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큰 구경(캘리버)을 자랑하는 슈퍼 무기 종류 톱10

대부분의 무기 종류들은 45구경 권총부터 155mm 곡사포까지 캘리버 (총구의 내경 또는 탄환의 지름)로 그 크기를 가늠합니다. 물론 총이 크다고 무조건 위력이 쎄고 좋다는 뜻은 아닙니다. 한 때는 아돌프 히틀러나 사담 후세인 같은 독재자들이 자신의 파워를 보여주기 위해 무조건 큰 무기들을 만들어 내기도 했죠. 그렇다면 이 세상에서 가장 큰 총은 어떻게 생겼을까요? 다음은 인류 역사상 가장 큰 구경(캘리버)를 자랑하는 슈퍼 무기 종류 톱10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세상에서 가장 큰 대포

차르 캐넌

흔히 '황제의 대포'로 알려진 차르 캐넌은 1586년 소련에서 만들어진 40톤짜리 대포였습니다. 무려 889mm 구경을 자랑하는 이 대포는 816kg이나 나가는 포탄을 쏘아 올렸죠. 이 대포는 실전에 사용된 적은 없지만 당시 외국 대사들한테 위화감을 주려고 일부러 대사관들이 밀집된 곳에 설치를 했다고 합니다. 나폴레옹은 1812년에 모스코바를 점령했을 때 이 대포를 가져가려다가 너무 무거워서 그냥 놔두고 왔다고 하죠.


2.  실전에 사용된 가장 큰 대포

구스타프 앤 도라 (Gustav and Dora)

1936년, 아돌프 히틀러는 프랑스 전선을 무너뜨릴 수 있는 대포를 만들 것을 구스타프 쿠르프한테 직접 지시했습니다. 결국 구스타프는 아래 보이는 800mm구경의 대포 두 대를 만들게 되었죠. 1,350톤이나 나갔던 이 대포는 정비하는데만 3일이 걸렸고 이동하는데 기차가 동원되었습니다. 하지만 총 14발의 포를 쏘아 올린 후 세계 2차대전이 끝나기도 전에 이 부실한 대포들은 망가지게 되었습니다.

3.  세상에서 가장 큰 바다 위의 대포

야마토 무사시

일본의 괴물급 전함 '야마토 무사시'에는 총 9개의 460mm구경 포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무려 40km의 사정거리를 뽐내던 이 포들은 실전에서 제대로 된 발사 한번 해보지 못하고 미 해군의 어뢰와 잠수함 공격으로 침몰되고 말았죠. 


4.  세상에서 가장 큰 샷건

펀트 건

19세기에 개발된 이 거대한 펀트 건은 전쟁에서 사용되지 않고 대부분 사냥같은 스포츠에 활용되었습니다. 특히 한방으로 수십마리의 새들을 동시에 공격할 수 있었던 이 샷건은 너무 무거워서 혼자 들 수도 없었죠. 펀트 건은 워낙 수 많은 새들을 한꺼번에 죽이는 바람에 미국에서는 1860년 부터 사냥에 이용할 수 없도록 불법으로 규정을 지었습니다.


5.  세상에서 가장 큰 권총

나이트로 익스프레스

아래 보이는 .600 나이트로 익스프레스 권총은 본래 코끼리 사냥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 총기제조 업체인 'Pfeifer Waffen'은 이 13파운드짜리 권총을 스위스의 한 고객을 위해 핸드메이드로 만들었죠. 일반 9mm 총알보다 약 6배나 큰 총알을 장전해야 했던 이 권총은 17,000달러 (1,906만원)에 판매되었습니다.


6.  세상에서 가장 큰 차량용 무기

데이비 크로켓

냉전 당시, 소련을 맞서 싸울 대상으로 1950년대에 개발된 이 포는 280mm 핵탄두를 장착한 세계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핵무기였습니다. 약 3.2km의 사정거리를 보유한 이 포는 18톤급 고폭탄환을 발사시킬 수 있었는데, 우리나라에도 들여와서 북한을 상대로 한 훈련에 활용되어 왔죠.

7.  세상에서 가장 큰 소총

.950 JDJ

총기제조 업체 'SSK Industries'의 회장인 J.D. 존스는 .950 캘리버 소총을 개발하면서 세상에서 가장 큰 소총으로 새로운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소총에는 226g 무게의 총알들이 장전되는데, 한 발씩 쏠 때마다 무려 40달러 (4,500원)의 비용이 들어간다고 하죠.


8.  사담 후세인이 꿈 꿔 온 세상에서 가장 큰 무기

빅 바빌론

미군을 상대로 비효율적인 이라크 공군과 말썽을 부리는 스커드 미사일 때문에 사담 후세인은 자신의 특별 연구진들한테 새로운 무기를 요구했습니다. 바로 아래 보이는 '빅 바빌론' (Big Babylon) 프로젝트로 세상에서 가장 큰 무기죠. 무려 990mm의 구경과 152m 길이의 이 거대한 대포는 200톤이나 나가면서 이론적으로는 지구 어디에나 사격이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스페인과 스위스에서 와야 될 부품들이 도중에 미국 CIA로부터 압수 당하는 바람에 이 프로젝트는 완성되지 못하고 끝이 났습니다.


9.  세상에서 가장 작지만 구경이 큰 권총

더블 탭 피스톨

'Heizer Defense' 방위산업체에 따르면 이 더블 탭 피스톨 (Double Tab pistol)은 세계에서 가장 작은 .45구경 권총이라고 합니다. 총 무게 400g도 나가지 않는 이 권총은 주머니에 속 들어가지만, 그 위력은 엄청나죠.


10.  세상에서 가장 이동식 무기

Eryx 이동식 로켓포

어깨를 이용해 사용하는 이 대전차 로켓포 종류들은 캘리버가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지름이 클 수록 135mm짜리 탄두가 적의 전차 또는 건물을 파괴시키는데 더 수월하다고 하죠. 이 Eryx 이동식 로켓포는 특히 적군의 벙커나 전차, 군용차량 그리고 낮게 나는 헬기도 공격 목표로 잡을 수 있는데, 550m 사정거리에 있다면 2m의 콘크리트 벽을 뚫을 수 있고 89cm의 강철 판까지 뚫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