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후기와 제품리뷰가 매출을 올리는 중요한 이유 6가지

온라인 쇼핑몰에 자주 등장하는 사용후기와 블로그 또는 카페에 작성되는 제품리뷰들은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매우 중대한 역할을 하죠. 하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온라인 판매에서만 매출을 올리는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오프라인에서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죠. 사용자 생성 콘텐츠 (User Generated Content)를 연구하는 Bazaarvoice에 따르면 유저들은 사용후기를 남기고 싶은 성향이나 제품리뷰를 보고 싶은 관심이 그 어느때보다 높기 때문에 온라인/오프라인 쇼핑몰들은 이것을 가장 잘 활용해야 큰 효과를 볼 수있다고 하죠. 다음은 소셜타임즈가 Bazaarvoice의 데이터를 이용해 설명한 사용후기와 제품리뷰가 매출을 올리는 중요한 이유 6가지입니다.

 사용자 생성 콘텐츠 데이터

아래 모든 데이터는 2015년에서 2016년 1년간 수집된 220만개의 데이터 포인트20여개국에서 100개가 넘는 주요 브랜드들을 상대로 받은 내용입니다.


1.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매 고객

소셜타임즈에 따르면 54%의 온라인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전 제품리뷰를 읽었고, 39%의 오프라인 소비자들도 리뷰를 읽고 제품을 구매했다고 합니다. 리뷰는 분명 대부분 인터넷상에서만 읽게 되는데 온라인과 오프라인 소비자들 사이에 불과 15%의 차이밖에 없다는 사실이 매우 놀랍습니다.


2.  사용자 생성 콘텐츠 데이터

고가 전자기기를 찾아 직접 매장에 찾아와 제품을 구매한 오프라인 고객들 중 45에서 55%가 사용후기를 읽었고 건강 또는 웰빙 제품들을 찾는 오프라인 고객들은 58%가 후기를 접했다고 합니다.


3.  오프라인의 중요성

이커머스 (e-commerce) 시장과 온라인 쇼핑몰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지만 아직은 오프라인 시장이 압도적으로 우세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아래 지도를 보시면 미국에서는 90%, 영국에서는 92%, 인도는 99%, 그리고 알리바바와 타오바오로 유명한 이웃나라 중국에서도 94%의 모든 상거래가 온라인이 아닌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뤄지고 있습니다. 


4.  비즈니스용 vs. 개인용

애드위크의 소셜타임즈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회사나 기관을 위해 비즈니스용으로 물건을 구입할 때 개인용으로 살때보다 사용후기를 1.7배나 더 본다고 밝혔습니다. 그만큼 공적인 구매를 할때는 더 신중하면서도 리뷰에 무게를 더 둔다고 볼 수 있겠죠.


5.  제품리뷰의 1달러당 효과

Bazaarvoice는 제품리뷰가 온라인과 오프라인 판매에 미치는 영향을 새로운 계산법으로 보여줬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TV가 판매되면서 일어나는 매출 1달러마다 거기에 생기는 사용후기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4.29 달러를 벌어들이게 한다고 밝혔습니다. 마찬가지로 Xbox One은 온라인 매출 1달러마다 오프라인 매출 5.07달러를 불러일으키고 DSLR카메라는 5.21달러의 매출을 올린다고 하죠. 


6.  상품 카테고리별 사용후기 비중

다음은 상품군마다 소비자들이 구매하기 전, 후기 비중을 두는 퍼센테이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상했던데로 역시 전자기기와 가전용품, 의류쪽이 50%대로 높고, 반대로 가구나 식품류는 20% 이하로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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