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ADHD 원인과 증상에 대한 불편한 진실 11가지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어린이들로부터 시작해서 청소년 그리고 성인들까지 겪고 있는 장애로서 특히 북미(미국과 캐나다) 지역에 많은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죠. 어린이ADHD 원인과 증상은 콕 집어서 말하기가 힘듭니다. 특히 어린이들은 매우 활동적이고 하루종일 뛰놀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더욱 그렇죠. 하지만 대외적으로 우리가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정보 외에 ADHD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불편한 진실들이 있습니다. 다음은 보글링팩트에서 공개한 어린이ADHD의 불편한 진실 11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1.  수많은 ADHD 오진 사례들이 존재한다.

요즘은 툭하면 누구나 ADHD으로 진단받을 수 있는데, 실제로는 학교 선생님이나 일반 내과의사가 아닌 전문 심리학 정신과 의사만이 그 진단을 내려줄 수 있습니다.


2.  ADHD 진단을 받는 어린이들은 대부분 7살때 시작한다.

아마도 이 나이때에 처음으로 조용히 한자리에 앉아서 공부하는 분위기를 접하기 때문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3.  어린이ADHD 원인은 아직까지도 밝혀지지 않고 있다.

불행히도 과학자들과 심리 전문가들 그리고 의사들도 이 증상과 장애에 대한 생물학적 원인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4.  미국의 진단율

미국 같은 경우, 전체 초등학생 중 9%가 ADHD 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5.  프랑스에서는 다른 뜻으로 해석

프랑스에서는 어린이ADHD를 심리사회적인 장애 (psycho-social disorder)로 보고 있습니다.


6.  캐나다에서의 진단율

캐나다에서는 초등학생 20명당 1명 꼴로 ADHD 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대략 반 하나에 한명이라고 보면 되죠.


7.  미국의 리탈린 사랑

미국은 전 세계 리탈린 시장의 9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리탈린 (Ritalin)은 ADHD를 치료한다는 정신흥분제로서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만 판매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답니다.


8.  리탈린 판매 증가

미국에서는 단 4년만에 리탈린 매출이 400%나 상승했고, 아래 그래프에 나와있듯이 영국에서도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리탈린의 주요 부작용으로 신경과민과 불안감이 있는데 참 아이러니 하죠.


9.  정말로 1,000만명의 어린이들이 ADHD에 걸린걸까?

전문가들은 현재 ADHD 진단을 받은 전 세계 1,000만명의 어린이들 중 오진이 얼마나 될지 파악하고 있습니다. 아마 반 70% 이상이라는 연구발표도 있었습니다. 


10.  ADHD 치료재 중 정신병을 유발하는 약도 있다.

리탈린을 포함해서 ADHD 치료재 중 정신이상 부작용과 자살생각까지 들게 하는 약들이 미국과 영국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는 듀크 대학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11.  보너스 진실

어린이ADHD는 원인도 모르는채 치료 방법도 제대로 없습니다. 대부분 이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들은 6세에서 40세까지 미치고, 여성보다는 남성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도 ADHD에 걸린 여성들은 비만이 될 확률이 현저히 높다고 하는군요.

*참고자료: bloggingfacts.com / huffingtonpost.ca / parents.com / mentalhealth.about.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