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감 키우기 - 24가지 방법과 꿀팁!

자신감 키우기 24가지 방법 & 꿀팁


자신감은 일상생활에서 무엇이든지 해내려면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해 의심을 멈추고 두려움을 관리해서 정말 나한테 중요하고 필요한 것들을 이뤄내려면 자신감 키우기가 우선이겠죠?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자신감 키우기가 우리 몸의 근육을 키우는것과 일맥상통한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있습니다. 자신감이란 연습과 반복되는 행동 또는 습관으로 인해 충분히 성장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나만의 자신감에 악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대부분 우리가 어쩔수 없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부분들을 뛰어넘는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방법들이 충분히 있죠. 그렇다면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자신감 키우기 24가지 방법과 꿀팁, 같이 함 보실까요?



1.  나만의 안전지대(comfort zone)에서 벗어나자

항상 도전을 못하는 것들을 놔두고 자기만의 안전지대에서 놀면 끝내 성장을 할 수가 없습니다. 두렵더라도 작은 한발자국을 내디뎌야 그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게 되고 자신감을 키우게 되는 첫 계기가 되는거죠.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 앞에서 말을 못하는 경우 책상에서만 일을 보게 된다면 평생 그렇게 살아야 되는거죠. 가족이라도 좋으니 아주 작은 사람들을 모아놓고 시작을 해보세요. 불편한 상황을 최대한 편하게 꾸려나가야 그 상황을 다시 만나게 되었을 때 조금이라도 더 편하게 꾸려나갈 수 있답니다.




2.  깔끔하고 샤프하게 옷을 입자

옷이 사람을 만들지는 않지만 옷은 우리가 우리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느냐에 영향을 줍니다. 내 자신이 어떻게 보이느냐를 제일 신경쓰는 사람은 바로 우리 자신이거든요. 옷차림이 제대로 되지 못했을 경우 다른 사람들과 만나도 계속 시선이 신경쓰이고 커뮤니케이션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외모를 가꾸는 사람이 그만큼 자신감도 키우게 됩니다. 그렇다고 많은 옷을 사라는 것은 아니죠. 돈을 들여 여러 싸구려 옷을 사느니 옷가지 수를 줄이고 좋은 퀄러티의 옷을 구입하는 것이 낫습니다.




3.  빨리 걸어라

필자는 자신감 키우기 첫 계명으로 빨리 걸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닥 어렵지도 않고 바로 시행할 수 있죠. 필자는 예전에 유엔 반총장님 아래 잠깐 일하면서 총장님께서 얼마나 빨리 걸어다니시는 것을 보고 그 높은 보직에서도 부지런함과 자신감이 많이 묻어나오는 것을 직접 볼 수가 있었죠. 자신감 있는 사람들은 빨리 걷고 에너지를 내뿜으며 걸음걸이 하나하나가 중요한 무게감을 가지게 합니다. 반대로 천천히 걸어다니면 무기력해 보이고 피곤하거나 심지어 아파 보이죠.




4.  바른 자세를 가지가

3번과 마찬가지로 사람이 어떻게 자세를 가지느냐가 그 사람의 자신감을 볼 수 있습니다. 구부러진 어깨와 휘어진 허리로 서있거나 앉아있으면 당연히 자신감이 떨어질뿐더러 주변 사람들도 그렇게 볼 수 밖에 없죠. 항상 바로 서서 고개를 정자세로 들며 눈은 상대방과 아이컨텍트를 맞추면 상대방도 더 집중하게 되고 결코 가볍게 생각하지 않게 되죠.




5.  자신의 사진을(셀카) 많이 찍어라

최근 들어 하도 이상하고 과도하게 허세를 부리는 셀카질이 인터넷상에서 화제가 되어 별로 안좋은 인상을 주고 있지만 자신감 키우기에는 제격입니다. AOL 통계에 따르면 65%의 여성들은 자신의 셀카를 SNS에서 접할 때 더 큰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고 했죠. 사진이 조금 부족하다고 느낄 때는 포샵이나 살짝 보정을 해줘도 좋습니다. 자신의 사진을 많이 찍어서 보면 거울을 보는 것과 같이 부족한 부분도 매꿔줄수 있고 더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는 방법도 연구해볼 수 있습니다.



