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시 조심해야될 나라별 손가락 제스쳐 20가지

글로벌 에티켓은 단순히 매너만 잘 지키면 되는것이 아니고 상대방이 기분상하지 않도록 조심해야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해외 여행시 영어권도 아니고 여러 외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하지 않는 이상, 우리는 대부분 바디랭귀지나 제스쳐로 대화를 시도하죠. 하지만 나라별 손가락 제스쳐는 우리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뜻 (특히 부정적으로)을 가지고 있는 표현들이 많아 상대방을 불편 또는 화나게 만들수 있답니다. 다음은 해외 여행시 특별히 조심해야될 나라별 손가락 제스쳐 20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Chin Flick

해당국가: 벨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튀니지

한손으로 턱을 약간 쓸어 밖으로 튕기는 이 모션은 "꺼져" 또는 "전혀 상관 안한다"라는 표현으로 쓰입니다.


2.  바보 아냐?

해당국가: 브라질, 아르헨티나, 페루, 칠레

주먹을 쥐고 이마에 갖다대는 행동은 "너 바보 아냐?"라고 직접적으로 묻는것과 똑같습니다.


3.  다섯명의 아빠

해당국가: 중동 아랍국가, 카리브해 지역

왼손과 오른손의 순서는 상관없지만 한손으로는 손가락들을 모으고 다른 한손으로는 검지를 갖다대는 이 제스쳐는 "너는 아빠가 다섯명이다"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 말은 결국 "너의 엄마는 매춘부"라는 뜻이죠.


4.  V-싸인

해당국가: 영국, 아일랜드, 호주, 뉴질랜드

대부분의 나라들에서는 평화의 표시로 여겨지는 V-싸인은 영국과 전 식민지들에서 "꺼져라"와 동일하게 사용됩니다. 물론 앞뒤가 바껴서 손톱이 밖으로 보이게 해야 이 뜻으로 사용됩니다. 한때는 "한판 붙자"라는 뜻으로도 이용되었죠.


5.  Moutza

해당국가: 그리스, 파키스탄, 멕시코, 중동, 북부 아프리카

정말 단순히 보이는 다섯 손가락을 펴서 손바닥을 내보이는 이 행위는 고대 비잔티움 시대부터 내려오는 가장 오래된 제스쳐 중에 하나로 우리말로 "관심없어" 또는 "지ㄹ하네"와 같은 맥락으로 이용됩니다.


6.  Cutis

해당국가: 인도, 파키스탄

인도나 파키스탄에 가면 되도록 엄지를 입으로 물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이 손가락 제스쳐는 상대방의 온 가족을 한꺼번에 욕하는 표현입니다.

7.  Forearm Jerk

해당국가: 유럽 남부 지역, 브라질

주먹을 불끈 쥐고 팔꿈치를 치는 이 제스쳐는 축구 팬들 사이에서 특히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 상대편 팀 또는 팬들한테 최악의 욕을 표현하는 방법이죠.


8.  팔짱끼기

해당국가: 핀란드, 아이슬란드

우리나라에서는 팔짱을 끼면 무엇을 생각하는 중일수도 있고 단순히 기분이 조금 언짢을 때 이러한 모습을 보이죠. 하지만 핀란드와 아이슬란드에서 이런 모습을 보이면 엄청나게 건방지고 오만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9.  Corna (황소의 뿔)

해당국가: 발틱해 지역, 브라질, 콜롬비아, 이탈리아, 포루투갈, 스페인

위에 해당국가들에서 록앤롤 싸인과 비슷한 손가락 제스쳐를 보이면 "너의 아내는 바람을 핀다"라는 뜻으로 여겨집니다.


10.  Tacaño

해당국가: 멕시코, 브라질, 아르헨티나, 과테말라, 콜롬비아

멕시코를 포함해 남미 국가들에서 손바닥 위에 팔꿈치를 내려찍는 행위는 "너는 정말 짜다"라는 말과 똑같죠.


11.  생선 냄새

해당국가: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특히 이탈리아 남부 지역에서는 검지와 중지로 코를 잡는 제스쳐는 "너를 못믿겠다" 또는 "뭔가 구린 냄새가 난다"라는 뜻으로 쓰입니다.


12.  The Fig 싸인

해당국가: 터키, 러시아, 인도네시아, 파키스탄

주먹 사이로 엄지를 내놓는 Fig 싸인은 누가 도움을 요청하거나 무엇을 물어봤을때 기분나쁘게 거절하는 제스쳐이면서도 여성의 성기를 표현하기도 하죠.


13.  손가락 꼬기

해당국가: 베트남

미국과 유럽 서부 지역에서는 검지와 중지를 꼬면 상대방한테 행운을 빈다는 뜻으로 사용되는데, 베트남에서는 여성의 생식기를 표현하는 행위로 상대방을 "매춘부"로 부르는것과 마찬가지죠.


14.  엄지 척

해당국가: 태국, 호주, 스리랑카, 중동, 아프리카 서부 지역

우리나라와 미국 또는 유럽에서는 엄지를 치켜세우면 잘했다는 뜻으로 여겨지는데 다른 나라들은 뜻이 조금 다르답니다. 그나마 태국에서는 혓바닥으로 메롱하면서 놀리는 표현과 비슷해 귀엽게 봐줄 수 있겠지만, 호주외 중동 아프리카 국가들에서는 엉덩이에 엄지를 쑤셔 넣겠다는 표현으로 쓰이죠.


15.  멍멍아 이리와봐

해당국가: 필리핀

필리핀에서는 아래와 같은 손가락 제스쳐로 사람을 부르면 심각한 모욕죄로 체포될 수 있을 정도로 심한 욕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16.  명동 깡패 제스쳐

해당국가: 프랑스, 알제리, 튀니지

프랑스에서 주먹을 손바닥에 치는 행위는 "나랑 싸우자"와 "밖으로 나와라"라는 뜻과 동일합니다.


17.  세손가락

해당국가: 태국

태국에서는 헐리우드 영화 헝거게임에서 여주인공이 세손가락으로 높이 치켜세우는 모습과 같은 제스쳐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2012년 태국 군정부 쿠데타 반대세력의 상징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이죠.


18.  A-OK

해당국가: 브라질, 터키, 독일, 루마니아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는 "OK" 싸인은 돈을 상징하기도 하고 말 그대로 OK 또는 좋다라는 뜻으로도 통하죠. 하지만 위에 언급된 일부 국가에서는 가운데 손가락을 치켜세우는 욕과 비등하게 받아들여집니다.


19.  왼손으로 악수

해당국가: 중동 국가, 북부 아프리카, 미얀마, 말레이시아

전통적으로 여러 나라에서는 오른손으로 밥을 먹고 왼손으로 대변을 정리(?)하는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 때문에 왼손을 내밀어서 악수를 청한다는 것은 상대방을 큰것(?)으로 취급한다는 뜻과 같죠.


20.  주머니에 손넣기

해당국가: 한국, 일본, 영국, 독일

주머니에 손넣는 행위는 큰 욕은 아니지만 상대방과 대화를 할때 다소 무례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 헐리우드 영화 배우들이 인터뷰나 이벤트에 나왔을때 주머니에 손을 넣고 있는 장면들을 흔히 볼 수 있지만, 영국이나 독일에서는 매우 불쾌한 모습으로 여겨지고 있죠.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