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전기자전거 'E-Bike' 종류 20가지

소비자들의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을 선호하는 경향이 높아짐에 따라 여러 브랜드들은 혁신적인 전기자전거 (E-Bike)들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출퇴근용이나 시골행 또는 여행용 등 여러 상황에 맞는 전기자전거 종류들이 인기를 끌고 있죠. 아직은 도시 중심의 고객들이 주를 이루고 있는 전기자전거 시장은, 업체들이 종류를 늘리고 타겟층을 확장시키면서 디자인까지 많은 신경을 쓰는것이 보이고 있습니다. 다음은 스타일과 실용성을 모두 갖춘 특색이 강한 전기자전거 종류 20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빈티지 스타일 E-Bike

스페인 바로셀로나의 수제 자전거 디자인 스튜디오인 OTO Cycles는 아래와 같이 1900년대 중반 핸드메이드 스타일에 영감을 얻어서 빈티지룩의 알루미늄 전기자전거를 선보였습니다. 보기와는 달리, 이 E-Bike는 250와트 모터와 LCD 디스플레이 및 내장형 컴퓨터가 장착되어 있죠. 현재 색상은 레드, 올리브그린, 그리고 오렌지색이 나와있습니다.


2.  체인 없는 접이식 전기자전거

전기자전거 업계에서 접이식 기능은 더 이상 차별화를 둘 수 없는 흔한 기능이 되어버렸죠. 하지만 이 JIVR 자전거는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전기자전거와는 달리 페달은 있어도 체인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유저가 접을 때 만큼은 체인이 엉킬 이유가 없기 때문에 엄청 편하죠.


3.  군용 하이브리드 E-Bike

배트맨이 타고 다닐듯한 이 군용 하이브리드 'Trifecta DRT E-Bike'는 2,800만원 짜리 슈퍼 전기자전거입니다. 100km를 페달을 밟지 않고 달릴 수 있는 배터리 수명은 물론이고 단 한시간만에 배터리 80%가 충전이 되죠. 거기다가 이렇게 굵직한 바디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알루미늄 소재라서 가볍고 접기까지 가능합니다.



4.  오프로드 E-Bike

'Bultaco Brinco'라고 불리우는 이 자전거는 Bultaco 제조업체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최초로 개발된 '모토바이크'라고 합니다. 이 이유는 오토바이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파워트레인 기술을 그대로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하죠. 결국 'Bultaco Brinco'는 반 자전거 반 오토바이라는 것입니다. 이 자전거는 3가지 운행모드가 있는데 60Nm 토크로 험한 오프로드를 신나게 즐길 수 있죠.


5.  2인승 E-Bike

Coast Cycles가 디자인한 'Ruckus Bike'는 두명을 태울 수 있는 전기자전거입니다. 단순히 좌석만 늘어난 것이 아니라, 타이어도 8cm 두께로 성인 두명의 무게를 무리없이 소화해낼 수 있죠.


6.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중형 E-Bike

한번 충전하면 80km를 달릴 수 있는 Best 팬서의 'PS1 E-Bike'는 16kg으로 현재 시중에 나와있는 중형 전기자전거 중 가장 가벼운 무게를 자랑합니다.


7.  전기자전거로 변신시켜주는 장비

일본-스위스 합작업체인 Sunstar는 2015년에 'Virtus E-Bike Drive'라는 시스템을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일반 자전거를 단 몇분만에 전기자전거로 변신시켜주는 장비들로 구성되어있죠. 전기자전거는 원하는데 수백만원을 들여서 구입하기 싫은 소비자들을 위해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8.  무선충전 E-Bike

'Flux' 자전거는 영국의 왕립예술대학 학생들이 개발한 무선충전 전기자전거입니다. 아직 프로토타입 단계에 있지만 런던 도시 곳곳에 설치된 파워 그리드를 통과하기만 해도 자동으로 충전이 되는 프로젝트를 진행중에 있죠.


9.  가장 콤팩트한 소형 E-Bike

무게가 겨우 12kg 밖에 안나가는 이 'A-Bike'는 유명 영국 발명가 클라이브 싱클레어가 성공적인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을 통해서 선보였습니다. 10초만에 접혀질 수 있는 A-Bike는 영국의 도시중심 출퇴근족들한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죠.


