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밝혀진 핫 통계 10가지

이번주 목요일, 10만명을 훌쩍 넘긴 방문객 기록을 세운 2016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가 막을 내렸습니다. 매년 모바일 업계의 최강 박람회로 불리우는 MWC 바로셀로나에서는 여러 런칭 이벤트와 인터뷰 및 패널들을 통해 넷플릭스부터 트위터, 에어비앤비 등 다수의 핫한 업체들에 대한 데이터와 모바일 업계 통계를 공개했죠. 다음은 애드위크에서 뽑아본 가장 눈여겨 볼 만한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 통계 10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넷플릭스 신규 회원 가입

넷플릭스 (Netflix)는 시청률은 물론 자사 플랫폼에 대한 통계를 전혀 공개하지 않기로 유명하죠. 하지만 디바이스 부사장인 스캇 미레는 다음과 같은 스탯을 공개했습니다: 작년 (2015년) 넷플릭스 신규 회원 중 42%가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으로 가입을 했고, 27%가 스마트폰으로 가입했다고 밝혔죠.


2.  모바일 광고차단율

올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이색적으로 한 패널에 대형 광고주와 브랜드 마케터 그리고 광고차단 업체가 함께 토론을 했습니다. 야후의 유럽지사 광고 부사장 닉 휴 (Nick Hugh)는 모바일 광고 차단 업체인 샤인 (Shine)을 가르키면서 샤인의 기술이 인터넷 광고 생태계를 크게 파괴시키고 있다고 했죠. 닉 휴의 발언은 과연 과장된 면이 있었을까요? 이 패널 토론이 있기 바로 전, 글로벌 광고 에이전시인 M&C Saatchi의 CEO 제임스 힐튼은 전체 모바일 유저들 중 고작 0.3%만이 애드블락을 사용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3.  모바일 데이터 사용료

제휴광고를 만드는 Aquto의 창업자이자 CEO인 수지 킴 라일리는 전체 모바일 유저들 중 60%가 데이터 사용료를 항상 걱정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은 와이파이가 잡히는 곳이라면 무조건 와이파이를 사용함으로서 비용을 아낀다고 하죠.  


4.  삼성 기어 VR 콘텐츠 시청률

올해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에서 가상현실 (VR) 또한 매우 핫한 키워드였죠.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는 삼성 갤럭시 S7 출시 이벤트에 깜짝 출연해서 현재까지 삼성 기어 기기를 통해 유저들이 VR 콘텐츠를 100만 시간 이상 시청했다고 밝혔습니다.


5.  시스코의 위엄

수요일에 있었던 키노트에서 시스코의 CEO 척 로빈스 (Chuck Robbins)는 시스코가 작년 한해에만 연구개발 (R&D)에 60억 달러 (7조3,700억원)를 투자했고, 지금까지 191개의 업체들을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6.  사물인터넷의 성장

사물인터넷 (IoT) 또한 엄청난 성장을 보여주고 있죠. M2M (machine-to-machine) IoT 서비스를 제공하는 Aeris Communications 업체의 CEO인 마크 존스는 작년에 350만개의 연결된 기기를 보유했는데, 올해 두배인 700만 연결된 기기를 보유하게 되었다고 밝혔죠. 그는 추가로 자사 성장은 업계 평균에 살짝 못미친다고 솔직하게 말했습니다. 그만큼 성장률이 무섭다는 뜻이겠죠.


7.  여성 웨어러블 브랜드

여성을 타켓한 웨어러블 시장이 비어있음을 감지한 옴시그널 (OmSignal)은 무려 1,683개 유형의 스포츠브라 프로토타입을 개발했습니다. 결국 이중, 심장박동을 잴 수 있는 센서가 달린 "옴브라" (OmBra)로 최종 제품을 결정했습니다.


8.  트위터 동영상 시청

트위터 글로벌 브랜드 부사장인 진 필립 마호 (Jean-Philippe Maheu)에 따르면 트위터에서 발생하는 동영상 시청은 92%가 모바일기기를 통해 이뤄진다고 밝혔습니다. 


9.  에어비앤비 숙박 예약

올해 바로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의 참석자 10만명 중, 30% (3만명)가 에어비앤비를 통해 숙박을 예약했다고 에어비앤비의 브랜드 부사장 마이크 커티스 (Mike Curtis)가 말했습니다.


10.  버즈피드 월 방문자

버즈피드 (BuzzFeed)의 사장인 조나 페레티 (Jonah Peretti)는 버즈피드 동영상 앱을 처음으로 소개하면서, 2012년 월 1억명의 방문자를 기록하던 버즈피드 사이트에 이제는 월 60억명이 방문한다고 밝혔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