6.  자신만의 미신을 믿어라

시험을 볼때 꼭 초콜렛 우유를 마셔야 된다거나 면접을 볼때 꼭 입어야 하는 넥타이가 있다면 그것을 그대로 밀고 나가세요. 스탠포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기만의 미신을 믿고 이행하면 자신감 키우기에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불안증을 막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7.  땀을 흘리면서 운동을 하자

운동이야 뭐 당연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몸에 주어지는 모든 좋은 점들 외에도 정신건강에 훌륭한 역할을 합니다. 사이언스데일리(ScienceDaily)에 따르면 땀을 흘리는 운동은 호르몬의 역할로 스트레스 해소 뿐만 아니라 자신감 키우기에도 확실한 효과를 보여준다고 하네요. 덤으로 몸도 예쁘게 혹은 멋있게 가꾸면 외모로 보이는 자신감도 UP 되지 않을까요? 물론 운동도 꾸준히 해줘야겠죠.




8.  비쥬얼 상상을 해보자

머릿속으로 상상을 해보면서 자신감 키우기에 도전해봅니다. Psychology Today의 전문가들에 의하면 머릿속으로 축구경기에 결승골을 넣는 상상이나 패션쇼에서 당당히 1등을 차지하는 상상을 해보는것이 뇌를 자극시켜서 자신감을 키우는데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자신의 미래 성공에 대해 최대한 디테일한 상상을 해보는 것이 더 도움이 되고 잠자기 직전에 이 '연습'을 해보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거울을 보면서 칫솔질 하거나 잠시 눈을 감고 명상을 할때 이러한 상상을 해보는것도 좋겠죠.




9.  항상 연습하라

아무리 타고난 재능이 있더라도 성공과 자신감은 그 재능에만 달려있지 않습니다. 뛰어난 재능이라도 벽에 부딛히게 되거나 장애물을 만나면 자신감은 한순간에 무너지죠. 하지만 항상 연습하는 습관을 길들여놓으면 바로 다시 일어설 수 있습니다. 연습한 내용은 어디 가지 않기 때문에 나만의 자신감에 견고한 밑바탕이 된답니다.




10.  칭찬받은 것들을 잘 보관하자

물론 과도한 칭찬은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심어린 칭찬은 편지로든 문자로든 잘 보관해뒀다가 자신감이 많이 떨어졌을 때 꼭 열어보세요. 아무리 지나간 칭찬이라도 다시 보게 되면 특히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온 칭찬이라면 더욱 힘이 될 것입니다.




11.  웃어라

상대방을 대할때 때에 따라 미소를 머금고 웃음을 지으면 남들이 보는 것 외에도 우리 자신이 자신감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웃음을 지으면 몸안의 엔돌핀 활성화 외에도 상대방이 볼때 여유로움과 자신감을 볼 수 있기 때문이죠.




12.  자신에 대해서 더 알아보자

전장에서 적을 무찌르려면 적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야겠죠? 자신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자신감 키우기로 무찌르려면 당연히 자신에 대해서 더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먼저 일기를 써보기 시작하세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고 부정적인 생각과 긍정적인 생각을 나눠서 나열해보세요. 그리고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것들, 잘하는 것들, 더 나아가서는 목표와 꿈을 그려봅니다. 자신에 대해서 더 깊이 파보면 자신감을 찾을 수 있는 원천을 발견하게 되죠.




13.  친절하자

너무 당연한 말 같아도, 친절한 사람한테는 아무도 침뱉지 못합니다. 남한테 친절히 대하고 공중 매너와 에티켓을 갖추면 자신에 대해 더 좋은 이미지를 쌓게 되죠. 




14.  항상 준비하자

무엇을 충분히 해내지 못한다고 생각이 들면 당연히 자신감이 떨어지겠죠? 이것을 이겨내려면 무조건 항상 준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준비가 된 이상 무엇이 두려울까요. 자신감 키우기에 너무 당연하면서도 게으르거나 생각이 없어 못하는것이 바로 준비입니다.




