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 소셜펀딩 톱25

해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 소셜펀딩 사이트 베스트 25 

우리나라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들은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투자받기 힘들고 또한 제대로 된 소셜 펀딩이 이뤄지지 않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고 해외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들이 다 좋거나 성공이 보장되는 것은 절대 아니죠. 또 하나 유의해야 할 점은,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지만 여기 리스트에서 톱 순위 안에 들어간다고 해서 제일 많이 돈을 주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만 시도했다가는 낭패를 당할 수도 있습니다. 여러분의 프로젝트와 타겟 그리고 시장에 알맞는 소셜펀딩 사이트를 찾아주는 것이 최선이겠죠. 각 사이트마다 장단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컨셉은 다 비슷하죠: 프로젝트 아이디어와 세부계획을 올리고 투자자들의 관심을 끌면 투자받는 받는 것이죠. 가끔식은 아무것도 잃을게 없기 때문에 단순 PR이나 홍보용으로도 크라우드펀딩 또는 소셜펀딩 사이트들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다음은 프로젝트 유형과 업계/시장 종류에 따른 해외 크라우드펀딩 및 소셜펀딩 사이트 톱 25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5.  GoFundMe

www.gofundme.com

GoFundMe는 비영리 목적으로 캠페인을 꾸려나갈 수 있습니다. 소셜펀딩을 위한 SNS 미디어 통합창과 여러 위젯을 활용할 수 있는 대시보드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인지도: 포브지(Forbes), USA 투데이, Mashable, 타임 지 등에 소개되었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희기 질병 연구 캠페인, 버려진 애완동물 보호

수수료: 5% + 2.9~3.5% 결재비용



24.  GiveForward

www.giveforward.com

GiveForward는 자신이나 가까운 지인들을 위해 크라우드펀딩을 할 수 있는 사이트로서 스토리와 사진들을 업로드하면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특히 가까운 가족들과 친구들한테 타게팅을 바로 하게 되죠.

사이트 인지도: 1,650억 원 이상 펀딩이 이뤄졌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Mike Maloy's 키즈, Donna를 위한 새로운 삶

수수료: 5% + 2.9% 결재비용



23.  Fundly

fundly.com

각 단계마다 도움되는 가이드를 제공하는 펀들리는 페이스북 계정으로 무료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최소 금액에 제한이 없습니다.

사이트 인지도: 3,780억 원 이상 자금 제공.

유명한 캠페인: 성 노예와의 전쟁, Mummaroo의 기적같은 봉사 이야기 

수수료: 50,000 달러 이하일 경우 4.9% 수수료 + 3% 카드 결재비

22.  Classy

www.classy.org

비영리 목적의 프로젝트로 제격인 클래시 플랫폼은 마이크로사이트, 테스팅 환경, 리포트 등 성공적인 캠페인을 돕기 위한 여러 도구들을 제공합니다.

사이트 인지도: 30만개가 넘는 캠페인을 통해 1,500억 원의 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Season of Promise, BuildOn, Heifer International

수수료: 시작하는 모든 프로젝트에 5%



21.  Causes

www.causes.com

Causes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고자 시작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입니다. 여기서 프로필을 만든 후 친구들과 같이 가입해서 여러 분야의 리더들과 소통하며 캠페인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인지도: 156개국에서 1억8,600만 유저들이 가입해 10억개 이상의 액션이 취해졌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세계야생동물기금협회(World Wildlife Fund), 국제 환경단체

수수료: 별도 수수료는 없지만 4%의 결재비용이 따릅니다.



20.  YouCaring

www.youcaring.com

YouCaring은 개인 또는 단체 기부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는데 적합한 소셜펀딩 사이트 입니다. 수 많은 공유가 이뤄지는 가운데 기부금이 들어오는데로 바로 지급이 됩니다.

사이트 인지도: 9만 건 이상의 기부 캠페인을 유치했고 1,834억 원의 지원금이 제공되었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Kennedy's Angel, Idan을 위한 싸움

수수료: 별도 수수료는 없지만 3%의 결재비용이 따릅니다.




19.  Slated

www.slated.com

Slated는 영화업계에서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새로운 영상 프로젝트와 인재자원 또는 제작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빵빵한 투자자들이 몰려있기로 유명한데요, 세일즈 에이즌트들과 영화배급사 임원들도 자주 방문한답니다.

사이트 인지도: 새롭게 런칭한 내용이 뉴욕타임즈와 Hollywood Reporter에 기사로 났습니다.

