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 쉐프' 고든 램지가 밝힌 외식의 비밀 6가지


영국 출신의 세계적인 요리사 고든 램지(Gordon Ramsay)는 최근 여러 쉐프 지망생들과 기자들 앞에서 레스토랑을 찾을 때 가장 현명하게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꿀팁들을 대거 방출했습니다. 그가 어렵게 밝힌, 같은 돈에 더 좋은 식사를 위해서 명심해야 할 6가지 비밀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늘의 수프를 주문하지 않는다.

고든 램지는 레스토랑 메뉴에서 반드시 주문하지 말아야 할 것 중에 오늘의 스프를 손꼽았습니다. 그에 따르면 오늘의 스프는 ‘오늘’의 스프가 아닌 ‘그 달’의 스프라고 말하고 있죠. 램지는 대부분 오늘의 스프들이 신선하지 않은 재료를 빨리 처분하기 위해 만들어진 꼼수라고 덧붙혀 설명했습니다. 


2.  주말 외식을 피한다.

보통 주중 보다는 주말에 외식을 하게 되는데요, 고든 램지는 오히려 주말이나 발렌타인 데이와 같이 식당이 바쁘고 특별한 날에는 차라리 외식하지 말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는 그런 날 레스토랑에 가게 되면 돈을 지불한 만큼 '충분한 경험'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죠. 더불어 재료에 있어서도 해산물 같은 경우 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가장 신선한 것들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도매 해산물 시장은 주말에 문을 닫기 때문에 화, 수, 목, 금요일에 해산물 요리를 더 신선하고 맛깔스럽게 먹을 수 있다고 하죠.


3.  특별 메뉴를 주문하지 않는다.

램지는 "레스토랑마다 내새우는 스페셜 메뉴는 모두 함께 피해야 합니다"라고 강조했는데요, 그는 '특별 기획'이라고 해놓고 10가지 특별 상품을 나열하면 그건 더 이상 '특별'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죠. 램지는 눈속임에 불과한 특별 메뉴를 꼬집어 얘기하며 오히려 소신 있게 자신이 먹고 싶은 것을 고를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4.  2인이 식사할 경우 3인 테이블을 예약한다.

램지는 레스토랑을 미리 예약할 때 실제 인원보다 많은 인원수로 예약할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레스토랑측에서 볼 때는 비매너로 여길 수 있으나, 대부분 2인 자리들은 협소하고 불편하기 때문에 필수 팁이라고 하죠. 3인용 테이블을 예약한다면 일반적으로 큰 테이블에서 여유 있게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웨이터가 드나들고 시끄러운 조리실에서 가까운 자리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하죠. 


5.  와인을 주문할 때는 빈엔드(bin-end)리스트를 요청한다.

식사 시 와인을 마시고 싶을 때는 '빈엔드'(bin-end) 리스트를 요청해 보는 것도 좋은데요, 이는 가격이 할인된 와인을 뜻합니다. 대부분 이 빈엔드 와인들은 상표가 벗겨지거나 병에 긁힘이 있을 수 있고 잘 팔리지 않는 것들이 주를 이루고 있죠. 램지는 소믈리에에게 요청해 먼저 시음을 해보고 적절한 가격 선에서 딜을 하는 방법을 추천하였습니다. 또한 와인과 함께 먹을 고기는 과도하게 조리된 것을 피하라고 하는데요, 이는 풍미를 손상시키기 때문이라고 하죠.


6.  웨이터에게 제일 유명한 음식을 추천해달라고 묻지 않는다.

램지는 웨이터가 "우리 식당에서 가장 유명한 음식"이라고 추천하는 메뉴들은 무조건 피하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레스토랑에 가서 메뉴 고르는데 고민이 될 때 무엇이 유명한지 무엇을 먹으면 되는지 웨이터에게 묻게 되는데요, 결국 그 음식을 유명하다고 말하는 사람은 다른 손님이 아닌 그 음식을 만든 요리사 본인이기 때문에 신뢰성이 없다는 것이 그의 논리입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