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 스토리텔링 마케팅 아이디어 7가지

콘텐츠 마케팅 & 스토리텔링 마케팅 아이디어 7가지

현재 온라인 쇼핑몰 또는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면 블로그와 SNS를 통해서 열심히 홍보를 하고 있겠죠. 제대로 된 홍보 방법은 트래픽 (방문자/페이지 수)를 높일뿐만 아니라 전환율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그럼 SNS 또는 블로그에 어떠한 주제의 글들을 올려야 전환율에 직접적인 효과를 볼 수 있을까요? 일단 "콘텐츠가 왕이다" (Content is King) 이라는 말을 들어보셨죠? 바로 콘텐츠 마케팅과 차별화된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너무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죠? 그럼 바로 여러분의 브랜드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콘텐츠 마케팅과 스토리텔링 마케팅 아이디어 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라이프스타일 마케팅 콘텐츠

얼마전에 친구의 페라리를 일주일간 빌려 인스타그램에 사진을 올려서 100만 달러 이상 벌어들인 남자의 사례가 큰 화제가 되었었죠. 이게 그 무서운 라이프스타일 마케팅의 힘입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자신의 현실보다는 그 이상을 동경하고 싶어하고 대리만족을 원하며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합니다. 그럼에도 정확히 어떤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지 자신이 모를 때가 많죠. 여기서 바로 콘텐츠 마케팅으로 그 라이프스타일을 여러분이 만들어서 잠재고객들한테 알려줘야 하죠. 꼭 럭셔리하고 비현실적일 필요가 없습니다. 브랜드나 쇼핑몰 컨셉에 따라 건강/유기농 라이프를 추구한다거나 최고로 알뜰한 삶을 콘텐츠화 시켜볼수 있죠.


2.  업계에 대한 전문 지식 제공

팩트나 데이터가 뒤를 든든히 받쳐주는 전문 지식, Q&A, 단순 통계 또는 인포그래픽은 수많은 공유를 유도할 뿐 아니라 여러분의 브랜드 신뢰도를 높여주죠. 그렇다고 꼭 여러분의 콘텐츠 마케팅 자체 모두가 전문지식일 필요는 없습니다. 전문가들의 인터뷰 내용을 동영상으로 제작하던지, 유머를 섞어서 특정 팩트를 실험해본 후 그 과정과 결과를 올려도 좋죠.


3.  콘텐츠에 특정 캐릭터 부여

애플스토어와 구글플레이스토어에서 가장 높은 누적 판매를 기록한 게임 앱, 클래시오브클랜은 스토리텔링 마케팅까지 완벽하게 구현하고 있습니다. 일단 클래시오브클랜 게임은 물론이고 페이스북페이지와 공식 게시판을 가보면 모든 게시물과 문구는 단 한명의 캐릭터 (고블린 추장)가 말하는 어투, 표현,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 마케팅은 그만큼 유저들이 몰입이 되어야 하는데, 역시 여러 플랫폼을 아우르며 한 캐릭터의 persona가 제대로 역할을 해주니까 그만큼 효과를 보는것 같네요. 


4.  스토리텔링: 팀 소개

온라인샵을 운영하던 스타트업 업체를 꾸려나가던, 아마 팀원들 중에 재미있는 스토리를 가진 분들이 많을꺼에요. 개인뿐만 아니라 팀이 같이 움직이는 내용도 스토리텔링 마케팅으로 풀어나갈 수 있답니다. 아마 가장 쉽게 시작하는 방법은,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회의를 할 때 아주 자연스럽게 (또는 코믹스럽게) 사진을 찍어서 SNS에 "번개미팅 모습"이라고 올려보세요. 유저들과 고객들은 친근감과 자연스러움 그리고 결정적으로 신뢰를 가지게 되죠. 여기에 은근슬쩍 팀 이야기에 브랜드의 장점을 밥상에 숟가락 올리듯이 얹혀보세요.



5.  신제품 / 서비스 미리보기 (Sneak Peek)

뭐 누구나 다 하는 마케팅 방법이죠? 하지만 이 전략의 두가지 요소들을 제대로 잡아내는 콘텐츠 마케팅이 나와야 도달율과 점유율 그리고 공유/좋아요가 많이 이뤄지겠죠. 첫번째로 유저들의 궁금증을 제대로 유발시켜야 되고 두번째로 유저들이 직접 참여해서 아직 출시되지 않은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스케치도 좋고, 일부러 그림자같이 베일에 쌓이게 보여주는것도 괜찮고, 일부분만 차근차근 보여주는 방법도 좋습니다. 다만 유저들의 반응을 처음부터 유심히 분석하면서 진행해야겠죠. 



6.  제품에 대한 가이드 만들기

만약 여러분이 취급하는 제품이 식품 종류라면, 가이드는 요리 레시피 또는 음식을 조리/보관/손질 하는 방법이 되겠군요. 고객이 제품을 제대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모두가 승리한다고 봅니다. 물론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튜토리얼이 필요하지는 않죠. 하지만 아무리 사용이 쉬운 제품이라도 여러 사례들을 들면서 사용 용도를 콘텐츠 마케팅으로 풀어가도 좋을 듯 하네요. 가이드는 동영상 제작은 물론 PDF나 인포그래픽 또는 단순히 여러 움짤 (GIF)로 만들어도 됩니다.


7.  콘텐츠 마케팅을 최근 트렌드 또는 핫이슈와 묶기 

쉽게 예를 들어 식품 쇼핑몰이나 블로그를 위해 공유가 잘 될 음식 요리에 대한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고 합시다. 그럼 요즘 핫한 "냉장고를 부탁해"를 인용해서 "내 냉장고 공개" 콘텐츠를 만들어서 유저들의 냉장고 사진을 공유하고 어떤 브랜드나 목적에 맞춰 상품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할 수도 있죠. 또는 전혀 반대되는 발상으로 "만약 빌 게이츠가 아이폰을 만들었다면?" 이라는 스토리텔링 마케팅 아이디어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마케팅 또는 스토리텔링 마케팅을 막 진행했는데 실패 또는 예상외로 너무 반응이 안좋을 경우를 대비해서 항상 플랜 B나 플랜 C까지 계획을 해두고 바로 투입할 수 있도록 준비해주세요. 예를 들어서 페이스북으로 제품 나눠주는 이벤트를 열었는데 아무도 공유를 않하고 이벤트가 흐지부지 되었다면 바로 투입시킬 수 있는 아이디어가 플랜 B로 있어야겠죠?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