




6.  Chief

앤토니 하우(Anthony Howe)가 디자인한 이 300파운드짜리 작품은 바람세기로 움직입니다. 높이가 무려 60미터나 하는군요.




7.  Unicyclist

움직이는 조각보다는 챙상 악세사리같아 보이는 이 작품은 스스로 발란스를 맞춰서 심하게 옆으로 밀거나 기울여도 절대 떨어지지 않죠.




8.  Asobi 키네틱아트

일본 아티스트 야수토키 카리아가 만든 이 작품은 전등불로 동작외에도 빛을 전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9.  돌아가는 머리

마커스 레이츠(Marcus Raetz)는 불빛과 회전하는 메탈 종류로 사람의 머리가 돌아가는 일루션을 선보였습니다.




10.  About Face

앤토니 하우는 구리로 만든 여러 플레이트로 사람의 얼굴을 만들었는데, 바람이 불 때 마다 각각의 구리 플레이트가 알아서 회전합니다.




11.  Merlot

데렉 허거(Derek Hugger)이 나무로 조각한 Merlot는 허거의 개인 웹사이트에 나와있는 설명서를 통해 똑같이 따라 만들 수 있답니다.




12.  Animaris Gubernare

이 정체 모를 움직이는 조각은 마치 자기만의 뇌가 있는듯 한데요,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굴러간답니다.




13.  키네틱아트 링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한국 아티스트 윤덕노씨는 반지와 같이 손가락에 끼는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솟아오르면서 날으는 나비를 표현한 작품이군요.




14.  달리는 늑대

저절로 달리지는 않지만 모든 기능들이 제대로 갖춰져 있어서 진짜 늑대가 달리는 모습을 그대로 연출할 수 있답니다.




15.  Bird Motion

조이스 린 (Joyce Lin)이 만든 이 아트워크는 아이스크림 막대기로 만들었다네요. 단 한손으로 새가 날개를 펴서 날아가는 모습을 보여줄수 있네요.




16.  키네틱아트 링 2

13번과 같이 윤덕노씨의 또 다른 반지 버전입니다. 이번에는 박쥐의 날개와 같은 동작을 보여주는데, 모두 메탈 프레임으로 만들었군요.




17.  움직이는 바람 조각

지상으로부터 8미터 위에 있는 이 앤토니 하우의 윈드 조각은 사방에서 봐도 독특한 일루션을 보여줍니다.




18.  Mechaneu-v1

3D 프린터로 만든 이 조각은 찢을 수가 없는데요, Mechaneu v1은 한 부분만 움직이거나 돌려보면 다른 기어들이 같이 연달아 다 움직이기 시작하죠.




19.  Denizen of the Deep

밥 파츠(Bob Potts)의 대표작인 Denizen은 럭셔리한 거실이나 사무실을 꾸미기에 좋은 악세사리 입니다.




20.  Tele Present Water

데이비드 보웬(David Bowen)의 움직이는 조각은 스틸 막대기와 가는 줄을 사용해서 아래는 파도 물결을, 위는 비가 오는 어펙트를 보여줍니다. 이 키네틱아트는 마리오네트를 움직이는 것과 동일한 원리를 사용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