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가 한국을 포함해 싱가포르, 홍콩, 대만에 2016년 초까지 들어올 예정이라는 발표가 최근 나왔습니다. Netflix의 공격적인 국제 확장 전략으로 2016년 말까지 200여개국에 브랜드를 진출시키겠다는 포부가 있는데, 5,100만 명의 인구 중 1,800만 가구가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최고 인터넷 속도 (2015년 평균 23.6Mps)를 자랑하는 우리나라로서는 넷플릭스 한국이 매력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대한민국 인터넷 사용자 96%가 HD 영상 콘텐츠 최소 속도인 4Mps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역시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죠. 일본에 진출한 Netflix는 월 650엔 (6,300 원) 가격이 책정되어 있어서 넷플릭스 한국도 비슷하게 저렴한 월정액이 매겨질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60개국에서 7,000만명이 넘는 월 구독자와 하루에 1억 시간의 스트리밍 영상이 제공되는 Netflix는 과연 어떤 회사일까요? 우리가 전혀 몰랐던 넷플릭스 한국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 13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 블락버스터에 팔려고 내놓은 Netflix
한때 글로벌 비디오 대여점으로 가장 큰 업체였던 블락버스터는 2000년도에 Netflix를 인수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30만명의 구독자만 확보한채 빠르게 적자로 치닫고 있던 블락버스터는 당시 Netflix를 헐값 (585억 원)에 살 수 있었는데 결국 거절했죠. 그 이후 7,700개의 프랜차이즈를 영업하던 블락버스터 비디오 대여점은 문을 닫게 되고 Netflix는 24조 원이 넘는 거대 회사로 자리잡았습니다.
2. 초창기 구독자들한테 배달된 중국 성인영상물
Netflix 초창기에는 요즘같이 스트리밍 영상이 제공되지 않고, 대신 DVD를 우편으로 대여가 가능했습니다. 당시 공동창업자였던 마크 랜돌프 (Marc Randolph) 결정하에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스캔들 사건을 담은 DVD를 판매하고 있었는데, 출고 과정에 에러가 생겨서 이 DVD를 주문했던 1,000여명의 고객들한테 중국 성인영상물 DVD가 전달되고 말았습니다. 정말 해도 너무한 출고 에러였죠.
3. 불법 토렌트 사이트 모니터링
Netflix는 수년간 Pirates Bay를 포함한 유명 토렌트 사이트들을 모니터해왔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유저 성향과 다운로드 패턴을 분석해서 어떠한 콘텐츠를 올려야할지 결정하기 위해서죠. 미국 경제잡지 포스브 (Forbes)에 따르면 넷플릭스 한국도 우리나라 불법다운로드 메카인 여러 웹디스크 사이트들과 토렌트 사이트들을 최근 몇년간 분석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인컴 추천글: "2015년 가장 많이 공유된 유튜브영상 톱10" |
4. 오리지널 콘텐츠로 히트시키는 유일한 스트리밍 서비스
일반적으로 콘텐츠를 "퍼다 날으는"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자체적으로 콘텐츠를 만드는 경우가 드뭅니다. 하지만 Netflix는 케빈 스페이시 (Kevin Spacey)나 데이비드 핀처 (David Fincher)를 영입해서 일반 공중파 또는 케이블 시청률을 발라버리는 자체 콘텐츠 (예: 하우스 오브 카드)를 만들죠. 앞으로 넷플릭스 한국이 우리나라에서 어떠한 자체 제작 드라마나 영화를 내놓을지 기대와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5. 엄청난 콘텐츠 제공 기술
Netflix가 최고 시청률을 기록할 때, 북미 지역의 전체 인터넷 트래픽 1/3을 가져간다고 합니다. Netflix의 최고 콘텐츠 아키텍쳐 기획자인 데이비드 풀라거 (David Fullagar)에 따르면 Netflix의 각 서버들은 36개의 드라이버와 100TB 데이터로 한번에 10,000에서 20,000편의 영화들을 동시에 상영한다고 합니다. 2014년 당시, Netflix는 이러한 저장 플랫폼들을 1,000여개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6. 76,897개의 마이크로 장르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로맨틱 코메디, 액션, 호러, 드라마, 스릴러 등 영화 장르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것 같죠? 하지만 Netflix에서는 "어린이 호러 영화", "서스펜스 액션 어드벤처 영화" 등 76,891가지 마이크로 장르가 존재합니다. Netflix 내부적으로는 이러한 마이크로 장르들을 "altgenres"라고 부릅니다. 넷플릭스 한국은 우리나라 장르들에 맞춰 더 많은 서브카테고리들을 만들어야겠군요.
