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 사 먹고…집에서 새우튀김 먹으면 얼마나 돈 아낄 수 있는지 봤더니

커뮤니티에서 시작된 논란

새우튀김, 과연 집에서 먹는 게 더 저렴할까?

직접 비용 계산해보니…



루리웹

커뮤니티에서 논란이 된 게시글이 있습니다. 이용자는 15개 14,000원인 새우튀김을 배달시켰다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양도 많고, 맛도 괜찮다는 평범한 게시글이었죠. 그러나 '새우튀김 하나 집에서 해 먹을 수고도 없냐'는 댓글이 달리며, 논쟁이 펼쳐지기 시작했습니다. 댓글 창은 한순간에 아수라장이 되었습니다.


EBS <최고의 요리비결>

글의 요지와 달리, 사람들은 '14,000원이면 괜찮은 가격이다'와 '오히려 집에서 해 먹는 게 더 간편하다' 2개의 파로 나눠져 설전을 벌였습니다. 논란을 부추긴 댓글 이용자는 다른 이용자와 고소장 이야기까지 오고 갔죠. 그렇다면 과연 이런 논란까지 불러온 새우튀김은 직접 요리하는 게 더 저렴할까요? 지금부터 그 비용을 자세히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menupan, bds.bablabs


◎ 일반 음식점에서 판매하는 새우튀김의 가격


분식집에는 다양한 종류의 튀김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새우튀김은 다른 메뉴에 비해 비싼 가격을 자랑합니다. 보통 3개의 3,000원이거나 2개의 3,000원인 경우가 많습니다. 크기가 큰 경우엔 한 마리에 2,500원까지 값이 나갈 때도 있죠. 정리하자면 새우튀김은 보통 한 개 당 약 1,000원~2,500원 셈이라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새우야, youtube @UNIII

여러 개를 한꺼번에 구매한다면 더 저렴해집니다. 논란이 되었던 새우튀김은 현재 가격이 올라 15개에 15,000원으로 한 개 당 1,000원입니다. 가성비로 소문난 이마트 트레이더스 새우튀김 역시 맛과 가격으로 유명합니다. 새우튀김 20개에 14,980원으로, 한 개 가격으로 환산하면 749원입니다. 저녁 시간에 찾아가면 세일된 가격으로 구매할 수도 있죠.


ssg


◎ 모든 재료를 준비해야 해도 저렴할까?


집에서 새우튀김을 요리하면 어느 정도 비용을 지출할까요? 일단 가장 기본이 되는 새우를 구매해야 합니다. 새우는 냉동 여부와 원산지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죠.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산 새우는 약 400원으로, 15마리를 구매한다면 약 6,000원입니다. 국산 생새우의 경우 한 마리당 1,000원꼴이죠. 냉동했다가 해동된 새우라면 저렴하게 구매가 가능해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ssg

튀김 가루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가장 저렴한 튀김가루는 500g에 1,050입니다. 음식점과 비슷한 비주얼을 내고 싶다면 빵가루가 필요한데요. 200g에 1,080원 선입니다. 다행히 최근 1인 가구에 맞춰 제품이 출시되면서, 계란 한 판을 모두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계란 6개는 1,580원이면 구매 가능합니다. 여기에 튀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3,980원의 옥수수유까지 더해지면 재료 준비는 끝이 납니다.


youtube @sangaemo

이 모든 재료를 구매해 새우튀김 15개를 요리하면 약 13,690원~22,690원입니다. 완제품을 사 먹는 것과 별반 다를 바 없죠. 집에 식용유가 있다고 가정한다면 가격은 9,710원~18,710원으로 저렴해집니다. 다른 재료가 준비되어 있어 새우만 준비하면 되는 상황일 때는 더 싼 가격으로 새우튀김을 즐길 수 있죠.


youtube @sof, EBS <최고의 요리비결>


◎ 사 먹는 게 낫다 VS 집에서 먹는 게 저렴하다


그러나 인건비가 더해진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일단 새우 손질부터 일이죠. 새우 머리와 수염을 잘라내고, 수염을 제거하는 데 꽤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냉동 새우라면 해동도 해야 합니다. 여기에 튀김 반죽과 계란 물, 빵가루까지 준비해야 비로소 새우튀김이 탄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싱크대에는 설거지 거리가 잔뜩 쌓이게 됩니다.


samsunggreencity, joins

더 큰 문제는 사용한 기름을 어떻게 처리할 것은 지인데요. 기름을 싱크대에 그대로 버리면 하수구가 막힐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기름을 흡수시켜 일반 쓰레기로 처리해야 하죠. 기름이 아까워 재활용하고 싶다면 여과지를 이용해 찌꺼기를 걸러내야 합니다. 튀김을 하느라 사방에 튄 기름을 청소하는 것도 일입니다.


youtube @UNIII

물가 변동, 요리한 이의 정성과 노력 등 새우튀김을 만들어내는 데 드는 모든 요소를 고려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어느 한 쪽이 맞다고 단언하기 힘든 것도 사실이죠. 그러나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비용을 고려할 때는 아무래도 사서 고생하기보다는 새우튀김을 사 먹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같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