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들은 "용기"라는 단어가 "두려움이 없다"와 상통한다고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하게 말하자면 두려움을 뛰어넘는것이 용감으로 표현될 수 있죠. 이 때문에 비즈니스와 창업에서 용기는 성공의 큰 요소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남들이 나서지 않을때 기회를 잡아 나가고, 장애물이 있어도 비젼으로 밀고 나가며 인기가 없는 아이디어라도 맞다고 생각하면 쉬운 길을 놔두고 진전하는것이 모두 용감한 행동에 속하죠. 하지만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유명한 CEO들이나 창업가들도 용감하지만 두려움은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그들은 그 두려움보다 그들에게 더 중요한 뭔가가 있었기 때문에 뛰어넘게 되었죠. 다음은 비즈니스에 성공하려면 용감해야되는 이유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불가능을 가능하다고 믿는 용기
일반 사람들은 처음부터 성취할 수 있는 일을 시도합니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목표나 타겟은 부분적으로 나눠져서 세워집니다. 단계별로 나누면 그만큼 안전하고, 가능한 목표 역시 달성하기 안전하죠. 그 이유는 실패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신뢰나 명성 또는 자기 권위를 잃을까봐 실패를 두려워하고 불가능한 일은 거들어보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용감한 사람은 아무도 가보지 않은, 그리고 가기 싫어하는 "불가능한" 길을 선택하죠.
2. 참을줄 아는 용기
일이 잘 안풀릴때 포기하거나 변화를 주는것이 사실 쉽게 빠져나오는 길입니다. 하지만 온갖 어려움과 주변 사람들의 원성을 받으면서 참을성을 가지고 기다리려면 용감해야 됩니다.
3. 거절할줄 아는 용기
수백억을 주겠다고 하는데 거절할 필요는 없죠. 하지만 불법적인 부탁을 받았을 때, 또는 합당치 않은 요구와 시간을 제안 받았을 때 거절할 수 있을까요? 쉽게 승낙해주면 사실 그 순간에는 모두 원활하게 일을 마칠수 있습니다. 하지만 길게 생각해서 자신의 비즈니스 커리어에 후회가 되고 싶지 않다면 용감하게 거절할 줄 알아야 합니다.
4. 인기 없는 길을 선택할줄 아는 용기
애플의 스티브 잡스는 항상 인기 없는 결정과 방향을 선택하기로 유명했죠. 정확한 비젼과 생각이 있다면 남들이 다 별로라고 생각하더라도 자신의 위치를 확고하게 잡을 용기가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이 믿고 있는 비젼이 위험부담을 가지고 가더라도 나중에 좋은 결과가 나타날것이라고 생각이 굳게 든다면 혼자 설 용기도 필요하죠.
5. 필요에 따라 도움을 요청할줄 아는 용기
아무리 똑똑하고 능력이 뛰어나더라도 팀워크와 도움 없이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도움을 요청할때는 자기의 약점을 들어내기 때문에 특히 위치가 높을수록 물어보기가 쉽지 않죠. 하지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상대방에 대한 경의와 의견을 듣고 존중하겠다는 표현도 됩니다. 이 부분은 좋은 리더가 갖춰야 될 특성이기도 하죠. 이 때문에 비즈니스에 필히 성공하려면 필요에 따라 도움을 요청할 줄 아는 용기도 있어야됩니다.
6. 실제 감정을 보여줄수 있는 용기
비즈니스 세상에서 프로같이 행동하는 것은 사실 매우 쉽습니다. 우리 주변만 봐도 로봇같은 비즈니스맨들이 많죠. 하지만 프로다우면서도 인간적인 면도 같이 보여주려면 용감해야되죠. 팀이 좋은 결과를 달성했을 때 보여주는 진지한 기쁨과 감사함, 안좋은 일이 생겼을 때 표현하는 상대방 또는 자신에 대한 실망감, 걱정 등 실제 감정을 표현해야 될 줄도 알아야 합니다.
7. 용서하고 잊어버릴줄 아는 용기
아랫직원이 큰 실수를 저질렀을 때 징계를 주거나 해고 또는 오랫동안 편견을 가지고 대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한발짝 물러나서 실수를 감싸안고 용서하거나 잊어주는 것은 커다란 용기가 필요하죠. 감정적으로 인간을 대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다만 비즈니스 차원으로 봤을 때, 뒤끗없이 용감하게 용서하고 앞으로 나아가는것이 맞는 선택이라면 지난 일은 잊어버릴줄 알아야 하죠.
8. 방향을 포기하지 않는 용기
아이디어를 내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여러번의 실패 이 후 그 아이디어를 포기하지 않고 계속 나아가는 것은 훨씬 어렵죠. 주변 모든 이들이 포기하기만을 바라더라도 맞는 길이라고 생각되면 용감하게 뚫어야 합니다. 한치 앞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두려움은 자연스럽게 일어납니다. 하지만 앞서 서론에서 언급했듯이 그 두려움보다 더 중요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용기를 내야겠죠.
9. 권위와 타이틀을 포기할줄 아는 용기
용감한 리더는 명예와 타이틀을 내세우지 않고 사람들이 따라오게 만듭니다. 사람들이 따르지 않을 때 다시 권위와 타이틀로 돌아가기 쉬운데, 이것을 모두 포기하고 그 사람들의 신뢰와 존경심을 직접 얻으려면 많은 용기가 필요하죠.
10. 사과할줄 아는 용기
뉴스를 보면 사고를 친 정치인이나 기업인들이 간혹 피해자에게 사과하지 않고 넘어가는 일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자존심이던 경제적인 이익이던 용기가 부족했기 때문에 사과를 못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여기서 핑계를 대거나 피해자한테 잘못을 조금이라도 떠넘김 없이 진심으로 사과하는데 더 큰 용기가 필요하겠죠. 국가적인 또는 대국민적인 사건까지 갈 이유도 없습니다. 우리는 팀 안에서도 동료한테 말이나 행동으로 미안해야 될 부분은 용감하게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