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입사 - 구글 복지 혜택 20가지!

"구글 입사, 구글 복지 혜택으로 무엇이 주어질까?"

구글 입사는 아마 모든 IT 공대생들이 애플과 더불어 꿈꾸는 바램중에 하나일 것입니다. 우리나라도 결코 예외는 아니죠. 최첨단 사무실 설계부터 시작해서 구글 입사 후 몰려오는 구글 복지 혜택들은 최고의 IT 업무 라이프스타일을 갖추기 위해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필자는 대학 선배가 6년 전 워싱턴DC 구글 입사 후 구글코리아에 전입 한 다음 여러 구글 복지 혜택에 대해서 직접 들어보고 구글 카페테리아(직원식당)도 몇번 놀러가면서 놀라운 사실들을 접하게 되었죠. 물론 전 세계 여러 도시에 있는 그 수많은 구글 지사들마다 차이는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혜택들은 동일하게 주어지죠. 참고로 금전적인 보너스 패키지 등은 여기 리스트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어떤 구글 복지 시설 및 혜택들은 있어볼 만해도 어떤 것들은 전혀 상상을 깨는, 아쉽게도 우리나라에서는 있을 수 없는 혜택들을 구글 입사한 직원들은 받고 있었죠. 그럼 그 신기한 혜택 20가지, 함께 보시죠~

1.  무료 식사 & 간식 제공

구글 입사 직원들은 정말 잘 챙겨 먹을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됩니다. 그 유명한 구글 카페테리아에서 건강한 아침식사부터 시작해서 점심은 물론 야근하는 직원들을 위해 저녁식사 까지 무료로 제공됩니다. 구글 캠퍼스 안에는 커피와 쥬스바 또는 스낵바들이 여러 곳에 자리잡고 있죠. 제 구글 대학 선배가 한 말이, "무료 식사와 간식이 제공되서 정말 많은 시간과 돈을 세이브할 수 있었고 여러 동료들 및 팀원들과 더 가까운 관계를 쌓을 수 있었다"라고 하네요. 최근 허핑턴 포스트에 따르면 구글은 전 직원 식음료 비용에만 일년에 8,700만 달러 (1,028억 원) 정도 지출했다고 합니다. 저같은 대식가 한테는 뭐 보너스 외에 최고의 구글 복지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 심지어 3D 프린트된 파스타도 신메뉴로 이번에 나왔다더군요.


2.  정말 대단하고 똑똑한 사람들과의 만남

제 대학 선배인 "정팀장"은 말하기를 학창시절 항상 동경하고 교과서에서 나올만한 유명한 사람들이 다 구글에 있다고 했습니다. 물론 조금은 과장됐겠지만 정말 자신만의 위키피디아 페이지가 있을만큼 대다한 사람들이 많이 일하고 있는 곳이 구글이죠. IT 분야에서 내로라 하는 전문가들을 리쿠르트 하는 구글은 그만큼 주위에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정말 많을 수 밖에 없겠네요.



3.  심부름 센터 이용권

구글은 구글 입사 직원들한테 더 낳은 일과 생활의 균형을 위해 심부름 센터 또는 도우미 이용권을 무료 제공합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서 시간대와 정확한 심부를 또는 일을 기입하면 심부름 센터에서 사람이 나와 그 주어진 일을 해주는 거죠. 대부분 요청하는 일들이 저녁식사 2인분을 준비해준다거나 와이셔츠 5장 다려놓기 또는 이케아 가구 4점 조립해놓기 등이 있습니다. 구글은 자사 직원들이 일에 더 집중 할 수 있고 집에 가서도 가족과 시간을 더 보낼 수 있도록 이러한 이용권을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미국 구글에서는 "TaskRabbit"이라는 온라인 서비스를 사용중이죠.


4.  TechStop 이용권

모든 구글 입사 임직원들은 24시간 TechSto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echStop은 구글 사내 IT지원 "샵"인데, 구글러들에 대한 모든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지원을 24시간, 주 7회, 연간 365일 지원해줍니다. 물론 개인적인 IT문제거리들요. 심지어 AA배터리 하나 또는 집에 마우스를 놓고 왔다면 바로 전달해 줍니다.


5.  항상 미래에 생활하는 느낌

구글러들은 아직 공개되지 않고 개발단계인 여러 IT 기술들을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는 엄청난 구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정팀장은 구글 크롬과 구글글래스 등 시중에 유통이 되기 전 베타 테스팅 훨씬 이전에 다 사용해봤다고 하네요. 


6.  무료 출퇴근 서비스

이 서비스는 아쉽게도 한국에서 이용이 불가능한데요, 구글 마운틴뷰 본사와 샌프란시스코 오피스에서는 그 지역에 사는 전직원들을 대상으로 구글 버스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버스 안에서는 당연히 최고의 와이파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간단한 간식과 음료까지 제공됩니다. 자기 차를 직접 몰고 출퇴근 하는 구글러들 한테는 무료로 오일 교체와 자동차 세차도 시켜줍니다.


