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해군이 어렵게 공개한 'HMS Vigilant' 핵잠수함 내부 모습

일반 아파트나 대학교 기숙사와는 아직 비교도 안되지만 현대 잠수함들은 선원들이 생활하기에 안전함과 편안함이 많이 개선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보안상 비밀급 임무들을 수행하는 핵잠수함은 일반 대중들한테 특히 내부 모습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어 해군들이 바다 수백미터 아래서 어떠한 생활을 하고 있는지 전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다행히 2016년 1월 20일, 스코틀랜드에서 임무를 마치고 돌아온 영국해군 (로열 네이비)의 핵잠수함 내부가 영국 BBC를 통해서 공개되었죠. 다음은 영국해군이 어렵게 공개한 'HMS Vigilant' 핵잠수함 내부 모습 1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영제국의 로열 네이비 밴가드급 핵잠수함인 'HMS Vigilant'가 스코틀랜드 루 지역에서 임무를 완수하고 집으로 돌아가는 모습입니다. 1995년 처음으로 운행되기 시작한 HMS Vigilant는 영국이 보유한 4개의 밴가드급 핵잠수함 중 하나로 트리아던트 핵미사일 시스템을 탑재하고 있죠.


▼아래는 '클라이드'라는 영국 해군기지에 잠시 도킹한 HMS 잠수함 외부를 한 해군이 정찰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내부로 들어가볼까요? 여기는 바로 HMS Vigilant의 심장인 콘트롤 룸입니다.


▼이 콘트롤 룸에서는 수시로 밴가드급 쉽 시뮬레이터를 통해 화재발생이나 핵폭발 또는 산소부족 같은 상황들을 대비해 직접 훈련합니다.


▼이 복도는 바로 수백개의 미사일들과 어뢰들을 보관하고 즉시 장착시킬 수 있는 곳이죠.

▼미사일/어뢰 복도를 지나면 HMS Vigilant의 무기고가 나옵니다. 이 곳은 무기 보관은 물론 정비도 같이 이뤄지죠.


▼각종 미사일들과 무기를 지나 아래 기계실까지 거쳐야 진짜 사람들이 살고 있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여기는 이 핵잠수함의 전용 의무실입니다. HMS 담당 전문의에 따르면, 전혀 몸에 이상이 없거나 아프지 않더라도 해저 600m 이하로 내려가 생활할 때는 수시로 점검을 받도록 되어 있어 매일같이 바쁘다고 하죠.


▼이 분은 핵잠수함을 타고 있는 모든 해군과 크루, 스태프들의 건강과 입맛을 책임지는 마스터 쉐프입니다. 오늘의 메뉴는 커리라고 하네요.


▼이제 막 들어온 루키 선원들은 콜라를 마시면서 피파(축구) 게임을 즐기고 있습니다. 물론, 화장실 청소를 다 끝냈서 받은 꿀같은 휴식시간이겠죠.

▼바로 위 고참들은 오히려 차분하게 책을 읽거나 전략 보드게임을 하면서 자기개발에 신경을 씁니다.


▼해군 영관급 장교들은 아예 비즈니스클래스와 같은 룸과 식사 공간이 따로 주어지죠. 여기에 HMS Vigilant에서는 간식과 식사 및 편의 서비스를 서빙하는 스튜어디스까지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 부분은 영국에서도 큰 논란거리가 되었었죠.


▼반대로 사병들은 아래와 같은 3층 짜리 침대에서 잠을 청해야 됩니다. 


▼하지만 머리를 조금만 굴리면 이 친구와 같이 두 개의 크루즈 미사일 사이에 고참들의 눈을 피해 달콤한 낮잠을 잘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놓을 수도 있겠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