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부족할 때 신체에서 보내는 '건강 적신호'

잇따른 휴가철 졸음 운전은 대형 사고로 이어져 뉴스를 접하는 이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음주 운전보다 더 위험한 졸음 운전, 예방하려면 무리하게 졸음과 싸워가며 운전대를 잡는 일을 피하셔야 하겠습니다. 이렇듯 잠이 부족하면 일상생활에 많은 지장을 주죠. 무기력해지고 심할 경우에는 질병으로도 또한 사고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잠이 부족할 때 우리 몸은 어떠한 신호를 보내줄까요?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을 때 발생할 우리 몸의 중요한 변화들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다음은 잠이 부족할 때 우리 몸이 보내는 무시해서는 안될 위험 신호 7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체증 증가

체중과 수면부족 사이에 관한 연구를 보면 충분한 수면을 취한 사람에 비해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체중이 증가한다는 결과가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한 사람은 밤 동안 약 300칼로리를 얻는다고 하죠. 또한, 수면 부족은 코티솔 즉 살을 찌우는 스트레스 호르몬을 증가시킵니다.


2.  뇌의 변화

잠이 부족하면 무기력함을 느끼는데요, 과학적으로 수면부족은 우리 뇌에서 생각의 과정들을 32% 감소 시킨다고 합니다. 섬세하고 꼼꼼하게 분석할 수 있는 생각의 힘이 없어지는 것이죠. 만성 수면 부족인 사람들은 뇌가 작아지고 밀도가 낮아지게 된다고 합니다.


3.  심한 감정 기복

보통 불면증은 우울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데요, 잠이 부족할 경우 감정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상대적으로 약해집니다. 괜히 잠이 부족하고 피로한 상사들이 아무것도 아닌 것 가지고 예민하게 구는 이유들이 있었죠.

4.  기억력 감퇴

수면이 부족하면 우리는 작은 것도 기억해내기 어려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실제로 위스콘신 대학교에서 진행한 연구결과에 REM 수면은 기억력을 증진 시켜준다는 발표를 하기도 했죠.


5.  면역 체계 감소

충분한 수면을 하지 않는 경우, 신체의 시스템이 엉망이 되는데요, 이는 면역 체계를 포함합니다. 그래서 수면이 부족한 사람은 독감이나 위염 같은 일상적인 감염에 더 취약 한 것입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한 스트레스와 면역시스템의 고장으로 인한 만성 질환 중 뇌졸중, 혈압상승 문제도 있습니다.


6.  성적 욕구 감퇴

캠브리지와 엠허스트의 공동 연구에서 감소 된 성욕과 수면 장기 부족을 연결시켰는데요, 이는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할 경우 호르몬의 변화가 체내에 발생하여 성욕 감퇴로 이어지는 결과를 보여줬죠. 원만한 결혼 생활을 위해서는 잠 부터 충분히 자야겠네요.


7.  장수 불가

만성 수면 부족은 장수를 막는 조건 중에 하나입니다. 이탈리아 나폴리 수면심리 연구에서, 평생 동안 밤마다 5 시간 미만으로 수면을 취할 경우 충분한 잠을 취한 사람에 비해 오래 살 확률이 70%나 낮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만성 스트레스 때문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7.  급속한 노화

노화를 방지하는 성장호르몬은 밤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 활발하게 분비됩니다. 너무 늦게 잠들면 성장호르몬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피부가 건강을 회복할 기회도 얻지 못하죠. 수면의 질이 피부 기능과 노화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잠이 부족할 때 우리 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어떻게 하면 꿀 잠을 잘 수 있을까요?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잠 잘 때 수면 환경이 서늘하고 어두운 조용하고 유지하면 좋다고 합니다. 또한 자기 전에 따뜻한 목욕이나 샤워를 하면 근육을 이완해 좋다고 하니 모두모두 참고하셔서 오늘도 열대야 속에 모두 꿀잠을 자보자구요.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