7.  애완동물 대환영

우리나라 어떤회사가 직장에 애완동물을 데려와도 될까요? 제가 직접 일해본 몇몇 유럽 기업에서는 가능한데가 몇군데 있긴 했습니다. 암튼 구글에서는 애완견이든 고양이든 직장에 데려올 수 있습니다. 다만 뒷처리는 모두 깔끔히 해줘야죠.


8.  획기적인 유급 출산 휴가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출산 휴가가 3개월 정도 주어지죠. 구글 입사 전직원들 중 남자 직원들은 일단 6주간 유급 출산 휴가가 무조건 주어지고 출산을 준비하는 여자 직원들한테는 18주의 유급 휴가가 주어지는데 직원 주식도 그대로 성장을 두게 하고 심지어 휴가기간 동안 보너스도 그대로 나가게 합니다. 추가로 구글은 "베이비 보너스"와 기저귀 및 분유 등을 패키지로 받게 되죠. 휴가에서 돌아오게 되면 사내 무료 영유아 돌보미 센터는 당연히 사용 할 수 있습니다. 


9.  사망 보험 + 혜택

만약 구글 입자 직원이 업무 중 사망하게 되면 그 구글러의 모든 주식은 바로 와이프 또는 첫번째 상속자한테 가고 추후 10년동안 사망한 구글러의 연봉 반이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추가로 아이가 있을 경우 월 백만원씩 지급되죠.


10.  마사지 쿠폰

구글 본사를 포함한 몇몇 지사는 캠퍼스 사내에 마사지룸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들은 맡은 프로젝트에서 일정한 포인트를 쌓게 되면 1시간 짜리 마사지 쿠폰을 받아서 전문가의 손길로 뭉친 스트레스를 풀 수가 있죠.


11.  일과시간내 헬스장 & 사우나실 이용

보통 직장인들은 회사 업무시간이 다 끝나면 저녁 시간을 쪼개서 헬스를 하죠. 구글에서는 업무시간에 운동을 할 것을 적극 권장합니다. 업무 중 문제에 부딛히거나 에너지를 내야 할 때 또는 간단히 샤워를 해서 머리를 맑게 하고 싶으면 언제든지 헬스장이나 사우나를 사용할 수 있죠.


12.  80/20 법칙

구글 입사 전직원 한테는 80/20 룰이 적용됩니다. 80%의 일과시간에는 업무에 집중하고 나머지 20%는 회사에 득이 갈 수 있고 자신만의 열정을 쏟아 부을 수 있는 다른 아무 프로젝트를 해 볼 수 있습니다. 이 80/20 룰은 구글 복지 혜택 중 자기 개발에 중요하면서도 업무시간에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죠.

13.  획기적인 무급 휴가

구글러들은 3달 짜리 무급 휴가를 허락받아 즐길 수 있습니다. 물론 건강보험이나 다른 구글 복지 혜택들은 그대로 주어지고요. 개인 여행을 즐기는 것은 물론 NGO에서 일을 하거나 정치 활동 지원 또는 커뮤니티를 위해 일을 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수 있습니다.


14.  사내 의료 서비스

구글 마운틴뷰 본사에는 사내 의료진들이 항상 대기중인데 구글 입사 직원들은 특히 자세를 교정시켜주는 카이로프랙틱 치료와 스트레스 해소등을 도와주는 심리학자들을 가장 많이 찾는답니다. 구글은 직원들의 건강을 제일 먼저 챙기려는 모습이 보이네요.


15.  걱정없는 여행

구글 입사 직원과 그 전 가족은 구글로부터 무료로 여행보험과 긴급상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업무와 관련 없는 개인 여행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16.  직원 할인가

구글 전 제품과 서비스는 물론 구글과 전혀 상관 없는 자동차 리스, 아파트 월세, 비행기 표, 아이들 사립학교 학비 등에 파격적인 직원 할인가들이 적용됩니다.


17.  무료 이발 서비스

시간이 없어서 이발하러 갈 수 없다면 걱정할 필요가 없겠네요. 구글은 움직이는 이발소 트럭 서비스를 회사내에서 전직원들한테 제공합니다.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예약만 하면 실리콘 벨리 지역에서는 별 어려움 없이 간단히 이발 할 수 있겠네요.


18.  무료 세탁 & 드라이크리닝 서비스

구글 사내에서 내일 미팅에 입을 양복 세트를 깨끗하게 무료로 드라이크리닝 해줄 수 있답니다.


19.  낮잠 공간 이용

피곤을 이기지 못하는 구글 입자 직원들은 모든 소음과 빛을 막아주는 "스트레스 캡슐"이나 더블침대에서 편안한 낮잠을 청할 수 있죠.


20.  추가 구글 복지 혜택

실내 골프연습장에서 당구장, 볼링장, 수영장, 농구장, 테니스장 등이 구비되어있고 직원들을 상대로 스키 여행이나 단체 문화여행 또는 다른 나라에 있는 구글지사 탐사 등의 혜택이 주어지죠. 추가로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최첨단의 사무실 공간을 꾸밀 수 있답니다. "정팀장"은 컴퓨터를 포함해 자신의 자리를 꾸미는데만 40,000달러가 들어갔다고 하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