유명한 배우/프로듀서: 에밀리오 에스테베즈 (Emilio Estevez), 에릭 왓슨 (Eric Watson) 

수수료: 없음.



18.  Patreon

www.patreon.com

웹툰 작가들과 유튜버들한테 인기가 많은 Patreon은 여러 후원자들로 부터 지속적인 투자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사이트 인지도: 타임지와 포브지 그리고 빌보드 매거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Visiting Vincent, White Winter Hymnal, Virtual Empathy 

수수료: 5% + 4% 결재비용



17.  Sponsume

www.sponsume.com

웹툰 작가들과 유튜버들한테 인기가 많은 Patreon은 여러 후원자들로 부터 지속적인 투자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사이트 인지도: 타임지와 포브지 그리고 빌보드 매거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Visiting Vincent, White Winter Hymnal, Virtual Empathy 

수수료: 5% + 3.4% 결재비용




16.  Pubslush

pubslush.com

Pubslush는 도서와 관련된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입니다. 모든 저자/작가, 리더, 출판사(퍼블리셔), 그리고 배급사들을 위한 도서 프로젝트를 키우고 퍼트릴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이죠.

사이트 인지도: BBC와 포브지 그리고 Mashable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Golden Hills, Saints and Sages of India

수수료: 4% + 3.5% 결재비용



15.  Pozible

www.pozible.com

Pozible은 훌륭한 멘토 네트워크와 서비스를 갖춘 플랫폼으로서 캠페인 진행중에도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여러 자원들을 제공합니다.

사이트 인지도: 287억 원의 투자 유치와 7,800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해왔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Paick Smart Watch, Moving Music 2015, "Basic Conception" 스마트 자전거

수수료: 캠페인이 성공할 경우, 5% + 3% 결재비용





14.  Experiment

experiment.com

Experiment는 과학자들과 연구원들의 커뮤니티로 아이디어들을 키우는데 도움을 줍니다. 후원자들은 따로 사이트에 가입 하지 않아도 투자가 가능합니다.

사이트 인지도: TED, Popular Science, BBC, 네이쳐, 이코노미스트 등에 기재되었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Stop 유방암, 폐암 프로젝트

수수료: 캠페인이 성공할 경우, 5% + 3% 결재비용



13.  TechnoFunding

www.technofunding.com

TechnoFunding은 각종 발명품이나 혁신적인 IT 프로젝트들에 대한 소셜펀딩을 유치하는 사이트로서 60일 동안 사이트에 기재됩니다.

사이트 인지도: 신규사이트

유명한 캠페인: MyzharBot, Energy for Free

수수료: 캠페인이 성공할 경우, 5% + 결재비용





12.  FundingCircle

www.fundingcircle.com

FundingCircle은 자본금을 찾는 소기업들의 비즈니스를 키워주기 위한 플랫폼으로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사이트 인지도: 전세계적으로 8,000억 원 이상 대출해줬습니다.

수수료: 10%~15% 금리 적용



11.  Community Sourced Capital

www.communitysourcedcapital.com

Community Sourced Capital은 소기업이나 작은 비즈니스들이 위치한 커뮤니티 내에서 새로운 투자금을 유치하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입니다. 

사이트 인지도: 3,000명이 넘는 유저들이 7억 원 이상 되는 금액을 빌려줬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Embellish Salon, Adrift Hotel, Canine Adventure

수수료: 1회 캠페인 등록비 250 달러.

캠페인이 성공적이면 전 금액을 갚기 전 까지 매달 100 달러 지불.



10.  Fundable

www.fundable.com

Fundable은 친구나 일반 유저들 또는 전문 투자자들로부터 투자금을 지원받을 있는 플랫폼인데, 프로필 생성 위저드를 통해서 눈에 띄는 캠페인 페이지를 무료로 제작 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인지도:  1,700억 원을 유치하는데 성공 했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GrubMarket, Novi Security, LulzBot TAZ 3D 프린터

수수료: 매월 179 달러 + 결재비용




9.  StartupValley

www.startupvalley.com

현재 갓 베타 버젼을 벗어난 StartupValley는 IT나 비즈니스와 연관된 스타트업을 만들어서 투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 나온 스타트업들에 팔로워가 되어서 정보를 교환하고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팁들도 얻어갈 수 있죠.