10.  화물 E-Bike

호주의 개발자 오스카 펠버그가 디자인한 'EsCargo'는 일반 전기자전거에서 찾아볼 수 없는 모습과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좌석가 핸들 가운데 화물칸이 있는데, 무려 150kg (175리터)까지 짐을 실을 수 있습니다.


11.  허브가 없는 휠 디자인

허브가 없는 휠을 갖춘 자전거 디자인은 예전에도 여러번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어거스티노비치 온드레이가 디자인한 허브리스 E-Bike는 전기자전거 종류 중에서 처음으로 헙가 없는 휠을 갖췄습니다.


12.  태양열 충전 E-Bike

'Daymak Drive System'은 태양열 충전이 가능한 E-Bike 전환시스템입니다. 일반 자전거에 장착시키는데 불과 5분밖에 걸리지 않는데, 250와트 모터와 36볼트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달 수 있죠. 자전거 뒷바퀴에는 아래 사진과 같이 태양열 전지판들이 설치됩니다. 현재 시중에 나온 가격은 700달러 정도 하죠.


13.  맞춤형 E-Bike

바디킷과 휠을 마음데로 바꿔서 장착시킬 수 있는 이 맞춤형 E-Bike는 여러 광고주들과 디자이너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에이얄 멜닉이 디자인한 '슈퍼모토'라고 불리우는 이 전기자전거는 특히 협찬받은 이벤트에 많이 활용되고 있죠.


14.  클래식 오토바이 스타일 E-Bike

'오노 바이크'는 클래식 오토바이 모형을 그대로 본따서 스틸로 제작된 전기자전거 종류입니다. 특히 할리데이비슨 모델에 영감을 얻은 이 디자인은 한번 충전으로 100km를 시속 80km에 달릴 수 있습니다.


15.  관광객용 3륜 자전거

작년 겨울에 선보인 'Solectrike'는 해변가가 있는 휴양지에 관광객들 대상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Solectrike 3륜 자전거는 내장형 우산을 포함해서 바닷가와 호텔 또는 리조트를 오가는데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탑재했다고 하죠.


16.  책가방에 들어가는 E-Bike

접이식 전기자전거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책가방 정도에는 들어가야겠죠. 킥스타터 크라우드펀딩으로 소개되었던 중국의 스타트업 회사 'Impossible Technologies' (불가능한 기술)은 4단계만에 완벽히 접히는 E-Bike를 선보였죠. 85kg의 무게를 견딜 수 있는 이 자전거는 페달도 없는데, 시속 12.4km를 달릴 수 있습니다.


17.  친구 & 가족들과 공유하는 E-Bike

'Gi FlyBike'는 스마트폰 앱으로 친구나 가족 멤버한테 초청을 보내면, 초청장을 받은 사람이 직접 자전거를 잠금해제시켜서 타고 다닐 수 있죠. 물론 'Gi FlyBike'의 주인은 앱으로 이 자전거의 위치와 행방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18.  추가 보조 배터리팩 E-Bike

ICON이 개발한 'E-Flyer'라는 E-Bike는 미니멀리스틱 하면서 클래식한 밀리터리룩을 띄고 있습니다. 이 전기자전거의 가장 큰 특징은 2개의 추가 보조 배터릭팩인데, 일반 배터리로 100km 주행가능한것에 비해 무려 280km나 주행이 가능하게 되죠.


19.  수소 전기자전거

수소 전기자전거 'Linde H2'는 작은 수소배터리로 주행하는데, 불과 5분만에 풀로 충전이 가능한 놀라운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수소는 화학이나 독성물질을 전혀 배출시키지 않을 뿐더러 무게에 비해 휘발유보다 10배 가량 더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죠.


20.  무인 전기자전거

작년 여름, CoModule은 독일의 유로바이크에서 스마트폰으로 조종이 가능한 무인 전기자전거를 최초로 선보였습니다. 블루투스와 와이파이는 물론 GPS 및 GSM/GPRS를 탑재한 이 E-Boke는 안드로이드 앱으로 사람이 타지 않은 상태에서 주행과 정지가 가능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