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특수부대들이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군용칼 10가지

 

미국의 네이비 씰부터 프랑스의 GIGN, 이스라엘의 야맘 등 세계적인 엘리트 특수부대들은 최첨단 장비와 무기들을 갖추고 있죠. 하지만 근거리 전투부터 해결사 장비로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역시 군용칼입니다. 우리가 흔히 군복무 당시 M16이나 K-2 소총에 꽂았던 단검과 비슷한 군용칼도 있는 반면에, 생전 처음 보는 모양들도 있죠. 다음은 전세계 엘리트 특수부대들이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군용칼 1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Ontario MK 3 Navy Knife

네이비 씰 - 미국

아마존에서 실제로 80달러에 판매하는 MK3은 미국 네이비 씰의 공식 군용칼입니다. 15cm 스테인리스 스틸 칼날을 갖춘 MK3는 네이비 씰 대원들 모두 각자의 칼을 따로 챙기더라도 하나씩 지급되는 필수 무기 중 하나죠.


2.  Fairbairn-Sykes

공수특전단 (SAS) - 영국

수십년간 사용되어온 이 클래식한 단검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전설적인 군용칼입니다. 세계 제2차 대전 때 처음 사용이 되었고 영국의 엘리트 특수부대인 SAS 대원들한테만 지급됩니다. 한때는 미국 CIA가 비슷한 형태로 OSS 버전의 카피를 뜰려고 했었죠.


3.  Glauca B1

GIGN - 프랑스

테러집단이나 인질사건들을 해결하는 프랑스의 특수부대 GIGN은 단순한 단검이 아닌 멀티 기능을 갖춘 단검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Extreme Radio'라는 업체한테 의뢰해 제작된 칼이 바로 아래 보이는 Glauca B1이죠. B1은 스틸 칼날 외에도 수갑을 끊을 수 있는 기능창문을 부술 수 있는 장치도 있는 멀티 툴입니다.


4.  WING-Tactic

GIGN - 프랑스

GIGN이 벌써 두번째 등장하는군요. 위에 보여드린 Glauca B1보다 훨씬 단순한 임무를 수행할 때를 위해 'Wildsteer Intervention' 그룹은 윙택틱이라는 28cm짜리 군용칼을 제작했습니다. 현재 Wildsteer 웹사이트에서 민간인용으로 326달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5.  Karambit

합동기동부대 2 (JTF2) - 캐나다

캐나다의 엘리트 특수부대 'Joint Task Force 2'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발칸 전쟁 당시 세르비아의 스나이퍼들을 제거하고 2004년에는 큰건의 대테러 작전을 진행하기도 했죠. 이 부대원들은 신기하게도 아주 오래된 카람빗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카람빗은 원래 자기 방어용으로 캐나다의 합동기동부대원들은 2개씩 지니고 다니죠.


6.  Kukri

구르카 부대 - 네팔

영국 육군 부대에 편제되어 있는 네팔의 구르카 부대는 2015년 전세계 가장 훈련이 잘된 강력한 전투부대 톱10 중 3위로 뽑힌 경력이 있는 아주 무시무시한 부대입니다. 이들은 아래 보이는 네팔 전통 칼인 Kukri를 사용하는데, 45cm의 긴 날과 독특한 디자인으로 구르카 부대원들만이 유일하게 제대로 사용할 줄 안다고 하죠. 


7.  Strider SMF

미해병 특수작전 사령부 (MARSOC) - 미국

해병특수작전사령부의 알파팀이 테러 상대로 싸우기 위해 2003년에 처음 소집되었을 때, 스트라이더 SMF를 유닛의 전용 군용칼로 지정했습니다. 티타늄 프레임을 갖춘 이 접이식 SMF는 아무리 시간이 흘러도 또는 어떠한 환경에서도 변함이 없는 칼이죠.


8.  Ari B'Lilah

YAMAM - 이스라엘

아래 사진에 보이는 Ari B'Lilah은 세계 최초로 특수부대원들이 직접 제조업체와 함께 디자인에 가담해서 만들어진 군용칼입니다. 극비리에 제작된 이 칼은 민간인용으로도 도저히 구할 수 없는 레어 아이템이죠.


9.  Ballistic Knife

스페츠나즈 - 러시아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 판매 금지된 이 탄도단검은 구소련 당시 특수부대인 스페츠나즈가 처음 개발해서 사용했습니다. 평소에는 일반 단검인데 버튼만 누르면 안에 있던 스프링이 튕귀면서 칼날이 총같이 쏴지는 기능을 갖추고 있죠. 90년대에는 미국과 유럽에서 유행을 타고 판매가 되었는데, 너무 위험한 관계로 이제는 불법이 되었죠.


10.  Ka-Bar

미해병대 - 미국

Ka-Bar은 미국의 클래식한 전통 군용칼입니다. 세계 2차 대전 당시 미해병대가 사용하던 단검이 전투용으로는 좋았지만 단순한 툴로는 별로였던 관계로 Ka-Bar이 제작되었습니다. Ka-Bar은 전투에서 사용될 수 있는것은 물론 와이어를 자르고 크레이트를 열수 있는 여러가지 기능을 골고루 갖춘 툴로 태어났습니다. 이 단검도 현재 아마존에서 60달러에 판매되고 있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