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 우리는 하루종일 컴퓨터 마우스나 스마트폰 터치 스크린을 사용하는데, 나도 모르게 손가락에 큰 무리를 주고 있습니다. 특히 팔에서 손가락으로 연결되어 있는 9개의 힘줄과 하나의 신경이 수축되고 장시간 클릭으로 무리가 가면서 '수근관 증후군'을 앓을 수도 있죠. 마우스 이용과는 전혀 상관없을 듯한 엄지 손가락부터 타격이 가는 이 병은 심한 통증이 오면서 약을 오랫동안 복용해야 되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 이러한 증상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죠. 다음은 웹엠디에서 알려주는 '마우스로 지친 손가락 풀어주는 초간단 운동(스트레칭) 베스트 1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주먹 만들기
이 간단한 스트레칭은 손가락 근력을 키워줄뿐 아니라 손가락을 움직일 수 있는 레인지와 모션을 넓혀줍니다. 먼저 엄지를 바깥으로 한 채 주먹을 꽉 쥡니다. 약 30초에서 60초 가량 쥐고 난 후 손가락을 모두 활짝 펴주죠. 이 운동을 최소 4번 반복해줍니다.
2. 다섯 손가락 스트레칭
이 스트레칭은 전체적인 손가락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테이블 위에 손을 올려놓고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최대한 납작하게 손가락 5개 모두 펴줍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30초에서 60초 정도 펴줬다가 힘을 그만 주면 되죠. 역시 이 스트레칭을 최소 4번 반복합니다.
3. 발톱 모양 만들기
손바닥이 나를 향하게 보이고는 손가락 끝마디만 구부려서 동물 발톱 모양같이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그 끝마디들을 30초 간격으로 폈다 오므렸다 해주세요.
4. 스트레스볼 그립
스트레스 해소에 사용되는 스트레스볼을 이용하면 손아귀 근력을 키워줍니다. 먼저 손안에 스트레스볼을 힘껏 쥐어 줍니다. 이 운동을 양손을 번갈아 가면서 10분씩 일주일에 두세번 해주면 좋습니다. 참고로 엄지 손가락 관절에 통증이 있는 분들은 이 운동을 삼가해주세요.
5. 꼬집기 운동
이 운동은 열쇠를 돌리거나 음식 포장을 열고 자동차를 주유하는데 사용되는 엄지와 검지에 꽤 효과가 있습니다. 소프트한 재질로 만들어진 고무 공을 엄지와 검지로 30초에서 60초 가량 꼬집어줍니다. 4번과 마찬가지로 일주일에 두세번씩 반복해줍니다.
6. 손가락 들기
이 손가락 스트레칭은 손가락들의 유연성을 키워줍니다. 먼저 손바닥을 아래로 납작하게 놓고 검지부터 한 손가락씩 일으켜줍니다. 그런 다음 손바닥은 납작하게 해서 다섯 손가락 모두 동시에 들어올렸다가 내려주죠. 이 스트레칭을 한 손에 12번씩 반복해줍니다.
7. 엄지 운동
엄지 운동은 모든 손가락 운동의 기본으로서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데 매우 좋죠. 손을 납작하게 바닥위에 놓고 고무줄로 감습니다. 그런 다음 엄지 손가락만 좌우로 최대한 움직여서 30초 가량 멈춰주죠.
8. 엄지 운동 II
이번 엄지 운동은 손가락 5개를 모두 펴줬다가 엄지만 접어서 새끼손가락 까지 닿게 해줍니다. 마치 숫자 '4'를 보여주는 것과 같이 하면 됩니다. 이 모션을 네번 정도 반복해주면 되죠.
9. OK 싸인
엄지 손가락의 유연성과 힘을 길러주는 이 운동은 칫솔로 이 닦을 때, 숟가락이나 포크로 밥을 먹을 때, 그리고 펜으로 글씨를 쓸 때 도움이 됩니다. 먼저 '오케이' 표시를 아래 1번과 같이 해주고 30초 가량 잡아줍니다. 그런 다음 검지, 중지 순으로 손가락 하나씩 OK 싸인을 해주면 되죠.
보너스. 따듯한 물로 워밍업 하기
모든 운동에는 준비운동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컴퓨터 마우스를 사용하다가 갑작스럽게 스트레칭을 시도하기에 앞서 약간의 통증을 느낀다면, 두 손을 모아 뜨거운 물을 담고 약간의 찜질로 시작하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