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로그분석과 무료 히트맵 트래픽 분석 사이트 HotJar

웹 트래픽 분석 사이트 HotJar.com은 2015년 초에 베타 테스팅으로 처음 시작했는데, 단 7개월만에 2만명의 유저와 2만2,000개의 웹로그분석 그리고 43,000개의 히트맵을 만들어냈습니다. 핫자르는 신생 스타트업이지만 CRO (Conversion Rate Optimization, 구매전환율 최적화) 툴로 세계 정상급에 오르는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위 이미지에 보이듯이, 이 사이트는 여러 웹로그분석 서비스들을 제공합니다. 유료 계정도 있지만, 여기서는 무료로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고, 7가지 서비스들 중에 "히트맵"을 중점적으로 소개하겠습니다. 


여기서 저는 제 블로그가 아닌, 테스트 운영하고 있는 다른 사이트를 예시로 보여드리는데, 물론 제 블로그도 이 히트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HotJar의 무료 히트맵은 총 3 페이지를 등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대부분 블로그 메인 페이지와 제일 인기 좋은 페이지 하나, 그리고 가장 최근 쓴 글 하나 정도로 설정하시면 좋겠죠. 하루 이틀이 지나면 이 히트맵 기능은 트래픽 분석 데이터를 차곡차곡 쌓아주기 시작합니다. 그럼 먼저 클릭 수치를 아래 보시겠습니다.


웹로그분석 &  히트맵 트래픽 분석 툴 HotJar

1.  클릭 수 + 클릭율 (CTR)

화면 상단 오른쪽을 보면 기기(데스크탑/테블릿/폰) 종류들을 볼 수 있고 바로 오른쪽에 'Click'이 선택되어 있죠. 여기서 보면, 이 페이지에서 총 137개 클릭이 일어났는데, 화면안에 있는 링크마다 몇 클릭이 일어났고 클릭율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히 유저들이 페이지 어느 부분을 클릭했는지 (심지어 픽셀 차이로) 볼 수 있죠. 솔직히 모바일은 조금 정확성이 떨어집니다. 그래도 블로그나 웹사이트에서 유저들이 어디 링크를 자주 클릭하고, 예를 들어 사이드바는 어느정도 사용하며, 광고 어디 부분까지 클릭하는지 파악해 줄 수 있는 강력한 웹로그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2.  히트맵: 마우스 분포도

유저들이 페이지 안에서 가장 많은 활동 (오른쪽/왼쪽 클릭, 드래그, 마우스 호버)을 보인 공간을 여러 색상을 사용해서 히트맵으로 보여줍니다. 역시 블로그 페이지 어느 부분에서 가장 많은 interaction이 일어나고 방문자들의 눈길을 끄는지 알 수 있게 도와주죠. 물론 블로그나 사이트 내 광고 배치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페이지 내 도달율

아래 스크린샷을 보면, 아래로 스크롤 할 수록 색이 점점 변하는데 "AVERAGE FOLD"라고 쓰여 있는 부분은 평균 모니터 스크린에 담긴 한 화면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 페이지 같은 경우 첫 화면은 98%~100%인것에 비해 내려갈수록 색과 함꼐 73%, 49.7% 그리고 맨 아래는 35.4%으로 변하죠. 결국 이 페이지를 맨 아래 끝까지 다 읽은 또는 본 방문자는 100명중에 35명이었다는 뜻입니다. 이것을 토대로 역시 광고 위치를 조정하거나 콘텐츠를 편집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트래픽 분석 사이트는 모두 영어로 되어 있어서 사용이 불편할 수 있지만, 회원가입도 꽤 쉽고 다른 우리나라 웹로그분석 서비스들에 비해 무료로 여러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직 스타트업이라서 계속 새로운 무료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어 저도 개인적으로 좀 더 지켜보고 있죠. 베타 테스팅을 끝내고 막 번창하고 있는 이러한 스타트업들은 초반에 많은 무료 서비스들과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에 꼭 활용하시기 바라며, 여러분들한테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