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란드 교육 - 우리가 몰랐던 재밌는 사실과 제도 20가지

세계 2차대전 이후 골찌에 머물던 핀란드 교육은 불과 20~30년만에 세계 정상으로 우뚝 올라섰습니다. 그 성공의 비결은 과연 무엇이었을까요? 답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해 서방 국가들이 주도하는 성적 평가 위주 교육 제도에서 벗어난 거죠. 핀란드의 국가 교육정책 모토는 "less is more" (적은 것이 크다) 입니다. 이 뜻을 정확하게 이해하려면 아래 소개된 20가지 재밌는 사실들을 만나보시죠. 참고로 위 이미지에 보이는 2012년 PISA 랭크에서 핀란드가 1위를 (몇년째 연속) 차지했는데, 근소한 차이로 우리나라가 2위에 올랐군요.


핀란드 교육에 대한 재밌는 사실 20가지


1.  핀란드 학생들은 영재던 문제아이던 모두 같은 반에서 공부합니다. 따로 특수반이나 영재반이 없죠.


2.  과학수업 같은 경우 16명 정원이 정해져 있어서, 학생들 각각 개인이 실험들을 직접 해볼 수 있게 제도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3.  학생들은 숙제를 꼭 해와야 되지 않습니다. 


4.  핀란드에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학급 상위 10% 성적으로 졸업해야되고 석사 과정은 필수죠.



5.  이 나라 교사는 변호사나 의사와 똑같은 대우를 받습니다.


6.  영국 신문 가디언에 따르면 핀란드 국가 교육 가이드라인은 매우 방대하면서 교사들한테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해줍니다.


7.  모든 학교는 100% 국가가 재정을 지원해줍니다. 사립학교가 존재하지 않죠.


8.  학생들은 16살이 되어서야 국가 기준 시험 (National Matriculation Exam)을 한번 보게 되는데 그 전과 그 후로 절대 큰 시험은 없습니다.



9.  모든 어린이들은 만으로 7살 때 학교를 시작해서 9년만 법적으로 수업을 듣게 되어 있습니다.


10.  첫 숙제와 시험은 학교마다 다르지만, 대부분 10살이 넘어서야 처음 주어집니다.


11.  핀란드 교육은 학교가 시작해도 첫 6년 동안은 성적에 전혀 구애를 받지 않도록 제도화 되어 있습니다.


12.  추가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은 첫 9년의 학교생활 동안 국가에서 지원을 해주는데, 약 30%의 학생들이 이 도움을 받는다고 합니다. 도움의 종류로는 개인 튜터부터 방과후 프로그램등이 있죠.



13.  핀란드 교육 시스템은 한 학생당 미국이 연간 사용하는 교육비용의 32% 밖에 안사용합니다.


14.  전체 학생의 66%가 대학교에 진학하게 되는데, 유럽에서는 최고 높은 진학률이죠.


15.  전체 고등학생 중 93%가 마지막해에 졸업을 합니다. 졸업률로만 치면 우리나라도 OECD에서 1위죠.


16.  43%의 고등학교 졸업생들은 직업학교 또는 전문학교를 들어갑니다.


17.  초등학생들은 하루에 점심 시간을 제외하고 75분의 쉬는 시간이 주어지죠. 미국 같은 경우는 27분입니다.


18.  뉴욕타임즈에 따르면 교사들은 하루에 4시간만 수업반에서 시간을 보내고, 일주일에 2시간씩 "자기개발" 시간이 주어지죠.


19.  역시 뉴욕타임즈가 보고하기를 핀란드 국가 전체 교사 수와 뉴욕 시의 교사 수가 거의 비슷한데, 학생수는 뉴욕이 두배나 많습니다 (60만대 115만명).


20.  PISA에 따르면 핀란드 교육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교사들은 2014년 기준으로 첫해 연봉 42,000유로 (약 5,368만 원)를 받는다고 합니다. 역시 의사나 변호사급 대우를 받을 만큼 엄청나게 쎄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