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버핏 명언, 투자와 성공에 관한 명언 21가지

워렌버핏 명언, 투자와 성공에 관한 명언 21가지



투자의 귀재이자 억만장자인 워렌버핏은 수많은 명언들을 남겼죠. 그의 회사 버크셔 해서웨이를 통해서 세계 역사에 남을 만한 투자들을 여러건 이뤄냈습니다. 두말 할 것 없이 역사사장 가장 위대하고 성공적인 투자자로 이름을 날린 워렌버핏은 그만의 독특한 철학을 가지고 있는데 이 철학과 아이디어를 대중앞에 공유하는 것을 전혀 아끼지 않는답니다. 비록 현재 85세의 나이로 워렌버펫 명언들이 시대를 벗어났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있겠지만 그의 최근 투자 행보를 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고 장담하는 금융 투자 전문가들이 많죠. 워렌버핏 명언들은 대부분 TV, 신문, 매거진 인터뷰 등에서와 기업 연간보고서의 레터로 많이 찾아 볼 수 있는데요, 여기 그가 남긴 투자와 성공에 관한 명언 21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1.  "주식을 산다는 것은 가격 보다 더 중요한 요소들이 많다."

출처: 1989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

"정말 좋은 업체의 주식을 괜찮은 가격에 사는 것이 괜찮은 업체의 주식을 정말 좋은 가격에 사는 것 보다 훨씬 낫다."




2.  "투자를 잘하려면 꼭 천재가 될 필요는 없다."

출처: msnbc.msn 에서 한 워렌버핏 연설

"로켓 과학자가 될 필요도 없다. 투자는 IQ 160이 IQ 130을 이기는 게임이 절대 아니다."




3.  "하지만 기본은 완벽하게 배워라."

출처: 1996년, CEO의 편지

"비즈니스 스쿨 (경영대학원)에서 가르치는 모던 포트폴리오 이론, 옵션가격모델, 신흥시장과 같은 과목들은 알 필요 없다. 오히려 이런 것을 배우면 독이 될수도 있다. 하지만 딱 두가지 기본만은 완벽하게 꿰차라. 바로 1) 비즈니스의 가치를 매기는 방법, 그리고 2) 시장 가격을 분석하는 방법."




4.  "모든 사람이 싫어한다는 그 이유 하나만으로 주식을 사지 말아라."

출처: 1990년, CEO의 편지

"단순히 인기가 없다고 그 비즈니스나 주식이 좋은 것은 아니다. 역투자는 관중을 따라가는 투자와 마찬가지로 멍청한 짓이다."."





5.  "모든 것이 다 잘 풀릴때는 안 좋은 요소들이 뻔하게 보이지 않는다."

출처: 2001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

"결국 물이 빠져나가야 발가벗고 수영하던 사람들이 누구인지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6.  "회사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있을 때가 그 회사를 사야 되는 가장 좋은 때다."

출처: 1999년, 비즈니스위크 인터뷰

"좋은 회사가 문제가 생겨서 수술을 받아야 할 때 우리는 (인수)작업에 들어간다."




7.  "주식은 항상 위기로부터 빠져나온다."

출처: 2008년 10월 16일, 뉴욕타임즈 인터뷰

"장기적으로 내다봤을 때, 주식 시장은 끝에가서 웃는다. 역사를 보면 수많은 위기를 맞았지만 결국 Dow는 66에서 현재 11,497까지 쏫아오르지 않았나."




8.  "당장 눈에만 보이는 신데렐라 같은 단기 수익으로 인해 착각에 빠지지 말아라."

출처: 2000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

"12시 자정이 넘어가면 다 휴지조각으로 변하는데도 당장 보이는 성공적인 수익에 눈이 멀어서 발을 빼야할 때 못 빼는 미련한 짓은 하면 안된다."




9.  "항상 멀리 내다봐라"

출처: 1996년, CEO의 편지

"10년 이상 주식을 보유할 생각이 없으면 10분도 보유하지 말아라."




10.  "영원은 주식을 보유하는 가장 좋은 기간이다."

출처: 1988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

"정말 좋은 매니지먼트 임직원들과 그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면 평생 가져가라."




11.  "단순한 바보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비즈니스의 주식을 사라."

출처: 비즈니스 인사이더

"나는 바보가 이끌 수 있는 회사의 주식을 사기도 한다. 그 이유는 언젠가는 어떠한 바보 한명이 나타나서 그 회사를 이끌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12.  "남들이 겁을 먹고 있을 때 욕심을 부려라."

출처: 2004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

"남들이 특정한 투자에 겁을 먹고 있을 때만 유일하게 욕심을 부려도 되는 시기다."




13.  "모든 주어진 기회에 꼭 다 움직일 필요는 없다."

출처: Engineeringnews.com에서 워렌버핏 명언

"날라오는 모든 공에 스윙을 할 필요가 없다. 홈런이나 장타를 칠 수 있는 정말 좋은 공이 들어올 때 까지 기다려도 된다. 왜냐하면 투자에서는 스트라이크 아웃이 없기 때문이다. 문제는 자산관리를 하고 있을 때 관중들이 스윙을 하라고 소리지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을 잘 억제해야 된다."




14.  "주식을 고를 때 정치나 거시경제학은 무시해라."

출처: 1994년, CEO의 편지

"투자자들과 비즈니스맨들한테는 정치나 거시경제학이 엄청나게 비싼 방해요소다."




15.  "더 많은 거래를 할 수록 실적은 저조할 것이다."

출처: 2005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

"투자자들에 한해서는 움직임이 많을 수록 실적은 줄어든다."




16.  "가격과 가치는 절대 동등하지 않다."

출처: 2008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

"벤 그래햄(Ben Graham)은 나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가격은 당신이 내는 것이고 가치는 당신이 가져가는 것이다. 일반 제품이던 주식이던 똑같이 나는 좋은 퀄러티인데 본 가격보다 낮았을 때 사가는 것을 좋아한다."




17.  "복잡한 주식을 산다고 그에 대한 보너스가 있는 것은 아니다."

출처: 1994년, CEO의 편지

"우리가 하는 투자는 몇개 되지 않고 컨셉도 단순하다. 대부분 거대한 투자 아이디어들은 짧은 문장으로 설명이 가능하다."




18.  "좋은 비즈니스맨은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있다."

출처: 포브지(Forbes), 비즈니스 라이프에 관한 생각

"나는 처음부터 비즈니스맨이기 때문에 좋은 투자자가 될 수 있었다. 비즈니스를 할 줄 몰랐다면 투자는 처음부터 접었어야 했을 것이다."




19.  "변화가 크게 없는 회사는 좋은 투자가 될 수 있다."

출처: 1999년, 비즈니스위크

"우리가 수익을 보는 모델은 변화로부터가 아니고 변화가 없는 것에 기반을 둔다. 예를 들어서 내가 좋아하는 리글리 껌 회사는 1891년부터 지금까지 그닥 변한 것이 없이 잘 운영되고 있다. 인터넷붐이나 경제 위기 등으로 전혀 흔들리지 않는다. 나는 이러한 비즈니스들을 좋아한다." 




20.  "모든 것은 시간이 말해준다."

출처: 1989년, 주주들에게 보내는 편지

"좋은 비즈니스한테는 시간이 친구지만 평범한 비즈니스한테는 피하고 싶은 적이 될 수밖에 없다."




21.  워렌버핏 명언 제 1계명

출처: The Tao of Warren Buffet

"첫 번째 룰, 절대 돈을 잃지 말아라. 두 번째 룰, 첫 번째 룰을 잊지 말아라."



TAG: 워렌버핏 명언, 투자 성공 명언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