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이 밝힌 내 인생의 나이별 최고 정점(피크) 15가지

모든 사람들은 인생을 살아오면서 최악의 나이대와 가장 행복했던 나이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그 이유는 개인별로 가지각색이겠죠. 그렇다면 과학이 봤을 때 사람 인생의 최고 나이대가 언제일까요? 여기서 각 카테고리에 따라 정점을 찍는 나이대가 다 다릅니다. 과학자들과 심리학자들은 인간이 태어났을 때 부터 늙기까지 정점을 찍는 분야들을 수년간 연구해왔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다를 것이고 아래 리스트는 단순 평균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은 몇년 차이로 벌써 피크를 만났거나 앞으로 찾아올 수도 있겠죠. 다음은 과학이 밝힌 내 인생의 나이별 최고 정점(피크) 1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모든 나이는 만으로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7~8:  제 2언어를 배우기 좋은 최고 나이

언어학자들과 아동심리학자들에 따르면 제 2 외국어를 습득하는데 있어 사춘기가 오기 전,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1~2학년때가 가장 빠르고 안정적으로 배운다고 하죠. 특히 이 때 배운 발음은 30~40년이 흘러도 전혀 흔들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18세:  뇌 발달의 피크

인지 과학자들은 보통 '디지트 심볼 코딩 테스트'라는 뇌 발달 능력 실험 방법을 이용합니다. 이 테스트는 여러 숫자와 심볼들을 주고 서로 연결짓게 하는 실험이죠. 작년에 발표된 한 연구결과 (SAGE 저널)에 따르면 18세 청소년들이 평균적으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합니다.  


22세:  상대방 이름을 습득하는 능력의 정점

벌써 30대나 40대가 넘어가면 방금 만난 사람도 이름이 잘 기억나지 않을 때가 있죠. 2010년에 '사이언스 디렉트'에서 발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22살 때 상대방의 이름을 가장 잘 기억하는 능력을 지닌다고 합니다. 참고로 얼굴 기억은 30대가 가장 뛰어났다고 하죠.


22 여성이 남성한테 가장 이뻐보이는 나이

OKCupid의 공동창업자 크리스챤 루더는 'Dataclysm'이라는 책을 썼는데, 그는 자신의 데이팅앱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로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그에 따르면 남자들은 나이가 들어도 지속적으로 20대 여성들이 가장 이뻐보였는 반면에, 여성들은 자신보다 한두살 많은 남성들을 선호한다고 했죠. 물론 여자들도 40대를 넘기면서 자신보다 한두살 아래인 연하남성들한테 눈이 가기 시작한다고 루더는 밝혔습니다.  

25 가장 힘에 센 나이

25살 때 우리 몸의 근육들이 가장 강한 정점을 찍고 이 후 10에서 15년간 크게 저하되는 일 없이 근력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27 가장 빠르고 오래 달릴 수 있는 나이

50년의 마라톤 역사를 분석해 온 테크인사이더는 최근 마라토너들의 나이별 성적을 봤을 때 27살이 피크였다고 밝혔습니다. 일반적으로 뛰는 속도만 놓고 봤을 때는 20대 초반이 가장 빠르다고 느낄 수 있는데 앞서 말했듯이 근육량의 정점인 25세를 지나면 빠른 속도로 더 오래 달릴 수 있는 힘까지 얻는다고 하죠.


28~32 사랑하기 가장 좋은 나이

보통 26살 이후로 사랑하는 짝을 만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정점은 28살에서 32살이라는 연구결과를 작년 7월 유타대학의 유명한 사회학자 니콜라스 울핑거가 발표했습니다. 실제로 28~32세에 결혼한 커플들이 OECD 국가들 중에서 가장 낮은 이혼율을 보이기도 했죠.


30 골격이 가장 단단하고 튼튼한 나이

30살 이후로는 비타민 D와 칼슘을 정기적으로 섭취하면서 골격을 건강하게 조금은 유지시킬 수 있겠지만, 결국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32 지적기능이 최고인 나이

구글의 과학자들은 신체능력과 지적기능의 나이별 연관성을 연구하기 위해 프로 체스 그랜드마스터들의 커리어를 분석했습니다. 이 결과 가장 좋은 성적과 결과를 보여줬던 나이대가 32세로 나왔죠. 참고로 얼마전 알파고와 세기의 대결을 펼쳤던 이세돌은 만으로 33세로서 지금이 막 정점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40대 평균적으로 최고 연봉(수입)을 받는 나이

물론 사람마다 크게 차이나고 40세 이후로도 계속 월급이 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대 HR업체인 페이스케일 (Payscale)에 따르면 여성들은 39살 때 가장 많은 연봉을 받았고 남성들은 48에서 49세 때 가장 높은 연 수익을 거둬드린다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여성들은 30살 이후로 연봉이 오르는 속도가 현저히 느려진다고 하죠.


40~50대 상대방 감정을 가장 잘 이해하는 나이

영국의 캠브리지대 심리학자들은 각 연령대별로 만여명의 사람들을 모아놓고 사람의 눈 주변만 있는 사진들을 보여줘서 이 사람들이 어떠한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알아맞추게 했습니다. 이 실험에서 40대와 50대 참가자들이 가장 높은 확률로 정확한 감정 표현들을 맞췄다고 합니다.  


50 계산 능력이 가장 뛰어난 나이

우리는 보통 암산이나 단순 계산 능력이 한창 학교에서 배울 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예상을 깬 연구결과가 '사이콜로지컬 사이언스'지에서 발표되었는데, 바로 50살 때 계산 능력이 정점을 찍는다고 하죠.


65~69세:  생활만족도가 가장 높은 나이

독일이나 스위스 같은 나라들은 생활만족도가 오히려 23살 때 가장 높다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OECD 국가들의 평균을 봤을 때는 65세에서 69세 사이가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고 하죠.


60대 초반~70대 초반 단어 어휘력이 가장 피크인 나이

새로 나오는 인터넷 신조어들에는 약할 수 있지만, 우리 젊으신 할아버지 할머니 또는 연세드신 아버지 어머니께서는 우리와 비교도 안될 정도의 어휘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신기하게도 60세 이후에도 70세까지 어휘력은 계속 늘어난다고 하죠. 


아홉수:  가장 큰 결정을 내려야 할 나이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정말 아홉수가 큰 변화를 가져다주는 또는 변화를 일으켜야되는 나이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국립 과학아카데미와 프린스턴 대학에서 2014년 공동으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특히 29, 39, 49, 59살 때 좋던 나쁘던 인생에 중대한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아진다고 했죠. 참고로 아홉수일 때 가장 많은 불륜과 자살, 퇴사, 또는 이혼과 같은 악재들이 평균적으로 나타난다고 데이터가 말해주고 있습니다. 뭔가 미신같지만 정말 팩트 앞에서는 어쩔 수 없네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