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 해외여행시 꼭 알아야할 법규 12가지

여행을 떠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는 모험과 자유를 갈망해서 입니다. 하지만 세계 각국에는 우리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믿기 어려운 법들이 존재하고 있고 그것들은 우리의 여행의 목적에 큰 방해 요소가 되곤 하죠. 관광객들은 법률이나 문화적 규범의 무지한 것에 대해 지역 주민들로부터 화를 당하거나 심하게는 법 집행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여행지에 대한 몇 가지 중요한 법률과 규범에 대해 알아 보고 간다면 예상치 못하게 크게 화를 당하는 일은 없겠죠. 여기에 조심하는 몇 가지 독특한 해외 법규 12가지가 있습니다.

1.  스위스에서는 10시 이후에 변기 물을 내리면 안된다?

스위스에서는 아파트 건물의 게시 된 규칙에 따라 10시 이후 변기 물을 내리는 것은 금지 되어 있습니다. 현대적인 건물 기술과 절연성 덕분에 하수/샤워 물이 분출 소리가 요즘엔 덜 문제가 되고 있지만, 과거에는 스위스 주택 소유자 협회 (HEV)가 열려 이러한 룰을 정했다고 합니다. 10시 이후에 변기 물을 내린다고 법적으로 처벌받진 않겠지만 이웃을 고려해 오후 10시가 경계선으로 간주 될 수 있죠. 


2.  사우디에서는 여자가 운전하면 안된다?

불과 작년까지만 해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여성이 운전하는 것은 불법이었습니다. 다행이 2015년 이후에 법적으로 허용됐다고 하네요.


3.  싱가포르에서 껌을 씹으면 잡혀간다?

싱가포르에서는 비 의료 껌을 판매하거나 일반 껌을 씹을 경우 처음 발각 시, 벌금이 1,000달러 입니다. 두 번째 걸리면 2,000달러 벌금과 하루 동안 도시의 공공 장소를 청소해야 하죠. 심지어 약사도 의료용 껌을 팔다가 ID를 잊어버렸다는 이유로 2년 동안 감옥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단, 침 뱉는 것은 불법으로 간주되어 체포 될 수 있습니다.

4.  베니스에서 새 먹이를 주면 안된다?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새에게 먹이를 주는 것을 걸리면 700달러의 벌금을 내야됩니다. 베니스는 워낙 사람들이 많이 찾는 관광지이기 때문에 참새나 갈매기 또는 비둘기나 사람이 먹다 남은 음식을 먹는 것에 익숙해져 있는데요, 조심해야 하겠네요.


5.  그리스에서 하이힐을 신으면 안된다?

그리스 여행 중 고대 그리스 유적지 위치 표시가 있는 경우, 하이힐을 신는 것이 불법입니다. 유적지를 온전히 유지하기 위해 그리스 정부는 기념물을 파괴할 수 있는 신발을 금지시키고 있죠.


6.  프랑스 수영장에서는 트렁크 수영복 착용이 금지다?

프랑스의 공공 수영장에서 남성들은 보드복과 같은 트렁크 수영복을 착용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 가장 큰 이유는 위생이죠. 반바지는 수영장 단지와 외부 모두 하루 종일 착용 할 수 있는데, 수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물 안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금지시킨다고 합니다. 


7.  태국에서 트랜스젠더를 위한 화장실이 따로 있다?

태국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트랜스젠더가 많은 만큼 그들을 배려하는 법적인 제도 역시 잘 되어 있는데요, 화장실 표시를 잘 보고 들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8.  두바이 라마단 기간동안 음식을 먹으면 관광객도 체포된다?

해외 여행을 하는 동안은 그곳의 관습을 존중해야 합니다. 라마단 기간 동안 아랍에미리트 연방에있을 계획이라면, 하루 동안 먹는 것이 금지되는 데요, 휴일을 잘 관찰해서 여행 계획을 해야겠죠. 공공 장소에서 전통을 존중하고, 음료를 마시거나 흡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자라 하더라도 경고가 발행되며, 범죄가 반복되면 감옥에 갈 수 있습니다.

9.  아랍에미리트에서 전자담배는 불법이다?

두바이와 아부다비를 포함한 UAE에서는 전자담배 판매가 불법입니다. 하지만 여행시 한국에서 전자담배를 가져들여 왔다면 피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죠. 


10.  스위스 대자연에서 옷을 벗고 하이킹이 가능하다?

스위스의 대자연을 접하면 마치 자신이 아담과 이브가 된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자연과 하나가 되고 싶은 강한 충동이 생길 수 있는데요. 2009년 독일의 한 여행객이 누드로 스위스를 하이킹했다가 붙잡혀 이를 금지 했다고 합니다. 아무리 자유롭고 성적으로 개방된 유럽이라도 남에게 혐오감을 주는 이러한 모습은 공공 음란행위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11.  브라질 리우 클라루에서는 수박이 불법이다?

브라질의 관광도시 리우 클라루 (Rio Claro) 에서는 1984년부터 오늘날까지 수박의 모든 판매를 금지시키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 곳 주민들이 수박이 티푸스와 황열을 옮긴다고 지금까지 믿고있기 때문이죠.


12.  러시아에서는 자동차가 더러워도 벌금을 낸다?

그렇습니다. 러시아에서는 경찰들이 번호판을 잘 보지 못한다는 이유로 더러운 자동차들을 세워서 벌금을 매기죠. 모스코바나 상트페테르부르크 같이 도심 한가운데서는 일어나지 않지만 렌트카를 끌고 도시를 살짝 벗어난다면 새차를 한번 해주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이렇게 해외 여행 중 유의해야 할 해외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행을 가려면 최소한 그 나라에 대해서 꼼꼼히 알아보고 대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라는 말이 있죠? 우리도 미리미리 정확히 알고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것이 좋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