사이트 인지도: 신규 사이트

유명한 캠페인: ScreenPay, The Farmery, ContainerHome

수수료: 캠페인이 성공하면, 5%



8.  SeedInvest

www.seedinvest.com

스타트업을 위해 투자지원을 받게 해주는 SeedInvest는 꽤 까다로운 시스템을 통과해야만 캠페인을 시작할 수 있는데요, 캠페인 과정이나 고객센터는 이 업계에서 특급이라고 하네요.

사이트 인지도:  3,750억 원을 유치하는데 성공 했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Virtuix, image32, Clean Cube

수수료: 성공한 캠페인은 7.5% + 월 250 달러 기술지원비용



7.  Crowdfunder

www.crowdfunder.com

투자자 분석, 초기 문서작업, 특허/카피라이트 보호 등을 지원해주는 Crowdfunder는 스타트업 사업 초창기에 투자유치 말고도 매우 중요한 서비스들을 같이 제공합니다.

사이트 인지도: 83,000명의 투자자들이 1,857억 원을 지원했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Deepflight, Gocoin, Atlas Wearables

수수료: 플랜 A: 월 299 달러,  플랜 B: 월 999 달러




6.  FirstGiving

www.firstgiving.com

FirstGiving 플랫폼은 비영리단체는 물론 개인과 프로그래머(developer)들이 CMS, 이메일, SNS 그리고 애널리틱스 도구들을 사용해서 투자유치를 할 캠페인을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인지도: 58억 원을 유치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Maine Adaptive Sports & Recreation, Project Athena Foundation

수수료: 4.25% + 2.5% 카드 결재비용



5.  Razoo

www.razoo.com

Razoo는 비영리 단체나 커뮤니티 캠페인도 지원하지만 대체적으로 이익을 바로 낼 수 있는 캠페인들에 지원을 더 적극적으로 합니다. 특히 프로젝트를 투자자들한테 눈에 잘 띄게 해놓죠.

사이트 인지도: 90,000개의 캠페인에서 2,865억 원의 투자금을 받았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Friends of Sullivans Island Elementary School, Wales Church Plant

수수료: 2.9% + 4% 카드 결재비용



4.  Tilt

www.tilt.com

Tilt는 특정 프로젝트나 브랜드를 올리고 목표와 최소 타겟을 정합니다. 이 플랫폼의 내부 공유 툴은 더 빠르게 투자금을 모을 수 있게 해줍니다.

사이트 인지도: 300,000명의 개인과 단체들이 투자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Save the Toy Store, Haunted Halloween Riverboat Party

수수료: 성공적인 캠페인에 한해서 2.5% + 2.5% 결재비용



3.  RocketHub

www.rockethub.com

RocketHub는 최대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들을 원하는 크라우드펀딩 사이트 입니다. 플랫폼 내부 서포트 네트워크는 지원자가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죠.

사이트 인지도: BBC, 뉴욕타임즈, The Economist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았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Shotspeare Down Under, Lunar Lion, Renovation Productions

수수료: 8% (목표 달성하면 4%) + 4% 결재비용



2.  Indiegogo

www.indiegogo.com

Indiegogo는 글로벌 소셜펀딩 사이트로 영상제작, 음악, 커뮤니티, 소기업(Small Business), IT, 미술, 스포츠, 글 쓰기, 교육, 건강 관련 캠페인들을 유치합니다.  

사이트 인지도: 매달 9백만 명이 넘는 유저들이 Indiegogo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유명한 캠페인: ZBoard 2, AmpStrip, Ghost 드론

수수료: 4% + 결재비용


1.  Kickstarter

www.kickstarter.com

우리나라에서도 워낙 잘 알려져 있는 킥스타터는 인터넷상 최고의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라고 할 수 있죠. 크고 작은 프로젝트들은 물론이고 모든 분야를 막론하고 누구나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각 프로젝트는 펀딩 목표치와 마감일을 정해서 진행하게 되어있습니다.

사이트 인지도: 76,000 프로젝트에서 1조1,500억 원이 넘게 투자유치를 받았습니다.

유명한 캠페인: Trunkster, CLANNAD, 3Doodler 2.0

수수료: 성공한 캠페인에 한해서 5% + 3~5% 결재비용

댓글(2)

  • 2015.11.18 16:41 신고

    크라우드 펀더 가입했는데, 제안서는 제출하지 않아서 그냥 있습니다.
    영어 사업하려다가 블로그로 선회했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15.11.18 16:48 신고

      오~신청하신적이 있으시군요. 저두 한적이 있어서 사로 도움주고받을만하겠는데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