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네마그래프를 마케팅 전략에 이용하는 방법 5가지

쉽게 주의를 놓칠수 있는 온라인 방문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서, 많은 브랜드들이 시네마그래프를 마케팅 전략에 이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월스트리트저널 (The Wall Street Journal)에 따르면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이 1~2초만이라도 멈춰서 눈길을 줄 수 있는 시각적 술책을 여러 방면으로 실험하고 있는 가운데, 바로 시네마그래프가 이 전략에 큰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라고 전해왔습니다. 이 "움직이는 사진"은 디지털 마케팅 켐페인의 한 트렌드로서 브랜드를 차별화시켜주고 잠재고객들과 새로운 소통의 길을 열어주고 있죠. 다음은 이 신기술을 사용해서 고객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 전략 방법 5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시네마그래프 마케팅 전략 5가지 방법

1.  소셜미디어 & 소셜 광고

소셜네크워킹서비스 (SNS)는 마케팅 전략에 있어서 트래픽 (방문자 수)을 끌어모으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스 중에 하나죠. 추가로 SNS는 새로운 광고 포맷이나 유형 또는 단위들을 처음 실험하기에 딱 좋습니다. 실시간 오는 반응들로 타겟을 하고 있는 고객들과 맞아 떨어지는지 바로 알 수 있죠. 

사례연구: 미국 케이블TV사인 A&E는 최근 헐리우드 히트작 "싸이코"에 영감을 받은 "Bates Motel"이라는 스릴러 세번째 시리즈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서 A&E는 고전 명작인 "싸이코"에서 나오는 유명한 한 장면을 시네마그래프로 만들어서 페이스북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그리고 Tumblr에 올렸는데, 수만건의 공유와 좋아요 및 댓글들을 받았죠.


2.  이메일 마케팅

시간이 지나도 이메일은 아직 마케팅 전략에서 큰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모든 이메일 마케터는 고객들과 더 깊이 있는 소통을 하기 위해서 디자인과 이미지 사용 그리고 카피라이터 문구로 마케팅 켐페인을 개선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역시 요즘 트렌드가 되고 있는 한가지 방법이 바로 움직이는 이미지 (움짤)인데, 미묘하게 배경에서 눈에 확 띄지 않을 만큼 잔잔하게 만드는 것이 시네마그래프 마케팅 성공의 제일 큰 요소라고 하죠.

사례연구: "하우스 오브 카드"는 현재 39부작으로 넷플릭스의 가장 크고 대박난 오리지널 시리즈입니다. 현재까지 4개의 에미 어워즈 (Emmy Awards)와 두개의 골든 글로브 수상을 했는데, 뭔가 제대로 하고 있기 때문에 대박났겠죠? 시즌 2와 3에서 넷플릭스 홍보팀은 이메일 마케팅 켐페인에서 아래와 같은 시네마그래프를 사용했습니다.


3.  디지털 디스플레이 & 프로젝션

서울은 물론이고 뉴욕이나 도쿄, 홍콩 등에 있는 공항이나 백화점 또는 지하철을 돌아다녀보면 수많은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볼 수 있습니다. 동영상부터 사진 또는 일러스트가 보이는데, 대부분의 행인들은 눈길 한번 주지 않고 지나갈때가 많죠. 현대 사람들은 너무 많은 광고 노출로 머리에서 자동으로 차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시네마그래프는 아직 새로운 포맷이고 보일듯 말듯한 미묘한 움직임이 행인들이 방심한(?) 사이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죠.

사례연구: 2014년 9월 15일, 수백만명의 뉴요커들은 타임스퀘어와 그랜드 센트럴 스테이션, 유니언 스퀘어 등에서 마릴린 먼로의 화이트 드레스가 펄럭이는 프로젝션을 만나볼 수 있었습니다. 이 아이코닉 움짤은 페이스북에서 백만건 이상의 "좋아요"를 받았고 여러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에서 공유되기도 했죠.


4.  웹사이트 디자인

시네마그래프를 웹사이트에 적용하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GIF 파일을 그냥 일반 JPEG파일과 같이 올리는 것이고, 두번째 방법은 유튜브 동영상을 올리듯이 embed코드를 적용하는 것이죠. 요즘은 아무 기기나 화면 크기에 맞춰 최적화로 보이기 위해서 반응형 (responsive) HD 코드도 있어서 움직이는 이미지를 최상의 화질로 볼 수 있습니다. 

사례연구: 국제 자연보호협회 (Nature Conservancy)는 최근 사람들한테 물에 대한 중요성을 알리고자 이 사이트 (http://water.nature.org)를 개설했는데, 라이브 포토로 정말 아름다운 물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  배너 광고: 마케팅 전략

조금 짜증날법도 한 배너 광고는 웬만한 웹사이트 상단, 옆 또는 중간 부분에서 찾아 볼 수 있죠. 노출이 너무 많이 되고 있는 일반 디지털 광고와 마찬가지로 배너 광고도 인터넷유저들한테 점점 무뎌져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상깊게도 Hubspot에 따르면 시네마그래프 배너 광고는 일반 이미지 배너보다 5.6배 높은 CTR (클릭율)을 보였죠. 

사례연구: Hubspot은 최근 아래와 같이 똑같은 이미지로 하나는 움짤, 또 하나는 스틸 이미지로 CTR (클릭율) 실험을 진행했는데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자세하게 설명드리면, 두 이미지 다 250,000회 노출이 되었는데, 스틸 이미지는 361번 클릭 (0.14% CTR)이 이뤄졌고 시네마그래프 배너는 2,025번 클릭 (0.80% CTR)이 이뤄졌죠.


여러분도 브랜드 페이스북이나 웹사이트, 배너광고 또는 디지털 광고에 사용해보시면 색다르고 더 관심을 끄는 홍보효과를 볼 것 같습니다. 한번 시도해 보시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