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입냄새 원인 11가지

불쾌한 입냄새를 유발하는 원인들은 어떻게 보면 당연할수도 있습니다. 전날 마늘이 잔뜩 들어간 파스타나 청국장을 먹고 양치질을 하지 않은 채 잠이 들었다거나 카레를 먹고 바로 출근하면 않봐도 비디오죠. 하지만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적인 입냄새 원인 외에도 과학적으로 밝혀진 의외의 이유들이 있죠. 웬만한 정상인들 중 나쁜 입냄새 또는 구취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을겁니다. 이러한 냄새를 껌을 씹거나 가글을 해서 일시적으로 무마시켜보려는 것 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더 현명하겠죠? 다음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입냄새 원인 11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아침 식사 거르기

아침 식사는 하루 중에 가장 중요한 끼니입니다. 이제는 그 중요한 이유 중 하나로 입냄새 예방을 추가해도 좋습니다. 아침을 굶으면 밤새 움직임이 없던 침샘이 활성화되지 못해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들면서 입냄새를 증가시키죠.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질을 하고 가글을 하더라도 아침 식사를 거르면 어쩔수 없이 구취가 금방 나게 됩니다.


2.  모닝 커피

커피 마니아들은 입냄새 때문에 모닝 커피를 포기하지는 않을겁니다. 하지만 치아색이 변하고 입안이 건조해지면서 입냄새의 원인으로 밝혀진 모닝 커피는 최대한 양을 줄여주는 것이 좋겠죠. 정확히 하루에 최대 2잔으로 하고 한잔을 마시고 난 후 항상 두잔의 물을 마셔주는 것이 도움 되죠. 


3.  혀에 살고 있는 박테리아

우리 입 안은 몸에 좋은 박테리아와 나쁜 박테리아들이 공존하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나쁜 박테리아들이 특히 입냄새를 불쾌하게 만드는 주 원인으로 우리 혀에 가장 많이 서식하죠. 치아를 닦을 때 항상 혓바닥도 같이 하루에 2~3번 닦아주면 좋습니다.

4.  껌 씹기

보통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난 후 양치질 할 시간이 없거나 바로 미팅을 들어가야되면 급하게 껌을 씹을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와전 무설탕 자일리톨 성분이 들어간 껌이 아닌 이상은 오히려 입냄새를 장기화시켜 줄 수 있는 위험이 있죠. 껌에 설탕이 조금이라도 들어갔다면 우리도 모르게 반대로 입냄새를 제공하는 나쁜놈이 되어버립니다.


5.  치실 빼먹기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 하고 입 안을 가글한다고 해도 치실을 하지 않으면 칫솔이 침투하지 못한 이빨 사이 사이에 있는 음식 찌꺼기들 때문에 입냄새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귀찮더라도 치실은 꼭 빼먹지 않고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입으로 숨쉬기

어떤 사람들은 코 말고 입으로 숨쉬는 것이 습관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입으로만 계속 숨을 쉬다보면 당연히 입 안이 건조해지면서 입냄새가 심해지죠. 특히 숙면을 취할 때 입으로만 숨쉬는 사람들은 아침 입냄새가 지독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 습관을 바꾸려면 계속 코로만 숨쉬는 연습을 해주면 됩니다.


7.  단백질 과다 복용

요즘 다이어트 할 때 탄수화물을 줄이고 운동하면서 단백질을 많이 먹는 것이 하나의 트렌드로 잡혀가고 있죠. 단백질은 당연히 우리 몸에 필요하지만 역시 과다 복용은 금물입니다. 격렬하게 운동하고 나면 입안에서 '단내'가 난다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탄수화물을 줄이고 단백질을 과다하게 많이 복용하게 되면 그 단내가 결국 몸속에 박히게 되죠. 


8.  약 복용

약 자체가 입냄새를 유발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약들은 부작용으로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죠. 매일 약 복용을 해야되는 상황이라면 같이 2~3잔의 물과 함께 먹어줘서 입냄새를 잡을 수 있습니다.

9.  부족한 과일 야채 섭취

신선한 과일과 야채는 우리 침샘을 가장 자연적으로 자극시키는 음식들입니다. 그리고 자극을 받은 침샘에서 나오는 침이 입안의 냄새나는 박테리아들을 쓸어 버리죠. 특히 건조한 입 안을 회복시키는 가장 좋은 음식이 바로 과일과 야채들입니다.


10.  호흡 기관 염증

2006년 미국의 NCBI 연구결과에 따르면 나쁜 입냄새 원인으로 기관지염, 폐렴, 축농증, 후비루 등을 꼽았죠. 코나 기도, 폐 등 호흡 기관에 문제가 생기면 어쩔 수 없이 구취도 따라옵니다.


11.  비만

2007년 타임지와 2013년 허핑턴포스트에 따르면 비만인 사람들은 불룩 나온 배에서 심한 구취를 유발하는 특정 가스를 배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특정 가스는 모든 비만인 사람들 중에 무려 70%나 배안에 가지고 있다고 하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