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키우기 좋은 유아 장난감종류 10가지

창의력 키우기에 알맞는 유아 장난감종류 11가지



아이를 키우는동안 현실적으로 창의력 키우기에 도움되는 장난감 종류를 찾기 보다는 색깔이 현란하고, 여러 버튼으로 소리를 내며, 가장 배터리가 길게 가고 싼 가격에 별로 나쁘지 않은 재질로만 되어 있으면 무조건 샀던 것 같네요. 유아 장난감은 정말 요란하거나 트렌디 할 필요도 없습니다. 특히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미국 소아과 협회)에서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못사용하게 만드는 장난감들을 피하라고 권고하는데 이게 정확하게 어떤 장난감 종류들일까요? 아이마다 창의력 키우기에 적합한 방법들은 다 따로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창의력 키우기에 알맞은 장난감 종류를 고를 때는 몇가지 심플한 룰들을 따라주면 됩니다. 단순히 설명해서, 창의력을 키워준다거나 방법을 알려주기 보다는 장난감을 통해서 상상력과 창의성을 펼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이죠. 그렇다면 유아 장난감들 중 창의력 키우기에 좋은 10가지 종류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퍼즐

아직 너무 어리다고 퍼즐을 피하는 경우가 있는데, 입안에 넣고 먹지만 않는다면 일찍부터 사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큼지막한 크기로 되어있는 퍼즐이 좋겠죠. 특히 3x3짜리나 25개짜리나 5x5 퍼즐이 처음에 시작할 때 좋습니다. 퍼즐은 아이들이 자신의 페이스(속도)에 맞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배우게 되죠. 자기만의 전략(어느 부분부터 먼저 공략할지)을 피도록 잘 살펴보세요. 




2.  푸드 장난감

푸드 장난감은 여러 복합 콤비네이션을 만들 수 있는 좋은 장난감종류입니다. 어른들이 예상치도 못한 방법으로도 조합을 만들기도 하는데요, 예를 들어서 피크닉 바스켓에 컵케익과 케첩을 너놓는것과 같이 많은 상상력을 길러줍니다.




3.  공

굴러가는 공, 통통 튀기는 공, 던지는 공, 발로 차는 공, 울퉁불퉁한 공, 고무 공 등 여러 공 종류가 있는데요, 특히 아이들이 손에 쉽게 쥘수 있고 던지거나 땅에 튀겼을 때 다시 떠오를 수 있는 공들이 창의력 키우기에 좋다고 합니다.




4.  종합 악기

여러 소리들을 동시에 또는 따로 가지고 노는는 것이 아이들한테는 생각하는 스킬을 키우게 합니다. 또한, 소리를 낼들 때 손가락으로 건반을 치거나 돌리고, 휘젓고, 흔들기 등 여러 방법으로 실험하게 해줄 수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5.  아티스트 툴 

크레이용과 분필 등 필기류들은 미술을 통해서 아이들이 예술적 감각을 키우기에 좋습니다. 특히 파스텔이나 크레이용같이 누르는 강도에 따라 달라지는 굵기를 보면서 더 많은 것을 상상해보기도 하죠.




6.  미니 피규어

미니 피규어는 유아부터 유치원생까지 자기만의 상상력안에서 상황극을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죠. 특히 롤플레잉 장난감으로 제격인 미니 피규어는 창의력 키우기에 무궁무진한 시나리오들을 만들어 놀 수 있습니다.




7.  재미있는 의상 (Costume)

재미있는 의상들이나 소품들은 아이들이 여러 캐릭터 놀이를 해보고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서 상황극을 상상해 볼 수 있게 해줍니다.




8.  바퀴 / 기어

기어식 장난감들은 차별화된 창의력 키우기에 일조하는데요, 기어를 돌려가며 맞춰주면 아이들한테 원인과 결과를 가르쳐 줍니다. 예를 들어서 이쪽 기어를 이렇게 돌리면 반대편은 과연 어떻게 될까? 라고 혼자 물어보겠죠.




9.  블락 장난감

블락을 어떻게 지어야 되는지 않가르쳐준 백지 상태에서 아이들은 안넘어뜨리고 어떻게 쌓아 올릴까 혼자 해결하려고 블락을 쌓아봅니다. 특히 블락들을 다른 장난감종류들과 혼합해서 쌓아 올리면서 더 많은 상상력을 키워주죠.




10.  연극용 인형 / 꼭두각시

단순하게 손가락으로 움직이는 꼭두각시도 좋습니다. 장난감 인형에 인격을 주고 자기 손으로 완전히 조종을 할 수 있게 만들면 대화를 통해서 어휘력도 늘고 상상력도 키워줍니다. 또한 자신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나갈 수도 있죠.



마지막으로 장난감종류는 아니지만 유아들의 창의력을 키우기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책인 것 같네요. 팝업북에서 사우드북, 촉감북 등 여러가지 종류들을 시도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