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운을 부르는 세계 각 나라의 미신 베스트 15

우리나라에서는 네잎클로버나 부적을 가지고 다니고 단순히 기도로 행운을 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유명한 스포츠스타들도 행운을 부르는 미신을 여러 유형으로 보여줬는데, 특히 미국의 전설적인 농구스타 마이클 조던은 경기마다 유니폼 아래 항상 똑같은 속바지를 입었고 테니스 스타 세레나 윌리엄스는 매 경기 전에 특정한 방법으로 신발끈을 묶고 난 다음 테니스 공을 정확히 5번 튕겨줬다고 합니다. 다음은 행운을 부르는 세계 각 나라의 미신 베스트 15를 모아봤습니다.

1.  남의 집에 깨진 그릇 던지기

덴마크

덴마크에서는 일년내내 깨진 그릇들을 버리지 않고 모아둡니다. 그리고 새해 전날인 12월 31일에 동네 이웃들의 집 문 앞에 깨진 그릇들을 던지면서 한해동안의 행운을 빌어주죠. 하지만 최근에는 아이들의 안전과 같은 여러 위험요소들 때문에 깨진 그릇들을 이웃들의 집 앞에 그냥 쌓아두는 방식으로 바뀌고 있다고 합니다.


2.  현관문을 피해서 청소하기

중국

중국에서는 모든 행운이 집 문을 통해서 들어온다고 믿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새해 바로 전날 중국인들은 집안을 깨끗히 청소하는데 절대 먼지를 현관문을 통해서 밖으로 버리지 않고 뒷문으로 버리게 되어 있죠. 그 이유는 앞문으로 행운을 떠나보내지 않기 위함입니다. 중국에서는 새해 첫째날과 둘째날에는 행운이 같이 날아갈 수 있다고 해서 절대 청소를 하지 않습니다.


3.  빨간 속옷 입고 포도 12알 먹기

스페인

1월 1일 12시가 되는 순간 스페인 사람들은 12개월을 의미하는 12알의 청포도를 먹습니다. 이들은 서로한테 행운을 빌면서 종이 한번 칠때마다 한알씩 먹죠. 그리고 빨간 속옷을 입는 미신이 있는데, 이 문화는 중세시대 당시 악마를 상징하는 색이라고 해서 외부에 입는것이 금지되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4.  행운을 부르는 '새 똥'

러시아

새 똥이 떨어져서 직접 맞으면 보통 기분이 나쁜데 오히려 반기는 모습들을 볼 수 있다면 믿을까요? 러시아에서는 집이나 자동차 또는 사람한테 새 똥이 떨어지면 돈이 앞으로 그쪽으로 몰릴 것이라는 미신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상대방 뒤에 물 흘리기

세르비아

세르비아를 포함한 대부분의 발칸 나라들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상대방 뒤에서 물을 흘리면 그 사람한테 행운을 빈다는 미신을 믿고 있습니다. 특히 세르비아 사람들은 시험을 치기 전이나 중요한 면접 또는 여행을 떠나는 친구와 가족들의 뒤에서 물을 흘려줍니다.


6.  목각 남근 달고 다니기

태국

태국의 남성들은 바지 아래 팔라드 킥 (Palad Khik), 또는 소형 목각 남근을 달고 다닙니다. 이들은 이 목각 남근이 여자들한테 인기를 얻고 도박에 행운이 따르면 싸움에도 운이 따를 수 있다는 미신을 믿고 있죠.


7.  드레스와 부케에 종 달기

아일랜드

아일랜드의 예비 신부들은 웨딩드레스와 부케에 여러 장식 외에도 종을 여기저기 단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종이 울림으로서 결혼을 방해하는 악령들을 내쫓는다는 미신에 비롯되었다고 하죠. 결혼식에 참석하는 하객들도 종들을 장식으로 달고 결혼기념 선물에도 종을 많이 이용합니다.


8.  일어나면서 '토끼!'를 외치기

영국

1900년대 초부터 영국에서는 매월 첫째날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나면서 'Rabbit' (토끼)을 외치고 일어나야 그 한달동안 행운이 따라온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심지어 미국 대통령이었던 프랭클린 루즈벨트도 매월 '래빗 래빗'을 외치면서 일어났다고 하죠.  


9.  숫자 8

중국

서양에서는 러키숫자가 7인 반면, 중국에서는 8입니다. 중국인들은 특히 결혼식을 8이 들어간 날짜를 잡으며 비행기 항공편에서 핸드폰 번호까지 8을 끼려고 하죠. 참고로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막식은 2008년 8월 8일 8시 8분에 열렸습니다.


10.  행운을 가져오는 '콩'

아르헨티나

아르헨티나 사람들은 새해 전날과 새해 당일에 서로 행운을 빌면서 콩을 먹습니다. 이들은 콩이 한해동안 운 외에도 안정적인 직장을 빌면서 이 콩을 가족과 같이 나눠먹죠.


11.  소나무 심기

네덜란드 & 스위스

네덜란드와 스위스 사람들 중 특히 막 결혼한 신혼부부들 사이에서 집앞 마당에 소나무를 심는 미신이 널리 퍼져있습니다. 이 소나무 심기는 새로 꾸민 가정안에 행운을 가져다주며 축복을 내려줄 것으로 믿고있기 때문이죠.


12.  베개 아래 가위 넣기

이집트 & 인도

상당히 위험한 방법이지만 이집트에서는 베개 아래 가위를 넣고 자면 모든 악몽과 하루동안 달라붙은 악령들을 쫓아낼 수 있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가위를 한번 열었다가 아무것도 안자르고 접으면 불행이 찾아온다는 미신도 있죠.


13.  왼발로 강아지 똥 밟기

프랑스

프랑스에서는 왼발로 강아지 똥을 밟으면 행운이 따라오고 오른발로 똥을 밟으면 불행이 찾아온다는 미신이 있습니다. 이 어이없는 미신은 전혀 근원을 찾아볼 수 없지만 프랑스인들한테는 대대로 전해내려오는 미신으로 알려져있죠. 


14.  특정한 날 이발, 면도, 손발톱깍기

인도

인도에서는 화요일, 목요일, 그리고 토요일에는 이발, 면도 또는 손발톱까기를 하지 않습니다. 이 날들에는 샤니신 (Shani)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행운을 쫓아버린다고 믿기 때문이죠.


15.  신부가 쓰는 베일

이탈리아

결혼식에서 신부가 쓰는 베일의 의미를 알고 계시나요? 유럽과 미국에서는 장례식에서도 고인의 부인 등이 베일을 모자 아래 쓰죠. 이탈리아에서는 신부를 노리는 악한 눈들로부터 보호해주기 위해서 베일을 쓴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