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마우스에서 손을 떼고 여러분의 손톱을 봐주세요. 그럼 혹시 흰 반달 모양의 속손톱이 보이시나요? 이 조그만 부분은 '조반월'이라고 부르는데, 영어로 'lunula'로 우리 인체의 신생세포입니다. 사실, 이 속손톱은 매우 민감하면서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Healthy Life Tricks'에 따르면 각 손가락 손톱의 조반월 크기에 따라 우리 몸의 특정 부분이 아프다는 사실을 알려주기도 한다고 하죠. 특히 인체가 중병에 걸리거나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뤄지지 않을 때 또는 신진대사와 수분섭취가 원할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이 반달 모양이 작아지거나 소실되게 됩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손톱의 조반월이 흐려지고 크기가 점점 줄어들게 된답니다. 다음은 속손톱 반달 모양이 알려주는 내 건강 상태 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굳이 남들의 조반월 상태와 비교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1. 엄지 속손톱
엄지의 조반월은 평소에도 가장 크고 선명하게 보입니다. 그만큼 엄지 반달 모양이 희미해지거나 작아지면 나머지 4개 손가락 보다는 심각하다고 볼 수 있죠. 엄지 속손톱이 예전보다 작아진다면 두통 또는 각종 심리적 불안정감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우울증과 불안장애, 불면증, ADHD, 공황장애 그리고 심하면 정신분열증 까지 가리킨다고 합니다.
2. 검지 속손톱
엄지를 보다가 검지 속손톱을 보면 반달은 커녕 초승달도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는 지극히 정상이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흰색 조반월이 전혀 보이지 않는 경우에는 내 간과 췌장에 문제가 있는지 검사를 받아 볼 필요는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는 생식계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죠.
3. 중지 속손톱
가운데 손가락 반달 모양은 바로 내 (동맥)혈압과 연관이 있습니다. 실제로 고혈압 환자들의 중지 속손톱을 보면 반달 모양이 거의 사라졌음을 볼 수 있죠.
4. 약지 속손톱
흔히 반지 손가락으로 알려진 약지의 속손톱은 우리 몸의 내부로 호르몬을 분비하는 신체기관들을 총칭하는 '내분비계'의 상태를 알려줍니다. 결국 약지의 속손톱이 약하다면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를 보내주는 것이죠.
5. 새끼 손가락 속손톱
새끼 손가락의 조반월은 나머지 4 손가락들에 비해 가장 연하고 작습니다. 이 때문에 반달 모양을 읽기가 참 어렵죠. 하지만 장이 항상 불편하고 변비에 늘 시달린다면 분명히 새끼 손가락의 속손톱은 없을 가능성이 큽니다. 그렇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보는 것이 좋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