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의 최첨단(?) IT기술 현주소를 엿볼 수 있는 모습 톱20

북한은 21세기 최첨단 기기들과 90년대 컴퓨터들이 같이 공존하는 곳입니다. 또한 낮에는 장거리 미사일과 위성을 쏘아 올리고 밤에는 전력부족으로 국가 전체가 깜깜하게 변하는 곳이기도 하죠. LTE는 커녕 국민 0.1%도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나라 북한. 다음은 북한의 최첨단(?) IT기술 현주소를 엿볼 수 있는 모습 톱 20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태블릿 PC

2012년 처음 출시된 7인치짜리 '삼지연'은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OS를 탑재한 태블릿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는 접속이 불가능하지만 불법 다운받은 앵그리버드는 실행이 가능해 화제가 되었죠.


2.  스마트폰

2013년 8월에 제작된 '아리랑폰'은 북한 최초의 스마트폰입니다. 중국 저가 스마트폰 브랜드인 유니스코프의 'U1201' 사양 낮은 복제품으로 알려진 아리랑폰은 김정은이 직접 사용하는 것으로도 나타났죠.


3.  서민들의 핸드폰

현재 약 100만명의 북한인들이 핸드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접속이나 국제통화는 불가능하죠.


4.  컴퓨터 공학

2013년 1월 8일에 찍힌 평양의 김일성 대학 컴퓨터 공학과 수업의 모습입니다. 맨 앞에는 교수가 앉아 있군요.


5.  위성통제 지휘센터

은하 3 로켓을 쏘아 올릴 때 모습입니다. 저 수 많은 스크린들 보다는 옆에 있는 에어컨 두대가 더 눈에 들어옵니다.


6.  지휘센터 PC

역시 마찬가지로 은하 3 로켓을 발사할 때 당시 사진입니다.


7.  호텔 TV

2012년, 평양의 한 호텔에서 외국인 관광객이 포착한 43인치짜리 도시바 TV입니다.


8.  테마파크

평양 대동강 인근에 위치한 능라도 유원지는 물놀이장과 북한 최대규모의 축구경기장 외에도 첨단 놀이기구들이 있습니다.

9.  디지털 카메라

2011년 4월, 김일성 경기장에서 한 꼬마 여자아이가 정체모를 중국산 디카로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10.  카드 단말기

아래는 중국에서 들여온 카드 단말기로 평양 호텔들과 식당에서 간혹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북한 주민들은 카드 조차도 없죠.


11.  카세트 테이프

평양 제1 백화점에서는 아직도 음악을 카세트 테이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12.  컴퓨터 모니터

대부분 북한 초등학교에서는 아직까지 플랫스크린 모니터를 찾아볼 수 없죠.


13.  비디오 카메라

금강산에 오르는 주민들 중 이렇게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중국 관광객들이죠.


14.  태블릿 PC

2013년 북한의 한 볼링장 모습입니다. 그래도 스코어를 볼 수 있는 모니터와 경기 모습을 촬영하는 핸드폰들을 볼 수 있죠.


15.  PC 모니터링 (감시)

김일성 대학의 도서관에서는 모든 PC 사용을 모니터링 하는 중앙 컴퓨터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 컴퓨터는 HP 기종이군요. 물론 소프트웨어 자체는 정체 모를 북한 오리지널 작품입니다.


16.  북한 인터넷

북한 인터넷 '광명'은 유일한 인터넷 제공업체인 'Star Joint Venture'가 제공하는 5,500여개의 사이트로 이뤄져 있습니다. 전체 북한 주민의 0.1% 이내가 이 폐쇄형 인터넷을 사용중이죠.


17.  DVD 플레이어

우리나라 드라마와 영화가 북한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주민들은 중국에서 2만원 정도를 주고 DVD 플레이어를 사왔습니다. 기존에는 DVD가 꼭 있어야 했는데, 이제는 USB로도 드라마나 영화를 즐긴다고 하죠. 참고로 아래는 북한에서 인기있는 삼성 짝퉁 DVD 플레이어 '산성'입니다.


18.  IPTV 서비스

아래는 북한의 넷플릭스로 불리는 '만방'의 IPTV 세톱박스와 화면 모습입니다. 만방은 현재 5개의 채널을 운영중인데, 모두 김정은을 찬양하고 북한정부의 사상을 선전하는 방송들 밖에 없죠.


19.  북한 SNS

지난 5월, 북한은 최초로 자국 SNS 사이트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디자인이 너무 유사한대다, 한 스코트랜드의 십대 학생이 암호까지 쉽게 뚫어서 그 허접함이 국제적인 이슈가 되었죠.


20.  OS (운영체제)

2002년에 처음 개발되기 시작해 현재 토렌트를 통해 쉽게 다운받을 수 있는 북한의 OS '붉은별'은 맥OS X를 심하게 따라한 흔적이 보입니다. 뭐, 김정은도 맥북 프로를 사용하는데 말 다했죠.


보너스.  심각한 전력난

전국적으로 전력난이 심각한 상황인 북한은 밤만 되면 모든 불을 소등시키지만 유일하게 외부에 걸려 있는 김일성, 김정일 사진들 그리고 동상 주변에는 항상 불을 켜 놓습니다. 정말 이러한 낭비가 어딨을까요.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