15.  작은 악습관들을 고쳐나가자

아주 작은 악습관이라도 한달이면 한달, 기간과 목표를 두고 고쳐나가 봅니다. 예를 들어 모니터 스크린을 1시간 볼때마다 5분씩 눈을 쉬어준다거나 다리 한쪽으로만 꼬는 습관을 고쳐나가면 목표를 둔 한달 뒤 그 성취감으로 충분히 자신감 키우기에 큰 역할을 해줄 것입니다. 




16.  해결책에 중점을 두자

만약 불만과 문제점들에 중점을 두고 살면 그 포커스를 지금 당장 바꾸세요. 해결책에 포커스를 두는 순간 자신감은 UP되기 때문입니다. "나는 뚱뚱하고 게으른데...", "나는 무기력하고 아무것도 하기 싫은데..." 이런 생각들이 든다면 이것을 이겨낼 수 있는 해결책들을 곰곰히 생각해보고 목표를 둬서 실현해보세요.




17.  지식을 쌓자

일주일에 한권씩 책을 읽던지 잡지를 구독하던지 온라인 수업을 듣던지 여러 분야에서 지식을 쌓게 되면 자신감 키우기에 큰 영향을 줍니다. 물론 위에 나온 준비하는 자세와도 직접 연결이 됩니다. 꼭 무엇 한가지를 위해 준비하는 것 말고도 쓸데없는 시간을 보내는 것보다 한가지라도 더 알게 되면 나중에 아는 부분이 일에서나 학교에서 나오게 될 때 자신감이 북돋아 오르게 되죠.




18.  완벽주의 생각을 버려라

처음부터 완벽하게 모든것을 바라고 겨냥하면 당연히 실망이 따르고 실패가 오며 자신감을 잃게 됩니다. 현실적인 것들을 직면하면서 완벽주의 생각을 버리면 작은 실수들도 자신감을 흩으려버리는 현상이 없고 오히려 그 실수들을 딛고 일어날 힘이 생기게 되죠.




19.  상대방을 칭찬하자

내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그 생각이 그대로 밖으로 나와서 상대방을 비방하고 가십거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나쁜 사이클을 깨기 위해서 일단 남을 칭찬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상대방을 칭찬하게 되면 그 사람의 장점들을 보게 되고 간접적으로 자신의 장점들도 보이게 되죠. 덤으로 칭찬 받은 상대방은 기분이 좋아져서 대우 또한 달라지게 마련입니다. 물론 칭찬도 가식적이지 않고 진심어려야 되겠죠.




20.  내 의견을 조리있게 말하자

그룹 회의에서 내 의견을 말했을 때 동의하는 사람들이 생기면 그만큼 자신감 키우기에 좋은 일은 없을 것입니다. 내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을까 두려움에 처음부터 말하지 않고 가만히 있으면 당연히 동의조차 있을 수가 없죠. 항상 그 첫 발걸음이 중요한 것입니다.




21.  친구들과 지인들을 잘 관리하자

요즘은 SNS으로도 주변 사람들을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요즘 시대에 사람 네트워킹은 정말 큰 자산이죠. 이제는 자산뿐만 아니라 자신감 키우기에도 제격입니다. 기본적인 관리를 해주면서 일이나 상황에 맞게 잘 커뮤니케이션을 해보세요. 정말 큰 도움이 된답니다.




22.  직감을 믿어라

직감을 믿고 결정을 해보세요. 실패를 하더라도 직감이었기 때문에 넘어갈 수 있고 성공을 하게 되면 더 풍만한 자신감과 성취감을 얻게 됩니다.




23.  남과 비교하지 말아라

비교 대신에 성공한 사람을 뛰어넘을 목표로 삼고 그 비교하고 싶은 사람이 성공하게 된 계기와 과정을 연구해 보세요.




24.  과거에 얽메이지 말아라

과거를 생각해보면 좋았던 기억도 있지만 아픈 기억과 실패한 부분도 생각이 많이 듭니다. 그러한 경험과 기억을 바탕으로 현재를 산다면 그만큼 자신감도 떨어지겠죠. 미래를 보면서 목표와 꿈을 두고 오늘을 살아간다면 자신감 키우기에 제일 좋은 마인드라고 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