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같은 인터넷 포화상태에서 특히 짧은 도메인도 다 주인이 있는 시대에 짧은 주소를 찾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다행히 주소 줄이기를 해주는 사이트들이 생기면서 URL 단축이 한결 쉬워졌죠. 특히 트위터를 통해 리트윗을 하거나 페이스북 또는 카카오스토리에서 링크를 공유하고 싶은데 주소가 길면 많이 번거러울뿐더러 클릭율도 저조합니다. 다만 URL 단축 주소는 정확한 경로를 숨기기 때문에 악성 사이트나 원하지 않는 제휴광고 사이트들에 잘못 들어갈까봐 많은 사용자들이 꺼려하기도 하죠. 그래도 아래 소개해드릴 톱7의 무료 URL 주소 줄이기 사이트들은 웬만한 악성 사이트들을 필터링해주고 이용자들한테 정확한 통계까지 내줘서 매우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그럼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URL 단축 사이트 톱7과 짧아진 링크를 클릭하지 않고
1. Goo.gl
가장 인기있는 검색 엔진인 구글이 운용하는 이 서비스는 로그인하지 않고도 원하는 긴 링크를 복사해서 붙이기만 해도 바로 짧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링크에 대한 여러 기록들과 클릭 수, 그리고 아래와 같은 모든 통계를 보고 싶다면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셔야 됩니다. 추가로 QR 코드도 따로 알아서 생성해주죠.
2. Bit.ly
Bit.ly는 URL 단축의 아버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글과 매우 비슷하게 사용이 되는데, 원하는 링크만 넣고 엔터를 치면 바로 짧은 링크가 떠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역시 구글과 마찬지로 무료로 회원가입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는데, 계정을 생성해서 로그인을 해야 통계를 볼 수 있습니다.
3. Ow.ly
Ow.ly는 트위터 관리툴 훗스위트 (Hootsuite)의 공식 주소 줄이기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트위터 계정으로 쉽게 로그인 할수 있고 트위터와 연동해서 이 링크에 대한 모든 기록과 통계를 볼 수 있죠. 참고로 Ow.ly에서는 사진이나 동영상 또는 문서를 바로 그 자리에서 업로드해서 짧은 링크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4. TinyURL
이 URL 단축 사이트는 매우 기본적인 UI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만 통계와 기록을 열람할 수 없는 단점이 있고, 다른 사이트들과 달리 웹브라우저에 툴바를 따로 설치해서 주소 줄이기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갖추고 있죠.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사이트들은 짧아진 링크를 무조건 랜덤으로 지정해주는 반면에 이 사이트에서는 자기가 원하는 글자들과 숫자를 기입해서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5. 3.ly
3.ly는 링크에서 보이듯이 가장 짧은 주소 줄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위에 Tiny와 마찬가지로 원하는 단어들과 숫자들을 넣어서 링크를 완성시킬수 있는 기능도 있고, 통계를 확인할 수 있는 링크 또한 따로 제공됩니다. 한가지 단점은, co.kr 또는 .kr 도메인들이 잘 먹히지 않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6. me2.do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me2.do를 소개합니다. 이 URL 단축 사이트는 네이버가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아직 베타 버전인 관계로 제한이 조금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유일하게 제공하는 통계로 클릭 수 밖에 없다는 점이 조금 아쉽죠.
보너스. 단축 URL을 클릭하지 않고 원래 링크 보기
가끔씩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보이는 링크를 보고 무슨 이유로 클릭은 하기 싫은데 원래 소스가 궁금하다면, 단순히 그 주소 줄이기 링크를 복사해서 아래와 같은 사이트들에 붙여 검색하면 바로 원래 링크를 나타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