스마트인컴 추천글: "영화장르 박스오피스 흥행순위 톱10" |
7. 회사차원 무한 휴가 제공
Netflix는 2002년부터 회사복지 및 혜택 정책중 하나로 임직원들한테 "무제한" 휴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미리 보고해야되고 업무에 맞춰 조율하게 되어 있지만 미국 기업으로서 이러한 정책은 혁신이었죠. 당시 버진 레코드 CEO인 리처드 브랜슨도 이 정책을 도입해 자사에 사용하기로 해서 큰 화제를 모았죠. 우리나라에 들어올 넷플릭스 한국은 아마 이러한 정책이 적용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지 않을까 싶네요.
8. Netflix가 시작된 계기
Netflix의 공동창업자인 리드 해스팅스 (Reed Hastings)는 1997년에 블락버스터로부터 아폴로 13 영화를 대여했다가 반납 예정일을 3일 넘겼다는 이유로 40달러짜리 벌금 폭탄을 맞았습니다. 이에 너무 화가난 해스팅스는 우편으로 자동 반납할 수 있는 DVD 대여시스템을 생각하다가 Netflix를 창업했다고 하네요.
9. Netflix의 최고작 "브레이킹 배드"
총 16부작으로 미국 케이블방송국인 AMC가 제작한 브레이킹 배드가 Netflix에서 가장 많이 상영된 작품입니다. 미국 TV역사를 새로 썼던 브레이킹 배드는 한국에서도 인기있는 미드로 많은 사랑을 받았었죠.
스마트인컴 추천글: "기발한 서브스크립션 서비스 20가지" |
10. 골든글로브 수상
Netflix 자체 제작물들은 시청률만 높은 인기물이 아니었습니다. 사상 처음으로 방송사나 영화제작사가 만들지 않고 온라인 플랫폼이 제작한 영상물로 미국 골든글로브 (Golden Globe) 수상을 이뤄낸거죠. 하우스 오브 카드의 로빈 라이트 (Robin Wright)는 TV/드라마 부문에서 여우주연상을 받았고 "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과 "못말리는 패밀리"에서도 수상을 하게 되었죠.
11. Netflix의 비밀 메뉴
만약 재생한 타이틀 영상에 문제가 생긴다면 "시프트 + Alt +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해서 문제해결 (트러블슈팅) 메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여기서 버퍼링 속도와 화질 등을 조절 할 수 있죠.
12. 시청률을 절대 공개하지않는 Netflix
Netflix는 외부적으로 시청률을 절대 공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Nielson과 Luth Research와 같은 대형 시청률 분석 업체들은 이 스트리밍 서비스 시청률을 여러해동안 추적하면서 대략의 수치를 내놓고 있죠. 예를 들어서 최근 발표한 수치에 의하면, "데어데블"은 총 구독자들의 11%가 시청을 했는데, 약 440만명이 첫 11일 동안 봤다고 추정하고 있죠. 참고로 이 수치는 하우스 오브 카드나 블러드라인보다 높은 시청률입니다.
13. Netflix DVD 관리직원의 하루
Netflix 인스펙터라고도 불리우는 DVD 관리직원은 시간당 650여개의 반납된 DVD를 검사하는데, 하루에 무려5,200여개의 DVD를 본다고 합니다. 이 직원들은 시간당 18달러를 받는데, 한달치 Netflix HD 서브스크립션 월정액도 추가로 제공받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