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공간 없는 탁 트인 개방형 사무실(직장)에서 살아남는 법 7가지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물론 공간이 비교적 넓은 대기업들까지, 우리나라에서 개방형 사무실을 이용하는 비율이 이제 70%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여기서 '개방형 사무실'이란 오픈 공간에서 따로 개인 방 없이 책상이나 낮은 파티션으로만 개인 공간이 나뉘어져 있는 것을 말하고 있죠. 개방형 사무실은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협업과 창의력을 키워주기 위해 처음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개인 프라이버시가 너무 없고 간혹 집중도가 떨어지는 등 나름 단점도 꽤 있죠. 그렇다면 개인 사무실을 가질만한 임원이나 부장급이 아닌데 그 직장에 계속 남아 있고 싶다면 어떻게던 생존해야겠죠? 다음은 내 공간 없는 탁 트인 개방형 사무실 직장에서 살아남는 법 7가지 서바이벌 팁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간단한 규칙을 정한다.

가장 먼저 개방형 사무실을 사용하는 동료들을 모아서 서로를 배려하는 간단한 규칙들을 정합니다. 예를 들어 매일 돌아가면서 청소하는 스케줄이라던지 꽃에 물을 주는 소소한 일들의 업무분담 그리고 회의실을 사용할 때는 꼭 예약을 하는 등 서로 얘기를 나눠가며 함께 동의할 수 있는 계획을 만들면 좋습니다. 여기에 더위를 많이 타거나 알레르기가 있는 등 특별히 주변 사람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정보들을 공유합니다.


2.  이동식 사무용 가구를 사용한다.

개방형 사무실에서 이동이 쉬운 가구는 비용을 절감시킬 뿐만 아니라 팀별로 또는 클라이언트와 미팅이 필요할 때 자유자재로 옮길 수 있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특히 공간이 그렇게 넓지 않을 때는 작업 공간과 회의 공간을 필요에 따라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죠.


3.  조용히 일 할 장소를 마련한다.

가끔씩은 아무리 집중을 하려 해도 개방형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이 너무 방해를 받을 때가 있습니다. 특히 마감일이 닥쳐 올 때는 압박감이 심해지기도 하죠. 그렇다면 사무실 한쪽 코너에 따로 조용히 업무를 볼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해 동료들끼리 예약제로 이용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따로 작은 회의실이 있다면, 이런 방식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죠.


4.  통화할 수 있는 공간을 따로 준비한다.

개방형 사무실에서 업무를 볼 때 큰 소리로 통화하는 동료를 '방해요소 1순위'로 뽑는다고 합니다. 물론 내가 개인적인 통화를 할 때 남들이 듣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도 있죠. 하지만 오픈형 사무실에서는 전화를 받거나 하게 되면 어쩔수 없이 내 주변 모두가 듣게 됩니다. 이 때문에 사무실 내부나 근처 밖에서 나만의 전화 받고 거는 공간을 따로 미리 물색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5.  상대방의 습관을 제대로 파악하고 대처한다.

탁 트인 개방형 사무실에서는 평소에 몰랐던 동료들의 가지각색 습관들을 접하게 됩니다. 누구는 아침마다 자리에서 손톱을 깍고 누구는 매일마다 냄새나는 점심을 싸들고 온다거나 전화통화를 정말 큰 소리로 하는 동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맞춰 내 루틴을 새로 짜볼 수 있죠. 예를 들어 손톱을 깎을 때는 일어서서 시끄럽게 커피를 간다거나 큰 소리로 전화통화를 할 때는 헤드폰을 끼면 됩니다. 물론 모든 방해 요소들을 다 피할 수는 없죠. 그래도 이에 미리 대처할 방법들을 미리 생각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6.  헤드폰과 메신저를 사용한다.

주변 소리에 민감한데 정말 집중해야 된다면 소음을 제거해주는 헤드폰에 투자하는 것이 어떨까요? 따로 노래까지 들을 필요도 없습니다. 요즘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화이트노이즈를 계속 들어도 능률이 올라간다고 하죠. 그리고 업무 중 동료가 와서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미리 주변 동료들에게 할 말이 있으면 메신저 어플을 사용하도록 요청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7.  위생을 철저히 신경쓴다.

개방형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어쩔 수 없이 감기에 서로 잘 옮을 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바로 옆자리에 앉은 동료가 아프다면 같이 공용으로 사용하는 사무용품들을 최소화 시키고 하루종일 틈만 나면 손을 잘 씻어줍니다. 손만 잘 씻어 줘도 감기가 옮을 확률이 20%나 떨어지고 설사나 복통 역시 옮을 수 있는 확률이 31%나 떨어지게 됩니다. 손 외에도 내 책상이나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업무용 전화기 까지 물티슈로 자주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1)

  • 육아빠만세
    2017.04.25 17:43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