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역할 - 팀 동기부여를 잘 시킬수 있는 방법 13가지

리더의 역할 - 동기부여를 잘 시킬수 있는 방법 13가지

한 그룹의 성인들을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보통 한팀에 소속된 팀원들은 제각기 자신만의 동기부여 방법이 있기 때문에 리더로서 따로 따로 움직이는 팀원들을 한 선에 놓고 같이 한 방향으로 비슷한 속도에 맞춰 움직이는 것은 정말 어렵다고 봐야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리더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겠죠. 좋은 리더는 동기부여를 단순히 찬스에 맡기지 않습니다. 내부적으로나 외부적으로 가장 미세한 잘못된 결정으로도 한 팀의 케미 (chemistry)나 탄력 (momentum)이 한순간 무너져 내릴 수 있기 때문이죠. 다음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동기부여를 통해 효율적인 팀을 운영할 수 있는 방법으로 리더의 역할 1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항상 본보기가 되어 리드한다.

진정한 리더의 역할은 직접 본보기가 되면서 시작합니다. 명령부터 내리고 잘못하면 무조건 벌을 주는 방법은 팀원들을 쉽게 잃게 되겠죠. 좋은 리더는 팀원들로부터 바라는 모습을 직접 먼저 보여주고, 그 가치를 배운 팀원들은 자연스럽게 따라하게 되죠.


2.  많은 질문을 한다.

비즈니스에는 쉬운 일이 없습니다. 그리고 Great Leader로서는 진실을 알고 정확한 답을 찾고 싶다면 여러 질문들로 거기에 도달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3.  팀은 내가 무조건 책임진다.

팀 내에서 한사람이 게으르게 행동하면 열심히 하는 다른 팀원들에게도 영향이 갑니다. Great Leader는 못 따라오는 친구들까지 끝까지 책임져서 팀 전체를 뒤쳐지게 하면 안되죠. 팀리더는 팀원들만 책임질것이 아니라 목표와 시간을 책임질 의무가 있습니다.

4.  진실성을 보상한다.

말로 교묘하게 자신의 실적을 올리고 남을 비하해서 승진하는 사람들을 보는 일반 직원들은 당연히 짜증나고 일할 맛이 안나겠죠. 리더의 역할 중 하나로 공평성과 제대로 된 잣대를 모두에게 비춰서 진실된 실적과 인성을 겸비한 직원들을 보상해줘야겠죠.


5.  공포가 아닌 희망을 준다.

두려움을 느끼는 사람은 자연히 징계나 벌을 피할 수 있을 정도의 최소 일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매일 아침부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불안하고 기분 안좋게 일어나 출근하겠죠. Great Leader는 팀 동기부여를 위해서 채찍보다 당근을 더 많이 사용해야 됩니다. 이렇게 해야 더 많은 가능성을 열게되기 때문이죠.



6.  팀원들의 개인 성장을 지원한다.

팀원들 한테는 단순 업무 실적도 중요하지만 리더의 역할로서 팀원들의 자기 개발에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을 가져다 줘야 합니다.


7.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 지원한다.

팀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나 의견을 낼때 마다 막아버리면 금방 주눅이 들 수 밖에 없습니다. Great Leader는 팀이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팀원들이 업무에 대한 자신감과 소유권을 느끼게 만들어줘야 하죠.


8.  선의의 경쟁을 만들어준다.

팀이 앞으로 나가게 하는데 리더의 역할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Great Leader는 선의의 경쟁을 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줘서 팀원들이 서로를 밀어주고 새로운 레벨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9.  정확한 피드백을 준다.

기준이 불분명하면 무엇이든지 개선하기 힘듭니다. 리더로부터의 애매모호한 피드백은 주지 않는것만도 못하죠. 팀원들이 문제점을 개선하고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도록 정확하고 이해가 쉬운 피드백을 줘야 합니다.


10.  가끔씩 팀원들의 한계를 도전하게 한다.

안락하고 편안한 업무 방법은 성장에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가끔씩은 잠재력이 보이는 팀원들을 그 한계까지 밀어부쳐야 할 때도 있고 생각만큼 좋은 실적을 올렸을 경우에 그에 맞는 보상도 줘야겠죠.


11.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화를 한다.

팀원들은 항상 분명한 답과 방향을 원하고, 이것들을 얻기 위해서 시간을 낭비하고 싶지 않아 합니다. Great Leader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꼭 갖춰야하죠. 


12.  정기적으로 1-대-1 미팅을 한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위치가 애매하고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모를 때 가장 불안해 합니다. 물론 그만큼 일 능률도 오르지 않죠. 리더의 역할 중 하나로 최소 분기당 한번씩은 팀원들과 1-대-1 미팅을 가져보세요. 물론 11번과 같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화로 1-대-1 미팅을 해야겠죠. 1-대-1 미팅을 통해서 평소에 나오지 못했던 획기적인 아이디어들이나 의견들을 받아 볼 수 있는 훌륭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13.  합리적인 목표와 기대를 알려준다.

연속해서 예상치 못한 장애물을 만났을 때 사람들은 쉽게 포기하거나 더 이상 의욕을 상실 할 수가 있습니다. Great Leader는 합리적인 선에서 가장 높게 잡을 수 있는 목표와 기대치를 기준으로 삼고 거기에 도달 했을 때, 이에 맞는 보상을 해줘야 합니다. 비현실적인 목표는 팀원들을 분열시키고 손가락질하며, 오히려 후퇴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해지고 말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