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운영체제] 윈도우/맥 외에 OS 종류 톱13

컴퓨터 운영체제 - 한번 시도해볼만한 신규 OS 종류 13가지



컴퓨터 운영체제는 여러분이 매일 사용하는 모든 기기들을 지원하는 가장 중요한 시스템 소프트웨어입니다. 우리는 윈도우와 맥, 안드로이드, iOS, 블랙베리 등 OS 종류들에 꽤 익숙해져 있죠. 하지만 아마도 여러분이 전혀 들어보지 못한 OS 종류도 꽤 많을 듯 합니다. 큰 글로벌 기업들이 만든 컴퓨터 운영체제도 있는 반면에 작은 스타트업이나 몇몇의 개발자들이 모여 만든 프로젝트도 있죠. 다음은 윈도우나 맥 같은 메인스트림 컴퓨터 운영제체가 아닌, 한번쯤은 시도해볼 만한 신규 OS 종류 13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이들은 대부분 베타 버젼이기 때문에 직접 컴퓨터에 설치하는것 보다 VMWare이나 VirtualBox와 같은 가상환경을 이용해서 사용해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13.  Syllable

web.syllable.org/pages/index.html

▼Syllable은 오픈소스 운영체제로서 펜티엄 프로세서를 위해서 특별히 디자인되었습니다. 현재 중단이 된 AthOS의 후속작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개인 유저들을 위해 쉬운 데스크톱 사용을 위해서 개발 된 이 OS 종류는 Syllable만의 웹브라우저와 미디어플레이어 그리고 이메일 클라이언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멀티태스킹과 멀티리딩은 물론 GNU toolchain과 소프트웨어 포트 (펄, 파이톤, 아파치 등)을 지원합니다.




12.  SilveOS

www.silveos.com

▼SilveOS 또는 WebOS라고 불리는 Silverlight 컴퓨터 운영체제는 웹브라우저 안에서 샌드박스 모드로 데스크톱 어플들을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시작메뉴와 사이드바 외에도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노트패드, 유튜브 뷰어, 트위터 클라이언트, RSS 리더, 그리고 여러 게임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한가지 치명적인 단점은 무료 저장공간을 갖축지 않았다는 것이죠.




11.  EasyPeasy

www.geteasypeasy.com

▼EasyPeasy는 넷북을 위한 리눅스 기반의 OS 종류로서 Debian과 Ubuntu에 만들어졌죠. 상대적으로 사양이 낮은 컴퓨터나 웹 어플리케이션을 타겟으로 개발된 EasyPeasy는 오픈소스 프로젝트로서 와이파이와 무선 드라이버들이 미리 설정이 되어있어서 넷북을 인터넷으로 바로 연결해 웹 어플리케이션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0.  Qubes OS

www.qubes-os.org

▼Qubes 오픈소스 컴퓨터 운영체제는 "Security by Compartmentalization" 기법을 통해 데스크톱 컴퓨터에 높은 보안 시스템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Qubes는 Xen, X 윈도우 시스템 그리고 리눅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추가로 "Security by Isolation"이라는 방법을 통해 모든 프로그램들과 어플리케이션들을 각각이 따로 취급해서 한 곳의 보안이 뚤린다 하더라도 나머지들은 안전하게 있을수 있도록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9.  ReactOS

www.reactos.org

▼ReactOS는 윈도우 NT 구조를 다시 적용한 오픈소스 프로그램으로서 모든 윈도우 드라이버 및 프로그램들과 호환성이 가능합니다. 이 OS는 Wine Software과 코드를 공유함으로서 윈도우 프로그램들을 Mac OS X나 리눅스에서 실행시킬 수 있도록 하죠. 현재 알파 개발 단계에 있어서 테스트용으로만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8.  Elive

www.elivecd.org

▼Debian과 인텔 프로세서에 기반한 리눅스 종류 Elive는 KDE나 GNOME을 사용하지 않고 Enlightenment X Window Manager를 사용합니다. 깔끔하고 다이내믹한 인터페이스를 갖춘 Elive는 에러 때문에 유저의 데이터를 막거나 훼손시키지 않습니다.




7.  SteamOS

store.steampowered.com/livingroom/SteamOS

▼SteamOS는 리눅스 기반으로 PC 게임 OS 종류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Steam 박스를 운영하면서 플레이스테이션과 Xbox 및 닌텐도 위와 경쟁을 할 예정이죠. 전체 무료이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하드웨어에 다운받아서 설치만 하면 된답니다. SteamOS는 Valve의 프로젝트로서 PC 게임을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시장 점유율을 뺏어오기 위한 방법이라고도 하죠. Steam은 맥이나 윈도우 또는 리눅스 데스크톱같이 아무 하드웨어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6.  Tails

tails.boum.org

▼Tails는 Debian에 기반한 리눅스 시스템인데 아무 설치 없이 USB 드라이브나 옵티컬 디스크와 같은 휴대용 저장장치에서 바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RAM을 통해서 실행되기 때문에 시스템이 한번 꺼지면 모든 브라우징 기록들이 자동으로 지워지죠. Tails는 유저들이 인터넷을 익명으로 사용하면서 아무 흔적도 남기지 않는 최고의 보안 솔루션을 갖추고 있습니다.




5.  AmigaOS

www.amigaos.net

▼AmigaOS는 PowerPC 마이크로프로세서에서 실행됩니다. '워크벤치'라는 파일관리 기능과 독특한 GUI는 AmigaOS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줍니다.




4.  ZeroPC

ww.zeropc.com

▼ZeroPC는 데스크톱에서 하듯이 사무실 업무를 보고 프로젝트를 준비할 수 있는 기능들을 갖춘 클라우드 운영체제 입니다. 웹브라우저 안에서 OS를 운영하는 방법도 있죠. 현재 1기가의 무료 저장 공간을 주는데, 구글 드라이브나 드롭박스와도 연동시킬 수 있습니다. 




3.  Jolicloud

www.jolicloud.com

▼Jolicloud도 또 하나의 클라우드 OS종류로 다운받아 설치해서 PC의 웹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Jolicloud는 Ubuntu 기반의 리눅스 distribution으로 저사양 컴퓨터들을 클라우드에 연결해주죠. 15,000개가 넘는 웹 어플을 갖추고 있는데 클라우드상에서 마음데로 저장하고 불러와서 이용도 가능하죠. 추가로 "Jolicloud Me"를 통해서 페이스북, 플리커, 트위터, 텀블러, 인스타그램 등을 한자리에서 관리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2.  Papyros

papyros.io

▼Papyrossms 모던 컴퓨터 운영체제로 가장 최신 기술로 만들어졌습니다. 특히 OS로서 처음으로 백업이 아닌 단순 실행취소와 되돌리기 기능을 갖추고 있어서 실수를 하더라도 금방 수습할 수 있죠. 정말 멋진 UI를 위해서 모든 데스크톱 앱들은 Material Design 기준으로 개발된다고 하네요.




1.  Chromium OS

www.chromium.org/chromium-os

▼마지막으로 Chromium OS는 웹상에서 가장 시간을 많이 보내는 유저들을 위해 심플하고 빠르며 안전한 컴퓨터 운영체제를 제공합니다. 현재 Kogan Agora Chromium 노트북과 Xi3 Modular 컴퓨터는 기본 운영체제를 Chromium OS로 깔려서 출시되고 있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