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 클릭 - 무선마우스 사용법 & 팁 10가지

가이딩테크에 따르면 93%의 PC 사용자들은 오른쪽/왼쪽 마우스 클릭과 드래그, 스크롤 기능들만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럼 그 나머지 7%의 유저들은 또 무슨 기능들을 사용할까요? 기본 웹브라우징과 문서작업 등에서 매우 유용한 무선마우스 사용법, 7%가 사용하다는 10가지 꿀팁들을 바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초반 팁들은 그래도 기본에 해당하기때문에 벌써 알고 계신 내용은 그냥 넘어가주세요~


무선마우스 사용법 & 팁 10가지

1. 시프트 (SHIFT)키와 마우스 클릭

먼저 가장 간단한 팁부터 시작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문서작업 툴 (윈도우 메모장, 워드, 한글오피스)에서는 시프트키와 마우스 클릭으로 텍스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텍스트박스에서 시프트키를 누르면서 첫 단어 "Example"의 맨 앞부분을 클릭한 다음, 마우스를 스크롤해서 또 다른 단어를 클릭하면 그 사이에 있는 모든 단어들을 선택하게 되죠.



2. 콘트롤 (CTRL)키로 여러 텍스트 선택

이 팁은 1번 보다는 덜 사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웹브라우저에서는 불가능하지만 대부분의 문서 작업툴에서 여러 단어들을 따로 따로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있죠. 선택하고자 하는 단어를 골라 콘트롤키 (CTRL)를 누르고 또 다른 단어나 문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3. 알트 (ALT)키로 세로 텍스트 선택

알트키 텍스트 선택 옵션은 사실 잘 이용되지 않는 무선마우스 사용법입니다. 역시 웹브라우저는 안되고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제품들에만 가능한데, 알트키 (ALT)를 누르고 텍스트를 세로 방향으로 쭉 선택할 수 있죠.


4. 확대 / 축소

아무 브라우저의 웹페이지나 엑셀, 워드 등에서 콘트롤키 (CTRL)을 누르고 위로 스크롤하면 줌인 (확대)되고 아래로 스크롤하면 줌아웃(축소) 된답니다. 크롬 같은 경우, 옵션의 "글꼴 크기"를 조정하는것과 마찬가지죠. 저같이 눈이 나빠서 글을 조금 확대시켜서 보고 싶은 분들한테는 굉장히 유용한 무선마우스 사용법입니다.


5. 마우스 휠 (스크롤)로 클릭하기

마우스 휠은 왼쪽/오른쪽을 잇는 세번째 버튼입니다. 웹브라우저에서 아무 링크에 마우스 포인터를 대고 가운데 클릭을 해주면 바로 새로운 탭으로 링크를 열어주게 되죠. 반대로 열린 탭들 중 아무거나 스크롤 휠을 눌러주면 그 탭은 바로 닫히게 되어 있죠.


6. 시프트 (SHIFT)키와 스크롤

웹브라우저를 이용할 때 키보드 시프트 (SHIFT)키를 누르면서 마우스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고, 스크롤을 위로 올리면 다시 원래 페이지로 갑니다. 아쉽게도 이 기능은 모든 웹브라우저를 지원하지는 않죠.


7. 더블 클릭 & 트리플 클릭

어떤 단어든, 따로 드래그할 필요없이 더블 클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 단어가 포함된 문장 또는 문단 전체를 선택하고 싶다면, 마우스로 세번 클릭을 연달아 해주시면 되죠. 이 기능은 모든 웹브라우저와 문서 작업툴에서 가능하답니다.


8. 새탭으로 열기 & 새창으로 열기

아무 웹브라우저에서 열고자 하는 링크를 클릭할 때, 콘트롤 (CTRL)키를 누르고 마우스 클릭하면 새로운 탭에서 열리게 되고, 시프트 (SHIFT)키를 누르고 선택하면 새로운 창에서 열리게 됩니다. 참고로 콘트롤키를 누르고 여러 링크들을 연달아 클릭하면서 열수 있답니다.


9. 확장된 메뉴 보기

보통 윈도우에서 아무 폴더나 파일, 또는 바탕화면 오른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콘텍스트 메뉴가 보이죠. 하지만 시프트 (SHIFT)키를 누르면서 오른쪽 클릭을 하면, 확장된 메뉴가 보여줍니다. 지금 당장 여러분의 바탕화면으로 나가서 아무 폴더 또는 파일에 보통같이 오른쪽 클릭을 해서 메뉴를 봐놓고, 다시 시프트키 + 오른쪽 클릭을 시도해보세요. 저같은 경우는 3가지 옵션이 더 생겨났네요.


10. 키패드를 무선마우스 대신 사용

갑작스럽게 무선마우스가 고장이 났거나 배터리가 끝났더라도 키포드 오른쪽의 숫자 키패드를 마우스 대체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NUM LOCK"이 켜져 있어야 합니다 (보통 켜주면 불이 들어오죠). 이제 왼쪽 ALT + 왼쪽 SHIFT + NUM LOCK 이렇게 세 키를 같이 눌러주면 아래와 같은 팝업 메시지가 뜹니다. 그럼 스페이스바나 엔터를 눌러서 "예"른 선택하시면 바로 키보드 오른쪽 숫자들로 마우스 커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왼쪽 마우스 버튼은 "/", 오른쪽 마우스 버튼은 "-", 그리고 클릭을 하고 싶다면 숫자 키패드에서 "5" 버튼을, 더블 클릭은 "+"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